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IT

핀터레스트 (PINS) 주가 전망 - 사진으로 소통하는 신개념 SNS Pinterest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10. 13.

핀터레스트 (PINS) 주가 전망 - 사진으로 소통하는 신개념 SNS Pinterest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어김없이 미국 주식 종목 이야기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오늘 여러분께 소개해드릴 종목은 핀터레스트(PINS)라는 이름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인데요.

 

다들 SNS 그러면 대부분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을 많이 떠올 리 실 것 같은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이 Pinterest는 기존 SNS 서비스와는 조금 다른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핀터레스트는 아직 일반 대중들에게 널리 쓰인다기보다, 미술이나 디자인계통 직종을 가지신 분들에게 사랑받는 사이트로 유명한데요. 

 

본격적으로 오늘 핀터레스트가 어떤 기업인지, 주가 전망은 어떤지 한번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소개

 

Pinterest

 

핀터레스트는 2009년 10월 미국에서 벤 실버만에 의해 설립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기업으로 2010년 1월 세상으로 처음 출시되었고, 현재 본사는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 팔로 아토 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기업 이름인 Pinterest는 PIN + INTEREST의 합성어로 흥미 있는 이미지나 동영상을 꽂아놓는(Pin) 것을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핀터레스트에서 이용자는 스크랩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포스팅하고 다른 이용자와 공유할 수 있으며, 이미지 보드에 핀으로 사진을 꽂는 것과 비슷한 개념으로 이미지 파일을 모으고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인 SNS입니다.

 

그리고 원래 SNS 활동에는 자기 본인의 사진을 올리는 것이 일반적이나, 핀터레스트는 자신의 사진보다는 다른 데서 퍼온 이미지를 올리는(PIN) 것에 특화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며, 사진을 올릴 때 퍼온 출처 주소가 함께 저장이 됩니다. 

 

올해 2월경 마이크로소프트가 핀터레스트 인수를 고려하고 있다는 소문이 돌았던 적이 있으나, 그 후 무산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2. 주가 현황

 

2021년 10월 13일 기준 핀터레스트의 주가는 약 51불 선으로 최근 몇 개월간 주가가 하락세를 타고 있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최고점은 약 89.9불 있었고, 최저 주가는 약 42불 선으로, 현재 주가는 지난 52주 대비하여 저점 부근에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주가 히스토리를 살펴보면, 핀터레스트의 주가는 2020년 3월 팬데믹 이후부터 약 1년간 전고점을 찍으며 쭉 상향세를 탔었는데요, 올해 4월을 기준으로 현재까지 약 6개월 동안 하락세를 타고 있습니다. 

 

코로나 수혜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종목이다 보니, 이제 위드 코로나 시대, 전 세계 백신 접종률 향상, 코로나 치료제 승인 등의 이슈가 떠오르고 있어 다시 인기가 식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3. 최근 실적 

 

주가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Pinterest는 2021년 첫 6개월 동안 4,770만 달러의 GAAP 순이익을 창출했으며, 이는 1년 전의 2억 4,190만 달러의 순 손실과 비교하면 엄청난 결과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올해 1-2분기 2억 6,200만 달러의 플러스 조정 EBITDA를 창출하였는데 이것 역시, 1년 전 조정 EBITDA 손실 8,720만 달러와 비교하였을 때 큰 성과를 거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4. 해당 종목 장점

 

앞서 살펴보았던 최근 실적 결과에서 알 수 있었듯이, 이러한 핀터레스트의 이익 증가는 Pinterest의 성장이 앞으로도 지속 가능함을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플랫폼이 확장됨에 따라 마케팅 노력에 더 적은 비용을 지출하고 규모가 향상됨에 따라 더 유리한 클라우드 호스팅 요금을 확보하게 될 것이고, 월스트리트는 Pinterest의 비 GAAP 수입이 올해 152%, 내년에는 31%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Pinterest는 또한 가상 핀보드로 틈새시장을 개척하여 사람들이 아이디어, 관심사 및 취미에 대한 사진과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도록 새로운 플랫폼을 개척해냈습니다.

 

이러한 핀터레스트의 시각적 특징으로 인해 광고와 쇼핑을 동시에 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자연스럽게 자리 잡았으며, 이것이 IKEA와 같은 대형 소매업체가 전체 카탈로그를 Pinterest에 업로드한 이유이기도 하고, Shopify(NYSE: SHOP) 역시 작년에 Pinterest와 제휴하여 온라인 판매자가 쇼핑할 수 있는 핀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도 하였습니다.

 

 

 

 

 

 

5. 해당 종목 리스크

 

언뜻 보기에 새롭고 신선한 SNS 서비스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시간이 갈수록 핀터레스트의 사용자 기반 숫자가 감소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광고로 먹고사는 소셜 미디어 주식이 점점 갈수록 사용자 숫자가 줄어든다는 것은 매우 치명적인 단점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사용자 숫자가 줄어드는 이유를 한번 살펴보면, 또 이야기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작년 3월부터 시작된 팬데믹 기간 동안 거의 1년 동안  Pinterest의 성장은 정말 환상적이었으나, 올해 초 백신 보급이 퍼지면서, 사람들은 다시 집 밖으로 나오기 시작하였고,  그동안 집안에서 핸드폰, 태블릿, PC를 가지고 놀며 Pinterst에 접속해 있던 사람들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건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릅니다.

 

Pinterest  실제로 월간 활성 사용자가 이번 1분기와 2분기 사이에 5%가 감소하였고, 미국의 월간 활성 사용자는 이번 7월에 전년 대비 7% 감소했다고 합니다. 

 

 

 

 

 

6. 개인적인 투자 여부 결론

 

현재 핀터레스트의 주가가 올해 2월과 4월 고점 대비 거의 -40% 정도 빠져 있는 상황이라 주가는 상당히 매력적이라 생각되지만, 아직까지 투자를 해야겠다는 뭔가 엄청난 설득 포인트는 얻지 못하여, 우선 투자 보류를 하며 계속해서 기업의 추세를 지켜보아야겠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혹시나 제가 아직 찾지 못한 핀터레스트의 투자매력을 알고 계시는 분들은 아래 댓글로 제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ㅎ 

 

자 오늘 제가 준비한 핀터레스트에 대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음 시간에 더욱더 유용한 미국 주식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이 글은 특정 주식 종목에 대한 추천글이 절대 아님을 밝히며, 모든 주식 투자로 인한 이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강력히 고지하여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