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

여성 휴지기 탈모 극복 방법 / 원인 / 정수리탈모/ 가르마탈모/M자탈모/ 다이어트 탈모에 좋은 음식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0. 12. 23.

 

여성 휴지기 탈모 극복 방법 / 원인 / 원형탈모/ 가르마 탈모/M자 탈모/ 탈모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조금 슬픈 소식을 가지고 왔습니다. 저에게 이런 일이 일어났다는 것을 누구에게 말하기가 부끄러워 이렇게 블로그에나마 글로 적어봅니다..

 

저는 어릴때부터 늘 미용실에 가서 머리 하면 단골로 듣던 말이, "머리숱이 너무 많아서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려서 추가 요금을 더 받아야겠어요" 일 정도로 머리숱 부자였습니다. 

 

거의 중학교때부터 30대가 넘는 나이까지 빠르면 3개월에 1번씩 늦어도 6개월에 한 번씩은 주기적으로 매직 파마와 염색을 꾸준히 해왔으며, 머리 감을 때도, 머리 말릴 때도, 늘 머리카락이 많이 빠져왔지만, 늘 머리숱이 많았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것을 걱정하긴 커녕 오히려 주워 담아 치우는 것을 귀찮게 여기며 살아왔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아침에 세안을 하려고 세안용 헤어밴드로 앞머리를 쭈욱 뒤로 넘기는데 제 이마 위쪽 양쪽 머리가 휑하니 비어있는 것이 보이는 게 아니겠습니까?!!! 

 

이럴 수가!!!

 

아직 나이가 서른 살 초반밖에 되지 않았는데 벌써 나에게 탈모가 오다니 믿기지가 않았습니다. 

 

너무 충격을 받아서 곧바로 네이버에 '탈모가 시작되는 나이'를 검색해보니 보통 40대나 50대쯤 시작된다고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것을 보고 아,,, 아 나는 평균보다 탈모가 조금 일찍 왔나? 그런데 평생을 머리숱 부자로 살아왔는데, 내가 평균보다 탈모가 빨리 오다니.... 충격에 휩싸였습니다. 

 

그런데 막상 앞머리를 까고 다니지 않으면 별로 티가 나지 않기 때문에, 잠시 며칠 동안 그 일을 잊고 다시 일생생활을 해나갔었습니다. 

 

그러고는 며칠 지나서 생각해봤더니 만약 노화가 시작돼서 탈모가 온 것이라면, 세월을 거스를 수는 없는 일이니,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없겠구나 하고 다시 체념 아닌 체념을 하며, 일상생활에 지장 없으니, 잊고 살자라고 생각하고 그냥 넘어가려고 했었습니다. 

 

그런데, 한 달 정도? 지나서 다시 일이 터졌습니다. 

친구들이랑 야외공원에서 놀다가 친구가 제 뒷모습을 찍어준 사진을 전달받았는데 제 뒤통수 정수리 부분이 마침 땜빵 난 것처럼 동그란 모양으로 휑하니 비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 사진을 보고 2차 충격을 받고 집에 돌아와 고개를 숙여 정수리 쪽을 살펴보니, 가르마 부분에 머리숱이 많이 없어진 것이 눈에 띄었고, 뒤통수 쪽 정수리에 탈모 증상이 나타난 것을 확실히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폭풍 검색을 통해 결국 제 탈모 증상이 "휴지기 탈모"라고 부르는 탈모 증상과 비슷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의 최근 증상

 

1. 두피가 주기적으로 많이 가려움. 특히 뒤통수 쪽이 계속 가려워서 많이 긁었음.

 

2. 다이어트하느라 최근 몇 개월 동안 영양이 불균형한 식사와 간헐적 단식을 지속해왔고 몸에 피곤과 스트레스가 쌓여있음

 

3. 뒤통수에 땜빵 난 것처럼 빈 부분이 보임

 

4. 정수리 부분이 휑하게 머리숱이 많이 없어지고, 특히 가르마 사이사이에 머리가 많이 비어 보임

 

5. 머리 감을 때마다 머리카락이 약 100-200개씩 빠짐 

 

 

 

 

 

폭풍 검색을 통해 알게 된 '휴지기 탈모'라는 것은....

 

 

 

휴지기 탈모 증상?

