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 및 유급휴가 비용 신청방법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2. 1. 30.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방법 썸네일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신청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하는 방법

 

요즘 코로나뿐 아니라 오미크론 확진자들이 연일 만 명 넘게 급증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을 인해 자가격리를 해야 되는 상황에 빠지는 분들이 많을 거라 예상됩니다. 그래서 오늘 코로나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신청방법과 유급휴가비용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신청하시는 분들은 아마 많이 헤매실 것 같은데요, 이 글 끝까지 집중해서 보시면서 천천히 따라하시면 문제없이 다 신청하실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생활지원금과 유급휴가비용 중복신청 가능한가요?

 

많은 분들이 이 부분을 궁금해하시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안타깝게도 자가격리 생활지원금과 유급휴가비용은 중복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주민등록상에 기재되어 있는 주소 기준으로 생활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말은 1인, 2인, 3인, 4인, 5인 가구 등 가구 기준으로 비용이 측정되어 지원금이 가구별로 다르게 입금된다는 의미입니다. 

 

 

 

 

지원금 지원 제외 대상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신청방법을 소개 드리기 앞서 먼저 슬픈 이야기이지만 지원금 지원 제외가 되는 경우를 먼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구원 중(본인 포함)에 국가 및 공공기관 등으로부터 인건비 재정 지원을 받고 있는 기관 등의 근로자가 있을 경우 이번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신청은 불가능합니다. 

 

다만, 비정규직 등 장기간의 사정에 의해 유급 휴가를 제공받지 못함을 입증하는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해당되시는 분들은 이 부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구원 중에 1명이라도 감염예방법에 따른 유급 휴가를 받은 경우도 지원금 신청이 불가능하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해외에서 입국하는 입국자들도 생활지원금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생활지원금 신청방법

 

먼저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신청양식은 가까운 구청이나 주민센터에 구비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이 편하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양식을 검색 후 다운로드하여서 신청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지원금 신청 전에는 아래에 나열된 필수 구비서류를 지참하셔서,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을 하셔서 하시면 됩니다. 

 

 

 

지원금 신청 전 필수 구비서류 

 

1. 주민등록등본 (가구원 수를 확인하기 위함)

2. 신분증

3. 통장사본

4. 격리통지서 

 

 

유급휴가 신청방법

 

우선 유급휴가 신청자격은 코로나 확진자 또는 확진자와의 접촉 등으로 보건소가 격리 또는 입원 치료를 통지한 사람에게 감염예방법에 의한 유급휴가를 제공한 사업주여야 합니다. 

 

지원 제외는 국가 및 공공기관 등으로 부터 인건비 재정 지원을 받고 있는 기관 등의 사업주, 감염예방법에 따른 격리조치를 위반한 근로자, 이미 자가격리 생활 지원금을 받은 경우, 해외 입국자 등이 있습니다. 

 

 

지원금액은 격리 기간동안 개인별 임금 일급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1인 최대 13만 원까지 지원이 됩니다. 

 

유급휴가비용 신청서류는 첫번째로 유급휴가 지원신청서, 두 번째는 입원 치료 통지서 또는 격리 통지서, 세 번째는 유급 휴가 부여 및 사용확인서, 네 번째는 재직증명서, 다섯 번째는 갑종 근로소득세 원천징수 영수증, 여섯 번째는 사업자등록증, 일곱 번째는 통장 사본입니다. 

 

여기서 개인사업자는 사용주 통장 사본이 필요하고 법인은 법인 통장 사본이 필요한 점 참고바랍니다. 

 

그리고 첫번째 서류부터 세 번째 서류는 신청자 본인이 준비 및 작성하여 회사에 도장 및 사인을 요청하셔야  하고, 네 번째부터 일곱 번째까지는 회사에 서류를 요청하여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청기관은 국민연금공단이므로, 모든 서류를 구비하여 각 지사에 국민연금공단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방문이 어려운 상황인 분들은 국민연금공단에 팩스 또는 우편을 보내서 신청하실 수도 있다고 하니 이 부분 참고하셔서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