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특정시장지수ETF

미국 SPXL 레버리지 3배 ETF - 하락장에서 줍줍하면 좋은 ETF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5. 11.

미국 SPXL 레버리지 3배 ETF - 하락장에서 줍줍 하면 좋은 ETF

미국 ETF SPXL Dirextion Daily S&P500 Bull 3X Shares

 

 

SPXL ETF
SPXL ETF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어김없이 미국 주식 종목 이야기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개별종목이 아닌 ETF에 대해서 소개해드릴 건데요, 오늘 같이 공부해볼 ETF의 이름은 바로 'SPXL'이라는 ETF입니다.

 

자 그럼 거두절미하고 SPXL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ETF 소개

 

이름 : Direxion Daily S&P 500 Bull 3X Shares (SPXL)

자산운용사 : Direxion

ETF 수수료: 1.01%

지난 1년간 수익률 : 41.06%

ETF 상장 시기 : 2008년 11월 5일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SPXL은 S&P 500 지수를 추종하며, S&P500 지수가 상승함에 따라 3배의 레버리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ETF입니다.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점이 SPY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으나, 레버리지 상품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2. 주가 현황

 

2021년 5월 11일 기준 SPXL의 주가는 약 102불 선입니다.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시점에도 미국 주식 시장이 오픈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씩 주가가 변동되고 있습니다. 

 

지난 1년간 SPXL의 주가 변동 히스토리를 살펴보면 최저주가가 약 30 불선이었고, 최고 주가는 약 102불 선으로 오늘 주가가 최고점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SPXL의 주가가 오늘이 최고점이라는 의미는 지난  1년간 S&P 500 지수가 아주 많이 상승되어, 지금 진입하기는 조금 애매한 시점이 아닌가?라고 해석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지금보다 더 상승할 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5월 한 달 동안 미국 증시가 하락세를 띌 거 같다는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우선은 몇 주간은 관망을 하며 현금을 장전해둘 생각입니다. 

 

 

 

 

 

 

3. 해당 종목 장점

 

언제나 진리처럼 여겨지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는 말이 있듯이, SPXL의 최대 장점은 바로 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테마 자체가 S&P 500을 추종하고 있기 때문에 여타 듣보잡 잡주처럼 스트레스받으며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든든한 테마를 가지고 있으며, 미국 증시가 앞으로 계속해서 상승할 것이라는 믿음만 있다면 안전하게 진입해서 3배의 수익을 낼 수 있는 점이 SPXL의 가장 큰 장점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4. 해당 종목 리스크

 

그냥 1차원 적으로 생각하면 S&P 500 시장이 지난 과거에 연평균 10-15% 정도 수익률을 보여주었으니, SPXL을 계속 들고 있으면 연평균 수익률을 30-45% 정도 계속 낼 수 있지 않을 까?라고 추측할 수도 있지만,  레버리지 상품은 고수익을 낼 수 있다는 큰 장점 뒤에 양면의 검처럼 큰 단점도 숨어 있습니다.

 

바로 하락장에서 엄청난 손실을 얻게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SPY를 매수한다면, 딱히 매수 타이밍을 잡으려고 하지 않고, 그냥 아무 때나 매수해서 꾸준히 홀딩하며 장기 투자하는 방식으로 끌고 간다면 무난하겠지만, SPXL은 최대한 하락장이 아닌 상승장이 시작될 거라는 확신이 드는 타이밍에 진입해야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1%가 넘는 높은 운용수수료도 장기투자 관점에서 봤을 때, 또 하나의 단점이자 하나의 리스크로 볼 수 있겠습니다. 

 

 

 

 

5. 개인적인 투자 여부 결론

 

SPXL에 대해 오늘 공부해보고 나니, 상승장에 굉장히 매력적인 EFT임은 분명 하나, 높은 운용수수료도 마음에 걸리고, 저같이 한번 매수하면, 팔지 않고 5년 ~ 10년씩 가지고 가려는 장기투자자에게는 차라리 ARK 운용사의 ETF를 매수하는 것이 더 이익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매수하지 않기로 마음먹었습니다.

 

특히나 이번 5월 달 들어서 미국 증시 분위기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서 지금은 더더욱 SPXL에 진입할 시기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 SPXL은 당분간 저의 관심 목록에서 빼기로 하였습니다. 

 

 

자 오늘 제가 준비한 SPXL에 대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음 시간에 더욱더 유용한 미국 주식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이 글은 특정 주식 종목에 대한 추천글이 절대 아님을 밝히며, 모든 주식 투자로 인한 이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강력히 고지하여 드립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