 

휴지기 탈모 증상을 이해하려면 우리 모발의 모주기에 대해서 먼저 이해하여야 합니다. 

사람의 머리카락은 한 곳에서 무한히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보통 5년에서 6년이 지나게 되면 자연스럽게 빠지면서 휴지기를 가지게 됩니다. 이렇게 휴지기를 거친 다음 재생기로 넘어가서 다시 새롭게 모발이 자라나는 것이 일반적인 원리입니다.  

모발 재생기에 머리카락이 다시 생성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양분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만일 휴지기에서 생성기로 넘어가지 않는 경우라면 주로 필요한 단백질 같은 영양분의 부족함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휴지기:  모근이 빠지는 성장기의 전 단계로서 세포분열을 형성하지 못하는 시기를 말합니다. 이 시기에 모발은 두피에 살짝 붙어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머리카락은 매일 일정 양 빠지게 됩니다. 

 

모발의 정상적인 모주기에서 휴지기의 비율은 약 10-14%입니다. 그래서 원래 탈모가 없는 사람이라도, 10-14%의 모발은 죽어서 두피에 붙어있게 되고 이로 인해 정상적인 사람들도 하루에 약 60-80개가량의 모발이 빠지게 됩니다. 

 

그런데 스트레스, 환절기, 질병, 약물, 무리한 다이어트, 출산 등으로 모발이 급격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전체적으로 모발이 힘이 없어지고, 탈모량이 증가하면서 모발의 양이 전체적으로 감소하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일반적인 여성형 탈모나 남성형 탈모와는 다르게 '휴지기 탈모 증상'이라고 부릅니다.  

 

 

 

간단히 말해서, 휴지기 탈모는 신체가 어떠한 자극을 받은 후 2-4개월이 지나서 발생하는 탈모증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휴지기 탈모 증상이 나타나는 근본적인 원인들에는 뭐가 있을까요?

 

휴지기 탈모 원인

 

1. 출산으로 인한 신체의 변화 

 

2. 무리한 다이어어트를 위한 체중감량이나 단식 또는 금식

 

3. 극심한 스트레스

 

4. 환절기 같은 주변의 급격한 환경변화 

 

5. 그 외 각종 질병으로 인한 신체변화 

 

 

..... 저 같은 경우는 빼박으로 2번이 원인이라는 것을 저 스스로 알 수 있었습니다...(휴지기 탈모 증상으로 인해 다이어트를 시도한 것을 뼈저리게 후회하는 순간입니다)

 

 

휴지기 탈모 회복될 수 있나요?!

 

다행히도 유전적인 탈모 증상이 아니라면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 게 휴지기 탈모는 머리카락이 다시 생성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증상이 서서히 완화되는 편이라고 합니다. 

아직 앞길이 창창한 나이에 제가 갑자기 탈모가 생겨서 너무너무 우울하고 충격에 휩싸여서 모든 인터넷을 다 뒤져서 정보를 캐낸결과, 일반적으로 '휴지기 탈모'가 발생해 모발이 빠지는 현상은 2-3개월 정도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회복이 되면서, 머리카락이 빠지는 양이 줄어들게 된다고 합니다. 

 

하. 지. 만. 

 

만일 휴지기 탈모가 발생된 원인을 파악 후 제거 하지 않은채 휴지기탈모 증상을 수개월 이상 방치여,  그 증상이 오랫동안 개선되지 않는다면, 빠른 시일 내로 병원에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는 것만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 

 

1. 잡곡

2. 해조류 (특히 미역)

3. 검은콩 

4. 견과류

5. 두부

6. 각종 채소 (특히 시금치)

 


탈모개선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

 

1. 술

2. 밀가루

3. 백미

4. 설탕

5. 지방이 많은 고기 

 

흔히 만병의 근원은 '스트레스'라는 말들을 많이 하는데, 그 말이 정말 진리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오늘입니다. 

이제 스트레스를 주는 다이어트 따위는 다시는 하지 않고, 건강관리와 탈모예방을 위해서 잘 먹고 열심히 운동이나 꾸준히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며 오늘 포스팅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나 휴지기 탈모 관련 궁금하신 사항이 있는 분들은 저에게 편하게 물어봐주세요~! 

 

그럼 저는 이만 물러가며 다음번에 더욱더 유익한 소식을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