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산업재

인텔(INTC) 주가 전망, 투자 포인트 3가지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2. 3. 16.

인텔 주가 전망
인텔 주가

 

미국의 반도체의 제왕이라고 불리는 인텔(INTC)의 주가 전망과 투자 포인트 3가지를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4차 산업시대를 맞아 계속해서 반도체의 중요성이 커지는 현시점 인텔은 앞으로 어떻게 될지 한번 차근차근 분석해보겠습니다.  

 

 

 

인텔 Intel 은 어떤 기업

 

오늘 분석해 볼 기업은 전 세계인에게 잘 알려진 유명한 종합 반도체 기업이지만 반면 주가는 52주 최저점을 계속 찍고 있는 인텔 Intel입니다. 아시다시피 인텔은 노트북이나 컴퓨터 중앙처리장치 CPU를 만드는 종합 반도체 회사입니다. 

 

이 글을 쓰면서 딱 제 노트북 키보드 옆을 보니 Intel 마크가 눈에 띄는군요. 

 

반도체는 크게 3가지 부분으로 나뉘는데, 설계만 하는 기업은 팹리스, 생산만 하는 기업은 파운드리, 그리고 설계와 생산 두 가지를 모두 하는 기업은 종합 반도체 기업인데 대표적으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그리고 intel 이 있습니다.   

 

인텔은 현재 CPU 시장에서 AMD한테 많이 따라 잡히고 있지만 여전히 6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때는 80% 이상의 독점을 보여주기도 하였지만, 점유율이 많이 하락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 인텔과 AMD 두 기업의 주가는 서로 상반되는 모습을 띄고 있는데요, 인텔은 꾸준히 우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고, 반대로 AMD는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인텔의 사업 부문별 매출을 살펴보면, PC용 CPU 등을 포함하는 클라이언트 컴퓨팅이 50%를 차지하고 데이터센터가 34%, 그리고 기타 매출이 1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별로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중국이 26%(홍콩 포함)로 가장 높고 싱가포르 23%, 미국 21%, 대만 15% 그리고 기타 국가가 15%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중국, 홍콩, 대만, 싱가포르 등의 아시아 점유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인텔의 최근 실적 발표 결과 

 

인텔의 최근 3분기 실적 결과를 살펴보면 이번 3분기 이전까지만 해도 계속해서 어닝서프라이즈를 보여주었었지만, 이번 3분기 매출만 어닝 미스를 보여주었습니다. 거기다가 여태까지 인텔의 매출에서 꽤 큰 비중을 차지했던 랜드 사업부를 SK하이닉스에 매각하기로 한 소식이 알려지면서 인텔 주가에 더 악역향을 지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거기다가 다음 분기 예상 EPS가 상당히 낮은데, 이것 또한 요즘 인텔의 주가가 52주 최저점을 매일 갱신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반도체의 제왕 인텔의 추락 이유?

 

한때는 반도체 시장을 장악했던 인텔이 이렇게 몰락하고 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가장 큰 이유로는 인텔의 전 CEO인 브라이언 크로자닉으로 꼽고 있습니다. 그는 2013에서 2018년까지 인텔의 CEO로 활동하며 인텔의 암흑기를 시작하게 만든 장본인이라고 하는데요, 엔지니어들에게 원가절감, 단기성과 등을 요구했으며, 2016년에는 대규모 해고를 진행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2016년 이 해고사태 때 대규모 연구 인력들이 회사를 나가면서 기술력이 하락하는 사태를 맞이했다고 합니다. 이 당시 인텔의 마진이 급감하게 된 이유가 매출은 동일한데, 연구 인력이 대규모로 나가는 바람에 인건비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해고된 주요 인력들은 AMD나 TSMC 그리고 삼성전자 등을 이직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결국 미공개 정보를 활용한 내부자 주식 매도 및 직원과의 부적절한 관계로 브라이언 크로자닉은 2018년 사퇴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다음 CEO로 2018년에서 2021년까지 밥 스완이라는 인물이 인텔을 새롭게 지휘하게 되었는데요, 이 밥 스완은 재무 전문가 출신 CEO이다 보니 기술개발보다는 원가절감에 관심이 많은 인물이었습니다. 

 

결국 인텔은 브라이언 크로자닉부터 밥 스완까지 계속해서  소극적인 기술개발 투자가 점점 수면 위로 올라오게 되었고, 최첨단 공정경쟁에서 TSMC와 삼성전자에게 점점 밀리기 시작했습니다. 

 

2015년에 나왔어야 했었던 인텔의 신나노 공정 제품은 계속 지연되었었고, 이전 버전인 14 나노를 고수하였습니다. 결국 인텔의 이러한 행보는 고객사 이탈까지 이어지게 되었고, 계속해서 옛날 CPU를 유지하던 인텔 때문에 자사 제품 성능이 떨어지는 것을 우려한 애플, 마소, 아마존 등이 자체 칩을 개발하기 시작하는 사태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인텔의 대항마 AMD는 어떤 회사?

 

AMD의 설립 초기 인텔의 견제로 힘든 상황이 있었는데요, AMD는 인텔보다 성능은 떨어지지만 가격이 싼 가성비 제품으로 승부를 냈습니다. 2010년 즈음 무리하게 투자하다가 점유율이 계속 하락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었는데, 이때 리사수가 등장하였습니다. 

