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필수소비재

치폴레 (CMG) 주가 전망 - 멕시칸그릴 전문점 Chipotle Mexican Grill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4. 24.

치폴레 (CMG) 주가 전망 - 멕시칸 그릴 전문점 Chipotle Mexican Grill

멕시칸 스타일 패스트푸트 전문 점 치폴레 파헤치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어김없이 미국주식 종목 이야기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최근 들어서 포스팅했던 기업들이 거의 IT나 4차 산업혁명, 반도체 등의 관련 기업들이 많았는데, 오늘은 오랜만에 패스트푸드 전문점 기업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좀 생소하지만 미국 전 지역에 약 2600개가 넘는 체인을 가지고 있는 멕시코풍의 패스트푸드 드 전문점 '치폴레(CMG)'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친근한 브랜드인 도미노피자, KFC, 맥도날드 등의 우량기업에 투자하고 있지만 오늘은 조금 색다른 그러나, 1000불이 넘는 높은 주가를 자랑하는 치폴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소개

 

Chipotle Mexican Grill

 

치폴레 멕시칸 그릴은 미국에서 1993년에 처음 창립된 멕시코풍의 패스트푸드 체인점으로, 현재 미국 콜로라도주 덴버에 본사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으로 미국내 전 지역에 약 2600여 개의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0년대 중반 상장 이후 한때 지속적으로 놀라운 매출 성장세를 보였다가, 잦은 식중독과 식품 위생 사고로 인해 2010년대 중반 이후 고객들로부터 많이 외면받으면서 위기에 처한 적도 있습니다. 이후, 치폴레는 새로운 CEO를 영입하고 새로운 경영 전략을 도입한 결과 재도약을 꽤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치폴레는 미국에 사는 거주인이면 누구나 한번쯤은 방문해봤을 법한 흔한 프랜차이즈로, 경쟁업체인 타코벨 보다 훨씬 양을 많이 주기로 유명하며, 샌드위치 가게로 유명한 써브웨이처럼, 빵이나, 또띠아 그리고 타코 안에 들어가는 재료, 소스 등을 직접 고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치폴레의 공식 주식 티커명은 'CMG'를 사용하고 있으며 따로 배당금을 지급하지는 않습니다. 

 

 

 

2. 주가현황

 

2021년 4월 24일 기준 치폴레의 주가는 약 1468불 선으로 전일보다 약 11포인트 정도 떨어진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지난 1년간 주가 히스토리를 살펴보면 작년 한창 코로나 팬데믹이 선언되었을 때 최저점이 약 856 불선이었고, 최고점은 약 1575 불선으로 현재 주가는 최고점 대비 꽤 고점에 올라와 있는 상황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돈으로 환산하면, 치폴레 주식 1주 가격은 약 164만 원 선으로, 주린이들이 선뜻 매수하기는 조금 부담스러운 주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치폴레가 도대체 얼마나 인기가 많길래, 맥도널드, 도미노피자, 버거킹보다도 몇 배나 높은 주가를 형성할 수 있었는지 리서치를 해보다가 2015년 식중독 사태가 연관 검색어에 올라와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치폴레는 지난 몇 년간 계속해서 식중독 관련 이슈가 많이 생겨나 주가에 영향을 많이 받은 역사가 있었는데요, 특히, 2015년 발생한 단체 식중독 사태로 인해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였고 실제로 사건 이후 주가가 약 740불대에서 몇 개월간 쭉 하락세를 지속하다가 2016년 초에는 약 400 불선으로 떨어졌었다고 합니다. 

 

그리고는 2017년 새로운 메뉴인 퀘소 치즈 소스를 출시하며 다시 재개를 꿈꾸었지만, 퀘소 소스가 시장의 혹평을 받으며 출시 실패를 겪고 2017년 10월 주가는 280 불선으로 떨어지기도 하였고, 일각에서는 280불도 고평가 된 가격이라며 야유를 보내기도 하였습니다. 

 

그렇게 침체기를 거쳐 암흑기를 걸어가던 치폴레는 2017년 창립자인 스티브 엘리스가 CEO 자리에서 내려오고 2018년부터 타코벨의 CEO인 브라이언 니콜을 스카우트하여, 새로운 도약을 꽤 하였습니다. 

