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IT

2U (TWOU) 주가 전망 - 아크자산운용사가 매수하고 있는 온라인교육 플랫폼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5. 6.

2U (TWOU) 주가 전망 - 아크 자산운용사가 매수하고 있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 

캐시 우드 믿고 투자하는 에듀테크 플랫폼 2U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어김없이 미국 주식 종목 이야기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오늘 함께 공부해볼 종목은 '2U (TWOU)'라는 기업으로 이 기업은 온라인 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플랫폼으로 혁신 기업에 투자하는 아크 자산운용사에서도 보유하고 있는 종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를 맞아 모든 것을 온라인으로 하는 세상이 왔기 때문에 2U 역시 미국주식 투자자라면 눈여겨보아야 할 것 같아 오늘 이렇게 공부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2U가 어떤 기업인지 한번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소개

 

2U

 

2U, Inc.는 2008년 창립된 기업으로 비영리 대학과 계약을 맺고 온라인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미국의 교육 기술 회사입니다. 창립자인 크리스토퍼 J. 포섹,제레미 존슨, 존 카츠먼은 설립 초기, 온라인 교육을 제공하는 상위권 랭크 대학교들이 매우 적다는 것을 느끼고 이에 필요성을 느껴 2U를 창립하게 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회사는 고객 기관에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형 소프트웨어 플랫폼, 코스워크 디자인, 인프라 지원 및 자본을 제공합니다.

 

2U는 학생들에게 온라인 프로그램 Manager (관리자)로서의 역학을 수행하며, 강사들이 가르치는 온라인 강의 및 학위 프로그램을 라이브 비디오와 함께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과 함께 녹화된 강의를 만들 수 있는 기술 및 기타 리소스를 학생들에게 제공합니다.

 

2U와 그 고객이 설정 한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소규모 수업 규모와 직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교수 및 다른 학생들과 실시간 화상 채팅방에서 만날 수도 있으며, 이러한 기능 덕분에 2U의  학생 유지율은 84 %가 넘는다고 합니다.

 

2U는 클라이언트 기관과 일반적으로 10 ~ 15 년 길이의 장기 계약을 체결하며, 보통 학생들은 표준 수업료를 지불하고, 여기서 공유되는 매출로 2U는 수익을 창출시킵니다. 

 

현재 2U는 약 80여 개가 넘는 상위권 랭킹 대학교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최고의 명문대학교 온라인 교육을 제공하는 플랫폼답게 현재 2U와 함께 일하는 학교들은 미국의 아이비리그에 속하는 하버드, 예일, 컬럼비아 등이 포함되며, 스탠퍼드, NYU, USC 그리고 영국의 명문대로 손꼽히는 캠브리지, 옥스퍼드, LSE, 맨체스터대, 런던대, UCL, 캐나다의 토론토대학, 시드니의 명문대로 손꼽히는 시드니대, 애들레이드대, 모나쉬대학교 등 미국/영국/캐나다/호주 등 영어권 국가의 잘 나가는 명문대학들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2U는 2014년에 나스닥 시장에 본격적으로 상장되었고, 티커명은 'TWOU'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주가 현황

 

 

2021년 5월 6일 기준 2U의 주가는 약 38 불입니다. 

 

지난 1년간 주가 히스토리를 살펴보면 최저점이 약 26불 선이었고, 최고점이 약 59 불선이었습니다. 

 

2U의 지난 5년간 주가 흐름을 살펴보니 그 변동폭이 롤러코스터 레일 같은 모습을 띄고 있었습니다. 

 

2U의 나스닥 상장 이후 역사적 전고점은 2018년 5월쯤으로 거의 100불에 가까운 주가를 찍고 계속 하락세를 띄다가 2019년 8월에는 13불까지 바닥을 찍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그러고 나서 2019년 하반기, 2020년 상반기에 코로나 팬데믹 사건을 계기로 다시 상승세를 조금 보이다가,  올해 3월 미국 증시의 큰 조정과 함께 다시 하락세를 띄고 있는 2U, 최근에는 어떤 근황을 보이고 있는지 한번 조사해보았습니다. 

 

 

 

 

 

 

3. 최근 이슈 

 

약 1주 전이었던 지난 4월 28일 2U의 2021년 1분기 실적 발표가 있었습니다. 결과는 시장 예측보다 상회하는 매출과 수익을 보여주며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2U는 지난 2 년 동안  EPS 추정치 88 %를 넘어섰고 수익 추정치도 100 % 를 넘어서는 결과를 보여 주었습니다. 

 

 

 

 

4. 해당 종목 장점

 

코로나 팬데믹 사건을 겪으며, 전 세계 지구인들이 정말 많은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변화는 대면 서비스에서 -> 비대면 서비스가 일상화되고 있다는 사실일 것 같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등장과 함께 온라인 교육의 발전이 가속화되어 이제는 집에서 컴퓨터나 태블릿, 혹은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켜놓고 공부하는 것이 매우 흔한 일이 되었는데요, 그러한 점을 고려해봤을 때, 2U가 가지고 있는 사업 모델은 앞으로도 유망할 것으로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월가에서 유명인사로 불리는 아크 자산 운용사의 수장 캐시 우드 또한 2U에 투자하고 있으니 이 또한 투자자들에게 더욱더 2U 투자에 신뢰를 불러일으키는 요소가 됩니다. 

 

 

 

 

5. 해당 종목 리스크

 

2U가 계속해서 실적 발표 결과가 좋은 성적을 내주고 있긴 하나, 치명적인 리스크는 바로 엄청나게 많은 경쟁시장입니다. 온라인 교육 시장은 정말 찾아보면 무료로 제공하는 플랫폼도 많고,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시장 경제가 치열하여, 2U가 미래에 일인자로 남을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1세대 MOOC라 불리는 코세라, 유다시티, 에덱스부터 시작해서,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기업들도 직접 MOOC 강의를 제작하고 있고, 클래스 센트럴, 코드 아카데미, 퓨쳐런 등 다양한 2세대 MOOC 플랫폼도 뜨고 있으며, 거기다가 요즘에는 대학생들이 학교 수업보다 유튜브 무료 강의가 더 유용해서 시험공부를 유튜브로 한다는 학생들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무료로 강의를 들을 수 있는 플랫폼이 수도 없이 많은 사회에서 앞으로  2U가 어떤 경쟁력을 지니며 롱런할 수 있을지는 조금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6. 개인적인 투자 여부 결론

 

처음에 2U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대학교들 리스트를 살펴보고는, 와~~ 하는 감탄사가 절로 나오며, 전 세계에 잘 나가는 명문대들이 여기 다 모여 있구나, 라는 생각과 함께 투자를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는데, 좀 더 자세히 2U의 사업모델과 디테일을 공부해보고 나니, 여러 MOOC 및 타 온라인 교육 플랫폼과 비교해서 뛰어난 경쟁력과 차별점을 찾지는 못하였습니다. 

 

최근 실적 발표 결과도 괜찮았고 현재 2U 주가가 매력으로 보이긴 하나,  뭔가 투자를 하고 싶은 강한 자극이나 한방이 없어 보여서, 우선은 2U에 대한 투자는 보류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자 오늘 제가 준비한 2U에 대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음 시간에 더욱더 유용한 미국 주식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이 글은 특정 주식 종목에 대한 추천글이 절대 아님을 밝히며, 모든 주식 투자로 인한 이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강력히 고지하여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