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경제경영, 자기계발

마인드셋 - 캐롤 드웩 [줄거리, 서평, 책추천, 베스트 셀러, 인생책]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0. 7. 13.

출처 : 밀리의 서재


목차

 

1. 간단한 책 소개 (북리뷰)

2. 줄거리

3. 인상 깊었던 구절

4. 느낀 점 (도서 후기, 서평)

5. 앞으로 내 인생에 적용할 점

6.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은 사람들


간단한 책 소개 (북리뷰)

 

이 책의 부제는 스탠퍼드 인간 성장 프로젝트 '마인드셋' 원하는 것을 이루는 '태도의 힘이다. 스탠퍼드 대학의 교수인 캐럴 드웩 교수는 책에서 자신의 연구진들과 함께 연구 끝에 발견하게 된  2가지 마인드셋을 우리에게 소개하며 그것은 '성장 마인드셋' (Growth mindset)과 '고정 마인드셋' (Fixed mindset)이다. 성장 마인드셋은 어떤 분야든 후천적으로 노력하면 성취와 성공을 이룰 수 있다는 마인드셋이며, 고정 마인드셋은 인간은 태어날 때 선천적으로 능력과 재능을 타고나기 때문에 노력으로 바꿀 수 없다는 마인드셋이다. 캐럴 드웩 교수는 이 책을 통해 어떻게 하면 성장으로 연결되는 마인드 셋을 가질 수 있는지 설명하고 있다.  


 

줄거리

 

책은 총 8개의 장으로 목차가 나뉜다. 첫째로 마인드셋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마인드셋에 차이로 인해 교육, 비즈니스, 스포츠, 예술 등 인생 모든 분야에서 성공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준다. 그리고 책의 중반 부에는 능력과 성취에 관한 진실에 대해서 논하며, 세계 각 분야에 최고의 자리에 올라가 있는 사람들은 어떤 마인드셋을 가졌는지, 또 존경받는 리더들은 어떤 마인드셋을 가졌는지 이야기 한다. 책의 후반부에는 마인드셋을 자녀들에게 어떻게 하면 잘 가르칠 수 있을 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마지막으로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이 어떻게 하면 성장 마인드셋을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인상 깊었던 구절

 

선택은 당신의 몫입니다. 마인드셋은 다만 하나의 믿음에 지나지 않습니다.
세상은 강자와 약자, 또는 승자와 패자로 구분되지 않는다. 다만 배우려는 자와 배우지 않으려나는 자로 나뉠 뿐이다 - 벤저민 바버-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아이들에게 성공이란 최선을 다하는 것일 뿐이었어요"
당신은 '자존심을 세워주는 사람'과 '나를 더 성장하게끔 해주는 사람'중 누구를 고르겠습니까?
그들에게 '이상적인 짝'은 ' 내 잘못을 지적하고 개선할 수 있게 도와주는 사람', '더 나은 사람이 되게 해 주는 사람', '새로운 것을 배우도록 독려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손쉬운 일만 하며 산다는 건 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인생에서 처음으로 스스로에게 "너무 어렵지만 재미있어"라고 느꼈던 때를 아직도 잊지 못합니다. 바로 그때가 저의 마인드셋이 바뀐 순간이었겠지요.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기만 한다면 누구든지 아직 그 실수로부터 배울 수 있다는 뜻일 겁니다. 
성장 마인드셋이란 ' 누구나 자신의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믿음입니다. 

느낀 점 (도서 후기, 서평)

 

작년에 다녔던 회사에서 이 책을 처음 접하게 되었다. 그 회사는 매달 모든 임직원이 공통으로 지정된 책 한권을 모두가 읽고 한 달에 2번씩 독서모임을 가지는 문화를 가진 회사였다. 그 회사에서 3년 반이라는 시간을 보내는 동안 나는 내적으로 많은 성장과 배움을 얻는 경험을 했었다. 수많은 성장 경험 중, 가장 좋았던 점은 바로 그 독서모임을 통해 책 읽는 습관을 기르고 독서의 재미를 깨닫게 되었다는 점이다. 그 회사를 퇴사한 지 어느덧 1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나에게 독서의 즐거움과 독서 습관을 기르게 해 준 회사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지며 살아가고 있다. 

마인드셋이라는 책은 내가 그 회사에 다니면 읽었던 수십권의 책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책이다. 왜냐하면 이 책에서 말하는 성장 마인드셋의 정의와 그 믿음은 내가 인생을 살아가면 믿는 신념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책에서 정의하는 성장 마인드셋은 '누구나 자신의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믿음을 말한다. 이 정의에서 가장 강조하고 싶은 중요 단어는 바로 '누구나'이다. 선천적으로 재능이 뛰어나건, 혹은 선천적으로 아이큐나 지능이 낮건 상관없이 누구나 노력하면 자신의 능력을 높이고 성취/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책에서 말하는 고정 마인드셋이란 '타고나는 재능이나 지능은 정해져 있으며, 이것은 아무리 노력해도 바꿀 수 없다' 이다. 나도 10대 시절에는 고정 마인드셋을 가지고 있었다.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은 아이큐가 높은 학생들이고 아이큐가 높은 학생들은 그 부모님들에게 똑똑한 유전자를 물려받았기 때문이고 공부를 못하는 학생들은 아이큐가 낮기 때문이고 그 이유는 부모님에게 똑똑한 유전자를 물려받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굳게 믿었었다. 그래서 내가 머리가 나쁜 이유는 절대로 공부를 안 해서가 아니라, 우리 부모님이 똑똑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스스로에게 말했다. 그렇게 스스로에게 말하고 나를 규정하고 나니, 더 이상 공부를 하지 않게 되고 잘하려고 노력도 하지 않게 되었다. 