 

2014년 리사수가 AMD CEO가 되면서 게임칩 시장을 진출하는 목표를 세웠는데요, 지금까지 쌓아온 AMD의 성능과 싼 가격으로 플레이스테이션과 같은 게임 업체들을 공략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AMD는 이를 계기로 많은 매출을 달성했고, 이 매출을 바탕으로 주력 제품이었던 CPU에 투자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AMD는 CPU 시장에서 계속해서 경쟁률과 점유율이 올라가게 되었고, 현재 시장에서 40%까지 점유율이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최근 CPU 성능 순위를 살펴보면 1위부터 상위권에는 거의 대부분 AMD 제품이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에 데스크톱 시장의 점유율은 심지어 AMD가 인텔을 앞서고 있습니다. 

 

 

 

노트북 시장과 서버 시장에서는 여전히 앞서고 있는 인텔 

 

비록 데스크톱 시장에서는 인텔이 AMD에게 밀리는 상황까지 처했지만, 노트북 시장에서는 최근 인텔이 잠깐 AMD에게 점유율을 뺏겼다가 이번 3분기에 77% 점유율을 보여주며 다시 1위 자리를 되찾아 왔습니다.

 

그 이유는 인텔이 최근 11세대 노트북 CPU와 아이리스 그래픽카드를 출시하였는데, 이 제품이 AMD 제품보다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AMD 노트북 CPU가 아직도 발열 문제가 많아서 말이 많이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 서버 시장에서는 인텔이 95%의 점유율로 시장을 거의 독점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인텔 투자 포인트 1. 자율주행 사업

 

인텔의 또 다른 성장성은 바로 자율주행 시장입니다. 최근 인텔은 자율주행 카메라 성장기업 '모빌아이'를 성장시키겠다고 발표하면서 주가가 살짝 급등했던 일이 있었는데요, 자율주행 시장이 점차 커지면서, 모빌아이 제품을 쓰는 자동차 회사들이 늘어날 것이며, 그러면 모빌아이 카메라에 인텔 칩이 들어가면서 인텔의 매출은 앞으로 더 늘어날 수 있는 구조가 될 것입니다. 

 

비록 현재 몇몇 분야에서 AMD에게 따라 잡히고 있는 인텔이긴 하지만, 그래도 아직 높은 점유율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인텔 투자 포인트 2. 미국 정부 지원

 

그리고 지금 현재 미국 정부는 대부분의 반도체 생산을 TSMC나 삼성전자에 맡기고 있는데, 앞으로는 보안 및 자체 생산력을 기르기 위해 퀄컴 같은 반도체 팹리스 기업들에게 미국 업체에 맡기라고 강요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런 압박으로 인해 작년 7월 인텔은 퀄컴과 반도체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 말은 곧 애플의 M1칩이나 구글, 아마존, 테슬라 등의 자체 칩을 몇 년 뒤에는 인텔이 수주하게 될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물론 인텔이 설계까지 모두 하다 보니 자체 칩 정보를 넘기기 싫어하는 회사들은 계약을 하지 않을 확률도 있지만, 미국 정부에서 지속적으로 지원을 받고 있기 때문에 이는 앞으로 인텔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 기대됩니다. 

 

인텔 투자 포인트 3. 파운드리 진출

 

인텔은 현재 파운드리 사업을 다시 키우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 파운드리 사업을 다시 찾음으로써,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으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새로운 CEO인 패트릭 갤싱어는 올해 180억 달러 그리고 내년에는 250억 달러의 연구비를 투자하려고 계획하고 있고, 2024년~2025년 즈음에는 이나노 파운드리 공정기술을 바탕으로 다시 고객사들을 확보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퀄컴과 반도체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하며 다시 파운드리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록 이제는 한물간 반도체 제왕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쓰고 있는 인텔이긴 하지만, 앞으로 자율주행 사업, 파운드리 진출, 미국 정부의 지원을 받아 새롭게 성장가도를 달릴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되는 인텔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인텔(INTC) 주가 상승 이유와 계속되는 Intel 내부자의 자사주 매입...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인텔(INTC) 주가 상승 이유와 계속되는 Intel 내부자의 자사주 매입...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인텔(INTC) 주가 상승 이유와 계속되는 Intel 내부자의 자사주 매입...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어김없이 미국 주식 소식을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오랜만

hannahkim.tistory.com

AMD 주가 상승세 배경은 무엇일까?! 8월 신고가를 기록하고 있는 반도체관련주 Advanced Micro Devices

 

AMD 주가 상승세 배경은 무엇일까?! 8월 신고가를 기록하고 있는 반도체관련주 Advanced Micro Devices

8월 신고가를 기록하고 있는 AMD 주가 상승세 배경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여러분! 요즘 반도체 몇몇 관련주들이 하락세를 보이는 추세인데요. 그런 와중에 혼자 신고가를 갱신하며, 잘 나가는

hannahkim.tistory.com

[미국주식] 반도체부족 현상이 생겨나는 시대에 반도체 ETF 대장 SOXX, SOXL에 투자하여 부자되기

 

[미국주식] 반도체부족 현상이 생겨나는 시대에 반도체 ETF 대장 SOXX, SOXL에 투자하여 부자되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어김없이 미국 주식 소식을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오늘 함께 알아볼 종목은 미국 ETF 중에서 반도체 핵심 ETF라고 할 수 있는 SOXL과 SOXX 2가지 종목입니다. 오늘 반도체

hannahkim.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