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필수소비재

킴벌리클라크(KMB) 주가 & 배당금 - 미국 배당주 투자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4. 3.

킴벌리클라크(KMB) 주가 & 배당금

티슈의 대명사 크리넥스를 만드는 회사 킴벌리클라크로 미국 배당주 투자 하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어김없이 미국 주식 종목 이야기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요 며칠 제가 떠오르는 IT 성장주 이야기를 많이 했던 것 같은데, 오늘은 오랜만에 가치주이자 배당주로 유명하며, 티슈의 대명사인 크리넥스 휴지를 만드는 회사로 유명한 '킴벌리 클라크(KMB)'에 대해서 주가와 배당금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언제나처럼 먼저 킴벌리 클라크에 대한 기업소개부터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소개

Kimberly-Clark Corporation은 1872년 창립된 미국의 개인 용품 제조 관련 기업입니다. 본사는 미국 텍사스주 어빙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요 생산제품은, 티슈브랜드로 유명한 크리넥스, 여성 위생용품, 코노넬, 스캇, 그리고 앤드 렉스 화장지, 와이 팔 화장지, 킴와이프스 과학용 청소 화장지 및 하기스 일회용 기저귀 등의 상표명 제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킴벌리 클라크는 1970년 의약품 수출입 판매업을 하던 대한민국 기업인 유한양행과 합작투자를 시작하며 새롭게 '유한킴벌리'라는 회사를 설립하였으며 현재 유한킴벌리는 우리나라 최초로 화장지와 미용티슈, 생리대를 생산한 회사로, 다양한 개인용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 킴벌리 클라크는 유한킴벌리 회사의 지분을 약 70%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킴벌리클라크의 미국 주식 공식티커는 'KMB'를 사용하고 있으며, 2021년 4월 3일 기준 배당수익률은 약 3.33%를 기록하고 있으며, 배당지급월은 1월/4월/7월/10월로 분기별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2. 주가현황

 

2021년 4월 3일 기준 킴벌리클라크의 주가는 136.98불로 마감하였습니다. 

 

지난 1년간 주가 변동폭을 살 펴자 보면 최저가는 128불이었고, 최고가는 160불로 현재 주가는 약간 중간쯤에 와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킴벌리클라크가 워낙 오래된 회사이기 때문에 1년보다 더 과거의 주가는 어땠는지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43년 전인 1978년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에 처음 상장되었던 킴벌리클라크의 주가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꾸준히 우상향 하였으나, 2016년을 기점으로 주가가 박스권 안에 갇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현재 주가인 136불대의 주가는 2016년도 주가와 같은 주가이니, 5년 연속 주가가 큰 변동 없이 유지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3. 최근 이슈 

 

킴벌리 클라크의 가장 최근 이슈는 역시 코로나 19 사태로 일어나 휴지 대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여러 국가들이 봉쇄조치를 펼치면서 작년 화장지에 대한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났었습니다.

 

영국, 호주 등 몇몇 서양 국가에서는 휴지를 사기 위해 대형 슈퍼 앞에 길게 줄을 늘어선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고, 심지어는 마트에 휴지를 진열하는 선반이 모두 비어져 휴지 사재기로 인해 큰 논란이 벌어지기도 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2020년 킴벌리클라크의 매출은 2019년 대비 약 8%가 증가하였습니다. 

 

그리고 생활에 필요한 생필품들 사재기 논란이 사회적 이슈로 번지면서, 킴벌리클라크의 주가는 작년 160불이라는 역대 최고 주가를 찍기도 하였습니다. 

 

 

 

 

4. 해당 종목 장점

 

제가 꼽은 킴벌리클라크의 장점은 단연 기업의 안정성과 매출 그리고 높은 배당수익률입니다. 

 

킴벌리클라크는 무려 48년 연속 배당금 인상을 지속해온 배당킹에 가까운 종목이며, 회사의 사업모델 역시 생활필수품을 제조 판매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배당금 수익을 창출하려는 배당주 투자자들에게 큰 장점인 기업입니다. 

 

 

 

5. 해당 종목 리스크

 

킴벌리클라크의 투자 리스크를 굳이 꼽자면, 기회비용인 것 같습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로우리스크 로우 리턴 이란 말 모두 아실 겁니다. 킴벌리클라크는 로우리스크/로우 리턴에 속하는 종목이기 때문에 단기투자를 하신다면 시세차익으로 얻을 수 있는 수익률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최근 5년 사이 굉장히 낮은 주가 변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배당주 투자자가 아닌 시세차익으로 수익을 얻으시려는 트레이더분들에게는 어울리지 않은 종목이 킴벌리 클라크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6. 개인적인 투자 여부 결론

 

많은 한국사람들이 아마 킴벌리클라크라는 회사는 몰라도, 크리넥스 티슈나, 하기스 기저귀는 다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티슈의 대명사라고 하면, 크리넥스, 기저귀의 대명사라고 하면 하기스라고 불릴 만큼 널리 많이 쓰이는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흔히 주식투자를 할 때, 잘 모르는 잡주를 사면 망하고 누구나 다 아는 대기업의 우량주를 사면 중간은 간다라는 말을 많이 접합니다. 그런 면에서 볼 때, 킴벌리클라크는 투자하기에 그리 위험해 보이는 종목이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회사가 만들어진지 무려 149년이 넘을 정도로 튼튼하고 안전한 회사이며, 회사의 사업모델 역시, 사람들의 필수소비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제가 살아있는 동안에는 쉽게 망할 것 같지 않은 회사라 여겨집니다. 

 

거기다가 배당률 3.33%라는 고배당까지 분기별로 지급하니, 미국 배당주 투자를 하시는 분들께 안성맞춤인 종목인 것 같습니다. 

 

저도 미국 배당주 투자를 하기 때문에 킴벌리 클라크의 주식을 소량 매입하여 장기적으로 보유해보려고 결정하였습니다. 

 

자 오늘은 킴벌리클라크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 한번 공부해보았는데요, 오늘 제가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음 시간에 더욱더 유용한 미국 주식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이 포스팅은 특정 주식 종목에 대한 추천글이 아니며, 모든 주식 투자로 인한 이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고지하여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