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2. 2. 1.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썸네일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중소기업 취업 청년을 위한 전월세 보증금 대출

 

자 현재 중소기업에 다니시거나, 청년창업을 하고 계신 사회초년생들 주목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자가 무려 1.2%, 최대 1억원까지 대출 가능, 그리고 전세금 최대 100%까지 대출해주는 꿀 대출, 중소기업 취업 청년을 위한 전월세 보증금 대출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k.a 중기청 전세대출 

 

이 대출의 정식 명칭은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이며 흔히 줄여서 '중기청 전세대출'이라고 많이 부릅니다. 

 

많은 사람들이 중기청 전세대출을 꿀대출이라 부르고 있는데요, 그 이유가 뭘까요?

 

혹시 요즘 뉴스에서 기준 금리가 오르고 있다는 소식 다들 들어보셨나요? 금리가 오름세를 보이면서 전세대출의 이자 또한 3%를 넘어서 4%대를 바라보고 있는 현시점에, 중기청 전세대출을 이자는 바로 1.2%입니다. 

 

한마디로 전세 1억짜리 집에 들어가면 연이자가 120만원이고 이 말은 즉 한 달에 10만 원만 내고도 1억짜리 전셋집에 살 수 있다는 뜻입니다. 완전 대박이죠. 

 

월 10만원만 내고도 최소 2년에서 최장 10년까지 살 수 있는 이러한 꿀 대출을 중소기업 다니는 모든 청년들이 무조건 받아야 하는 대출이라고 생각됩니다. 이건 안 받으면 그냥 손해입니다. 월세는 그냥 허공에 돈을 뿌리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것, 다들 알고 계시죠?

 

 

중기청 전세대출 개요

 

중기청 전세대출은 원래는 2021년까지만 운영되기로 하였었는데, 최근 2023년까지 그 기간이 연장되었습니다. 

 

아마도 코로나 시대를 겪으며 청년들이 취업도 힘들고 많이 힘들어져서 그런게 아닐까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그러니 힘든 2030 청년들은 이러한 꿀 혜택을 절대 놓쳐서는 안 됩니다. 

 

 

중기청 전세대출의 대출기간은 최초 2년이며, 이것은 최대 4회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 최대치까지 연장을 한다면 대출금을 최장 10년까지 이용하다는 뜻입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1억원까지이며, 앞서서 이미 언급한 대로 연이자율은 1.2%로 매우 낮습니다. 

 

또한 대출금 상황은 퇴거 시 일시상환하기에 원금 납부에 대한 부담도 전혀 없습니다. 즉, 매달 이자만 납부하면 되기 때문에 만약 조건이 되시는 중소기업 청년들이라면 꼭 꼭 이용해야 하는 전세대출 상품입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상품 종류

 

중기청 전세대출 상품 종류는 총 2가지가 있습니다. 

 

HF 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상품은 전세금의 80%를 대출해주는 상품이며, HUG 주택도시 보증 공사 보증상품은 전세금의 100%를 전부 다 대출해주는 상품입니다. 

 

여기서 HUG의 100% 대출은 전세보증보험과 세트 상품이기 때문에, HUG 보증을 통해 100% 대출을 받는 것이 HF보다 훨씬 유리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0% 대출 상품은 80% 대출 상품보다 심사가 조금 더 까다롭습니다. 

 

 

신청 조건

 

 

이제 가장 궁금해하시고 중요한 중기청 전세대출 신청조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무주택자여야 하고, 중소 또는 중견기업에 재직하고 있거나 중소기업 진흥공단이나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청년창업 지원을 받고 있는 자여야 합니다.

 

 

그리고 연소득의 경우 3,500만원 이하여야 하고, 순자산은 2억 9천2백만 원 이하여야 지원 가능합니다. 

만약 부부의 경우 둘 중에 조건이 맞는 분이 신청하시면 되는데, 대신 부부합산 소득이 5천만 원 이하여야 지원이 가능하며, 자산 조건은 싱글과 동일하게 2억 9천2백만 원 이하입니다. 

 

마지막으로 나이 조건은 만 19세에서 34세 이하여야 하고, 병역 의무자는 병역 기간만큼 나이 조건이 연장이 가능하며, 최대 만 39세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신청 가능 주택

 

 

자 그럼 위의 신청 조건을 모두 만족하신 분들은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 이며 임차보증금이 2억 원 이하이 주택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 그리고 신청 가능 주택에는 주거용 오피스텔도 포함이 됩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필요 서류 

 

 

먼저 신청은 은행에서 하시면 되고, 필요한 모든 서류들은 은행 직원이 친절히 알려주기 때문에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중소기업 전세대출의 취급은행은 신한, 국민, 우리, 농협, 기업은행이 있습니다. 

 

여기서 주거래은행에 굳이 가실 필요는 없으며, 회사 근처의 은행에서 신청하는 것이 서류를 제출하는 데 있어 가장 편리할 거라 생각됩니다. 

 

인터넷에서 직접 발급 받으실 수 있는 서류는 주민등록등본, 초본, 가족관계 증명서, 건강보험 가격 득실 확인서, 고용보험 피보험 자격득실 안내서 등인데요,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바로 발급 시 꼭 주민번호 뒷자리를 공개해야 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회사에 요청해야 되는 서류는 재직증명서, 사업자등록증,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주 업종코드 확인자료입니다. 

 

마지막으로 부동산에서 전세를 계약할 때 작성한 임대차계약서와 계약금 영수증이 필요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22 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 조건 정리

 

2022 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 조건 정리

2022년 청년희망적금을 신청해보자! 오늘 내용은 청년들에게 아주 큰 도움이 될만한 소식을 전해드릴 예정인데요, 바로 금융위원회에서 발표한 2022년 청년희망적금 출시 정보에 대해서 이야기를

hannahkim.tistory.com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 및 유급휴가 비용 신청방법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 및 유급휴가 비용 신청방법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하는 방법 요즘 코로나뿐 아니라 오미크론 확진자들이 연일 만 명 넘게 급증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을 인해 자가격리를 해야 되는 상황에 빠지는 분들이 많을 거라 예

hannahkim.tistory.com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에 대한 모든 것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