 

실제로 브라이언 니콜이 CEO가 된 후, 모바일 주문, 리워드 프로그램, 새로운 메뉴 개발 등 많은 변화를 시도하였고, 대체적으로 시장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18년에 또 한 번 식중독 사고가 터짐에도 불구하고, 재도약에 성공한 치폴레의 인기는 점점 높이 올라갔고, 2020년 6월에는 처음으로 주가가 1000불을 돌파하고 2021년 현재 주가는 약 1400-1500불을 형성하며 순항 중에 있습니다. 

 

 

 

3. 최근 이슈 

 

20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사태가 터지면서, 치폴레는 코로나의 수혜를 받은 코로나 수혜주가 되었습니다. 

 

코로나 19로 많은 사람들이 집에 머무는 일이 잦아지다 보니, 치폴레의 온라인 주문이 급격하게 상승하였고, 모바일 앱으로 치폴레 음식을 주문하여 드라이브 스루로 픽업하는 고객들이 늘어가며 작년 전체 매출에서 모바일 앱 주문 매출이 전체 매출의 61% 이상을 차지하였다고 합니다. 

 

그 기세에 힘입어 치폴레는 우버 이츠, 그루브 등 온라인 음식 주문 및 배달 서비스 플랫폼과 제휴를 맺고 납품을 강화였고, 모든 프랜차이즈 대리점의 시스템을 온라인 주문을 위한 디지털 방식으로 운영하면서, 코로나 19로 유례없는 호재를 맞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며칠 전 뉴스 발표에 의하면, 미국의 한 투자분석가가 치폴레에 대한 투자 의견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고, 목표주가를 1800불로 제시하면서, 투자자들 사이에 치폴레에 대한 투자 열기를 더욱더 끌어올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치폴레의 주가는 2021년 올해만 약 10% 넘는 상승률을 보여주었고, 2020년 작년 한 해 동안은 주가가 약 100% 넘는 이례적인 성장을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4. 해당 종목 장점

 

저는 스타벅스의 커피, 맥도널드의 햄버거, 도미노피자의 피자가 세계에서 제일 맛있는 커피, 햄버거, 피자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달에 몇 번씩 스타벅스와, 맥도널드, 그리고 도미노 피자를 먹습니다. 

 

그 이유를 차근차근 살펴보면, 일단, 언제든 배고플 때 주위를 둘러보면 내 주변 가까이에 이런 프랜차이즈 매장이 눈에 보이고, 언제 어디를 가든 일관된 메뉴와, 일정 수준 보장된 맛의 퀄리티, 그리고 실패할 수도 있다는 서프라이즈가 없다는 점 때문인 것 같습니다. 

 

치폴레의 비즈니스 모델 역시, 스타벅스나 맥도널드, 그리고 도미노피자와 같은 느낌을 주며, 특히나 요즘은 사람들이 맥도널드보다 서브웨이를 더 건강식으로 생각하며 선호하는 이유가 내가 직접 재료를 고르며 많은 양의 야채를 넣어주기 때문이라고 말하는데, 이러한 점 역시 치폴레와 일맥상통합니다. 

 

요즘 시대에 선호하는 건강식 프랜차이즈라는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언제 어디서든 같은 메뉴와 맛을 보장하는 경쟁력 높은 비즈니스 모델이 치폴레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5. 개인적인 투자 여부 결론

 

오늘 치폴레에 대해서 짧게나마 공부해본 결과 분명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괜찮은 기업임을 알겠으나, 뭔가 이런 느낌이 들었습니다. 지금 이 시기에 왜 굳이 맥도널드나 스타벅스가 아닌 치폴레에 지금 당장 1주에 1000불이 넘는 돈을 주고 투자해야할까? 

 

맥도날드나 스타벅스에는 없지만 치폴레만이 가지고 있는 치명적인 매력 포인트는 뭘까? 했을 때 뚜렷이 이거다!라는 생각도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지금 당장에는 치폴레에 투자를 하지 않고, 대신에 좀 더 든든한 배당과 펀더멘털을 가지고 있는 스타벅스와 맥도널드 주식을 조금 줍줍 해보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자 오늘 제가 준비한 치폴레에 대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음 시간에 더욱더 유용한 미국 주식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이 글은 특정 주식 종목에 대한 추천글이 절대 아님을 밝히며, 모든 주식 투자로 인한 이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강력히 고지하여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