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산업재

아메리칸 항공그룹 (AAL) 주가 전망 - 미국 항공주 투자 이야기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8. 7.

아메리칸 항공그룹 (AAL) 주가 전망 - 미국 항공주 투자 이야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어김없이 미국 주식 종목 이야기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요즘 델타 변이가 전 세계에 빠르게 퍼지고 있어, 또다시 여행/항공 관련 주식들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추세인데요. 

 

주식투자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정말 간단한 원리 하나만 따르면 된다고들 하죠?

 

바로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입니다. 

 

그래서 요즘 이렇게 여행 및 항공주들 주가가 저렴한 시기에 줍줍 하는 것이 현명한 주식투자 방법이라 생각되어 오늘 여러분께 소개해드릴 종목은 바로 미국을 대표하는 항공그룹인 '아메리칸 항공그룹 (AAL)'입니다.

 

보통 미국 항공주라고 하면, '보잉(BA)'을 많이 떠올리시는데요. 보잉은 제가 예전에 한번 포스팅한 적이 있으니, 오늘은 새롭게 아메리칸 항공에 대해서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소개

 

American Airlines Group

 

1930년 첫 설립된 아메리칸 항공 그룹은 미국의 지주 항공사로서, 2021년 기준 세계에서 제일 큰 항공사이며, US 에어웨이즈와 아메리칸 항공을 산하에 두고 있는 세계 최대  항공업체입니다. 

 

2008년 금융위기 때 모기 사태의 영향을 받아 파산보호를 신청한 적이 있었고, 2013년 AMR 코퍼레이션과 US 에어웨이즈 그룹이 합병하여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본사는 미국 텍사스 주 댈러스에 위치하고 있으며, 메인 허브는 댈러스-포트워스 국제공항이며, 보유 항공수는 약 940여 개입니다. 

 

본사는 텍사스  댈러스에 위치해 있으며, 메인 허브는 본사가 있는 텍사스 주의 댈러스-포트워스 국제공항이다.

 

아메리칸항공그룹의 주식은 나스닥시장에 상장되어 있으며, 티커명은 'AAL'를 사용하고 있으며, 배당지급은 따로 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주가 현황

 

위 캡처 사진은 어제자 주가 현황인데요, 금일 2021년 8월 7일 기준 아메리칸항공의 주가는 약 21 불선으로 어제보다 약 0.5% 정도 상승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난 1년간 주가 변동폭을 살펴보면 최저점은 10불대, 그리고 최고점은 26불까지 올라가기도 하였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20불 후반 ~ 30불대 주가를 형성하고 있었던 AAL의 주가는 2020년 4-5월에 한 때 9불대로 주가가 떨어지는 굴욕을 겪었었고, 현재는 주가가 많이 회복한 상황이긴 하지만, 아직까지 코로나 이전만큼의 주가로 올라오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좀 더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보니 2018년 1-2월 즈음에는 주가가 50불 이상 가던 적도 있었는데, 그때 주가에 비교하면 현재의 주가는 매우 저렴한 상황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3. 최근 이슈 

 

아메리칸 항공의 2021년 1분기 실적 발표 결과에 따르면,  순수익이 52% 감소하고 수용능력(사용 가능한 좌석 마일)이 40% 감소했다고 보고했습니다.

 

또한 회사는 12억 달러의 순손실과 1억 7400만 달러의 영업 현금을 보고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배당 중단 및 자사주 매입을 감안할 때 영업 현금과 70억 달러의 부채 증가는 72억 달러의 투자 활동을 지원했습니다.

 

운영 측면에서 점유율은 수요 증가와 효율적인 용량 활용에 힘입어 60%로 상당히 일정하게 유지되었습니다. 2분기 동안 승객 수의 지속적인 개선을 고려할 때, 앞으로 아메리칸 에어는 더 나은 재무 및 운영 지표를 게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4. 아메리칸 에어에 지금 진입해도 괜찮을까?

 

Forbes 뉴스에 따르면, American Airlines(NASDAQ: AAL)의 주식은 2017년 58달러에서, 2019년 27달러로 하락했는데, 이는 주로 장기 부채 증가에 대한 우려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거기다가 2019년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은 회사가 2020년에 $14억의 영업 현금 유출을 보고함에 따라 주주 수익에 더욱 부담이 되었습니다.

 

특히 이 주식의 시가총액은 $130억으로 장기 부채 의무(현금 및 현금 등가물 공제) 보다 훨씬 낮습니다. 

 

2019년에 회사는 영업에서 38억 달러의 현금을 보고했고 자본 비용으로 42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배당금 및 주식 환매로 12억 달러를 지불했습니다.

 

CARES 법 조항으로 인해 현재 배당금 및 자사주 환매가 2022년 9월까지 중단된 상태지만, AAL이 배당금과 최소 설비투자 없이 차입금 전액을 상환하려면 10년 이상 소요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백신이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고, 항공수요 회복세가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아직까지 하방위험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고 합니다. 

 

 

 

 

 

5. 개인적인 투자 여부 결론

 

만약 아메리칸 항공그룹에 투자하려는 자금이 앞으로 한 10년 정도 묵혀둬도 괜찮은 여유자금이라면 지금 바로 진입해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1-3년 단기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는 그냥 전기차나, 4차 산업 혁명 관련주에 돈을 넣어두는 게 더 괜찮다는 생각이 들어, 우선은 아메리칸 항공그룹에 투자 매력포인트를 찾지 못해 투자를 하지 않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혹시나 올해 15불 미만으로 주가가 하락하는 일이 발생한다면 매수할 생각은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보잉과, 카니발은 하락세에서 매수하여 보유하고 있고, 앞으로도 향후 3-5년간 계속 보유를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 오늘은 아메리칸 항공그룹에 대해서 같이 공부해보았고요, 저는 다음 시간에 더욱더 유용한 미국 주식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이 글은 특정 주식 종목에 대한 추천글이 절대 아님을 밝히며, 모든 주식 투자로 인한 이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강력히 고지하여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