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 / 개념 / 미국 & 한국 주식 종목 총정리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9. 13.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 / 개념 / 미국 & 한국 주식 종목 총정리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특별히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요. 

 

혹시 다들 '마이크로바이옴' 이라는 단어의 정의를 아시나요?

 

마이크로바이옴이라는 단어가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개념 정리를 한번 하고, 그다음 관련 종목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Microbiome) 이란?

 

Microbiome 은 '미생물'을 뜻하는 Microbe 와 생태계 (Biome)의 합성어로서 인체에 존재하며 우리 몸을 함께 공유하며 살고 있지만, 그동안 건강이나 질병의 원인으로 거의 간과되어 온 상재균, 공생균, 병원균 등 모든 미생물들의 총합을 일컫습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우리 몸안에 있는 나쁜 균, 좋은 균들의 모든 총합을 인체 마이크로바이옴이라 칭합니다. 

 

최근 들어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세계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2018년 마이크로소프트의 창립자 빌 게이츠는 "세계를 바꾸게 될 세 가지는 마이크로바이옴, 치매 치료제, 그리고 면역항암제'이다.라고 말한 적이 있고, 

 

2015년 구글 벤처스 설립자인 빌 마리스는 "마이크로바이옴은 헬스케어의 가장 큰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다" 

 

라고 말하며, 마이크로바이옴이 앞으로 엄청난 혁명을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를 불러 일으킨 적이 있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이라는 단어가 생소하실 수도 있지만 이것은 이미 우리의 일상에서도 이미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데요.  

 

장 건강을 위해서 많이 섭취하는 영양제인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가 마이크로바이옴을 이용해 만들어진 제품이며, 또한 마이크로바이옴은 노화방지와 모발 및 피부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여러 화장품 제품에서도 마이크로바이옴을 이용해 만든 물건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들에 대해서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세레스 테라퓨틱스 (MCRB) - 현재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에 가장 앞서 있는 기업! 

 

2010년 창립되어 미국 매사추세츠주에 본사를 두고 있는 Seres Therapeutics는 강력한 개발 파이프라인과 엄격한 과학적 기반을 갖춘 후기 임상 단계의 생명공학 회사로, 인간 미생물 군집의 기능을 조절하여 광범위한 질병 치료에 혁명을 일으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레스는 현재 약물 개발 및 미생물군집 전문가로 구성된 탁월한 팀을 보유하고 있으며,  리더십 팀, 이사회 및 과학 자문 위원회는 광범위한 치료 제품의 발견, 개발, 규제 승인 및 성공적인 상업화에 대한 방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세레스는 또한 C.diff 감염증 치료제와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항암제 등 풍부한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고 있으며, 네슬레, 아스트라제네카, MD 앤더슨 암센터 등 여러 관련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기도 합니다. 

 

아직까지 세계적으로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가 FDA 허가를 받은 사례가 없지만 세레스의 대표 제품인 SER-109가 곧 최초의 경구용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가 될 것으로 많은 투자자들이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13일 기준 세레스 테라퓨틱스의 주가는 6.27불입니다. 

 

 

 

 

2. 지놈 앤 컴퍼니(314130)

 

지놈 앤 컴퍼니는 2015년 국내에서 설립된 제약기업으로 풍부한 임상 데이터 및 다중오믹스 기술(Multi-Omics)을 바탕으로 마이크로바이옴 의약품과 신규 타깃 면역항암제 등을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지놈 앤 컴퍼니의 대표 파이프라인은 GEN-001로, PD-L1 억제제인 머크 KGaA/화이자의 바벤시오와 병용투여 임상 중에 있습니다. 

 

2020년 12월 코스닥 시장에 본격 상장되었으며, 2021년 9월 13일 기준 주가는 46,750원입니다. 

 

 

3. 고 바이오랩(348150)

 

고 바이오랩은 2014년 8월 서울대학교 마이크로바이옴 센터에서 스핀오프가 되면서 설립되었으며,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사업과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동사의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플랫폼인 SMARTiome은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기술과 공생 미생물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신약 개발후보를 도출하는 원천 기술이며, 2021년 3월 기준 모든 매출이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통하여 발생하며, 홈쇼핑을 통한 매출이 전체의 92.27%를 차지합니다. 

 

2020년 11월에 본격적으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거래되기 시작했으며, 2021년 9월 13일 기준 고 바이오랩의 주가는 29,850원입니다. 

 

4. 천랩 (311690)

 

2009년 설립되었으며, 마이크로바이옴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한 미생물 생명정보 분석 서비스 및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헬스케어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마이크로바이옴 업계에 팔방미인이라 불리는 국내 기업입니다. 

 

현재 글로벌 마이크로바이옴 빅데이터 구축 및 균주 은행을 보유하고 있으며, 정밀 분류 플랫폼을 활용해 치료제 및 진단 바이오마커, 프로바이오틱스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019년 12월에 본격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거래되기 시작했고, 2021년 9월 13일 기준 천랩의 주가는 41,150원입니다. 

 

 

 

자 오늘 제가 준비한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에 대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음 시간에 더욱더 유용한 미국 주식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이 글은 특정 주식 종목에 대한 추천글이 절대 아님을 밝히며, 모든 주식 투자로 인한 이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강력히 고지하여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