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특정시장지수ETF

[미국주식] 반도체부족 현상이 생겨나는 시대에 반도체 ETF 대장 SOXX, SOXL에 투자하여 부자되기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3. 16.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어김없이 미국 주식 소식을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오늘 함께 알아볼 종목은 미국 ETF 중에서 반도체 핵심 ETF라고 할 수 있는 SOXL과 SOXX 2가지 종목입니다. 

 

오늘 반도체 ETF를 이야기를 가져온 이유는 바로 요즘 나타나고 있는 반도체 부족 현상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최근 뉴스기사에 반도체 부족 때문에 테슬라 및 여러 자동차 생산기업들이 공장 가동을 중단하고 자동차 생산이 멈추었다는 이야기를 읽으셨나요? 

 

앞으로 계속 발전해나가고 있는 전기차, 자율주행, 스마트폰 등 4차 산업에 필요한 거의 대부분의 산업군에 필요한 핵심 제품은 바로 '반도체'입니다. 

 

작년과 올해 폭주기관차처럼 가파른 상승세를 달린 테슬라 조차도 반도체가 없으면 공장 가동을 중지해야 되는 꼴이니 정말 반도체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자 그럼 이런 상황에서 엔비디아, 퀄컴, AMD, 인텔, TSMC, 삼성 등 반도체 관련 기업들 중 어디를 찍어서 투자해야 될까? 고민하시는 분들 많으실 것 같습니다. 반도체 1위 기업인 엔비디아에 투자할까? 그런데 이미 주가가 너무 높은데? 아니면 반도체 2위 기업인 아직 주가가 낮은 AMD에 투자할까? 그러다가 계속 주가가 안 오르면 어떡하지? 이런 고민을 무한 반복하다가 바로 이런 고민을 한방에 해결해줄 ETF 2가지를 찾게 되었습니다. 

 

바로 SOXX와 SOXL 두가지입니다. 

 

먼저 SOXX는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인 SOX를 추종하도록 만들어진 ETF입니다. 다시 말해 반도체 시장 성장 전체에 투자하는 반도체 성장 추종 ETF입니다. SOXX 가  보유하고 있는 상위 10개의 종목들을 살펴보면 인텔, 브로드컴, 엔비디아, 퀄컴, 램리서치, TSMC 등 누구나 알고 있는 반도체 기업들을 다 담고 있습니다. 

 

SOXX는 세계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락이 운용하고 있으며 총 자산규모는 약 59억 7630만 달러이며, 운용수수료는 0.46%입니다. 그리고 최근 1년 수익률은 약 93.99%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SOXX에서 한발 더 나아간 SOXL은 보유종목은 SOXX와 동일 하되 SOXX가 상승하면 X3배를 얻을 수 있는 레버리지 상품입니다. 다시 말해 SOXX가 3퍼센트 상승하면 SOXL은 9퍼센트 상승하고 반대로 SOXX가 3퍼센트 하락하면 SOXL은 9퍼센트 하락하게 됩니다.  

 

거기다가 SOXL은 단순히 3배를 넘어서 이런 변동성들이 계속 쌓아지게 되면 복리효과를 내게 되는데 1년 누적수익률은 132%, 3년은 195% 그리고 5년은 1969%가 되는 마법 같은 일이 벌어집니다. 복리의 마법이라는 말이 괜히 생겨난 말이 아닌 것을 새삼 체감하게 됩니다. 

 

하지만 반면에 이러한 복리효과가 하락장에서는 엄청난 마법같은 손실을 보여주겠죠?

 

SOXL의 총 자산규모는 약 36억달러이며 운용수수료는 0.96% 이면 최근 1년 수익률은 약 253%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SOXL의 경우는 반도체시장이 상승세인지, 하락세인지 그 방향성을 알고 투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장기간 하락세를 보일 것 같은 분위기가 든다면 바로 매도하는 것이 투자를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이겠지요.

 

레버리지 상품은 항상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진리가 따르기 때문에 이런 변동성이 두려우신 분들은 마음 편하게 SOXX에 투자하시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라 생각됩니다. 

 

자 그럼 현재 SOXL과 SOXX의 주가는 어느 정도인지 살펴볼까요?

 

 

2021년 3월 16일 금일 기준 SOXL의 주가는 약 34불선입니다. 1년 주가 변동폭을 살펴보니 최저점 3.57에서 최고점 305불이었네요. 레버리지 상품답게 어마 무시한 주가 변동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앗 다시 SOXL의 최근 주가 상황을 검색해보다가 알게 된 사실인데, 몇일 전이었던 지난 3월 2일에 SOXL이 주가를 1:15로 액면분할을 했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러고 나니 SOXX에 비해 현재의 낮은 주가가 너무나도 잘 이해가 되었습니다.  

 

 

SOXX의 현시간 주가는 약 407불 선입니다. 지난 1년간 주가 변동폭을 살펴보니 최저점 168불 그리고 최고점은 443불로 현재 주가가 꽤 고점을 찍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긴 요즘 계속해서 반도체 품귀현상이 나타나 반도체가 귀해졌으니, 이러한 높은 주가가 이상하지 않아 보입니다. 

 

 

반도체 산업이 앞으로 계속 유망한 섹터인 것은 알겠는데, 어떤 종목을 골라야 할지 몰라서 그냥 반도체 ETF에 투자하자라는 생각으로 반도체 ETF를 알아보았더니, 또 생겨난 고민은 SOXX와 SOXL 둘 중에 어디에 투자를 해야 할지? 고민인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수익률과 운용 수수료가 낮고 변동성이 적은 SOXX을 매수할지, 아니면 수익률이 훨씬 높고 운용수수료가 더 비싸고, 변동성이 매우 높은 SOXL을 선택할지 정말 너무 고민입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해낸 결론은 SOXL과 SOXX를 반반치킨 마냥 5:5로 매수하여 SOXL은 어느 정도 단기간에 수익을 보고 난 뒤 전량 매도 후 SOXX에 올인하여 SOXX를 5 - 10년 정도 장기로 보유하는 전략을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이 전략이 통해서 앞으로 10년 뒤에는 부자가 되어 있는 제 모습을 상상하니 벌써 행복한 것 같습니다. 제발 저의 바람 되로 흘러가기를 빌며 오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 시간에 더욱 더 유용한 미국 주식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이 글은 특정 주식종목에 대한 투자 추천글이 아님을 분명히 밝히며, 모든 주식 투자에 대한 이익과 손실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고지하여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