그렇게 성인이 되어 대학교는 포기한 채 회사에 들어갔다. 나는 공부와는 인연이 없는 사람이야 라고 나를 스스로 규정하고 그렇게 회사의 노예가 되어 3년이란 시간이 흘러 23살이 되었을 때 나는 인생의 큰 전환점을 맞이 하게 되었다. 어느날 문득 갑자기 나의 미래를 그려보니, 그냥저냥 지금 다니는 회사에서 적당한 남자 한 명 골라서 몇 년 안에 시집을 가게 될 것이고, 그러고 아이를 낳고 누군가의 엄마로 인생을 살다가 노인이 되고 죽겠지...라고 상상이 되었다. 그렇게 생각이 들자마자 소름 끼치도록 인생이 허무하고 느껴지고 재미도 없고 삶의 원동력이 사라지는 경험을 하였다. 이제 겨우 23살밖에 안됐는데, 나의 미래가 뻔히 그려지고 그 그려진 미래가 전혀 행복으로 다가오지 않고 그 미래처럼 살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몇 개월 후에 퇴사를 하고 호주로 떠나 대학교에 입학했다. 

23살에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호주로 떠나 모험을 하고 대학교를 졸업한 경험이 나를 고정 마인드셋 소유자에서 성장 마인드셋 소유자로 바뀌도록 해주었다. 호주로 떠나기 전까지는 내가 한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다른 나라 말을 배우고 쓰며 그 나라에서 대학을 다니고 졸업까지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전혀 상상도 하지 못했었다. 하지만 막상 해보자고 게 마음 먹고, 발등에 불이 떨어지고, 눈 앞에서 상황이 닥치니, 이것 저것 따지지 않고 열심히, 정말 아주 열심히 노력하게 되었다. 생 전 해보지 않았던 뜬 눈으로 밤을 새우며 시험공부도 하고, TV, 드라마는 멀리하고 영어공부에 매달리고 어떻게 하면 대학교 과제에 좋은 점수를 맞을 수 있을지 고민하고 노력했다. 그 노력으로 나는 우수한 성적으로 대학교를 졸업할 수 있었고, 그 경험이 지금의 성장 마인드셋을 가지 나 자신으로 만들어주었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읽으며, 마치 이 책이 나의 등을 두드리며 "XX 야, 너는 지금 인생을 제대로 살아가고 있어. 힘내"라고 위로하며 격려해주는 듯한 인상을 받았다. 남들보다 5년 늦게 대학교를 졸업해서 남들보다 스피드가 느렸지만,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힘이 나고 용기가 생겼다. 그래서 내가 요즘 제일 좋아하는 명언은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라는 말이다. 

나는 종교가 없다. 신을 믿지 않는다. 하지만 나는 대신에 성장 마인드셋을 믿는다. 만약 성장 마인드셋을 믿는 모임이 있다면 나는 그 모임에 꼭 가입 할 것이고 그 모임을 전적으로 믿을 것이다. 성장 마인드셋은 나에게 하나의 성경과도 같다. 나의 인생 바이블 같은 책.  이 책을 이번 생에 만나서 읽게 되어 참 행운이라는 생각이 든다. 

나는 아직 내 인생의 반쪽을 아직 만나지 못했다. 아마 내가 꿈꾸는 이상형을 만나지 못해서 인가보다 라고 추측하고 있다. 내가 꿈꾸는 이상형은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이다. 같이 있으면 내가 성장할 수 있는 사람. 내가 성장할 수 있도록 옆에서 충고해주고 채찍질해줄 수 있는 사람, 내가 올바른 길로 가지 않으면 나를 올바른 길로 인도해줄 수 있는 그런 사람. 그런 사람을 만날 수 있도록 오늘부터 노력해야겠다. 

 


앞으로 내 인생에 적용할 점

 

1.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 찾아다니기 

2.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라는 점을 늘 잊지 않기 

3. 쉬운일이 아닌 어려운 일 찾아다니기. 

4.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 찾아서 프로포즈 하기 

5.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은 멀리하기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은 사람들

 

1. 타고난 능력이나 재능보다 후천적 노력을 믿는 사람들

2. 자기계발서 '그릿'을 재밌게 읽었던 사람들 

3. 긍정적인 마인드셋을 가지고 있거나 가지고 싶은 사람들

4. 인생에서 원하는 목표를 꼭 이루고 싶은 사람들

5. 마음가짐의 중요성을 믿는 사람들

 

마인드셋
국내도서
저자 : 캐럴 드웩(Carol S. Dweck) / 김윤재역
출판 : 스몰빅라이프 2017.10.30
상세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