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자유소비재

ETSY 엣시 주가 전망 - 미국 저평가 성장주, 아마존의 그늘을 벗어난 핸드메이드 판매 사이트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6. 13.

ETSY 엣시 주가 전망 - 미국 저평가 성장주, 아마존의 그늘을 벗어난 핸드메이드 판매 사이트

미국 전자상거래 사이트 ETSY 파헤치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랜만에 휴가 갔다가, 다시 미국 주식 종목 이야기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오늘 여러분과 함께 공부해볼 종목은 미국의 전자상거래 기업인 'ETSY'라는 이름의 기업입니다. 

 

미국의 전자 상거래라고 하면, 다들 '아마존'을 떠올리실텐데요. 독보적인 존재인 아마존을 두고 살아남은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있나?라고 물으신다면 바로 그 기업이 셋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자 그럼 거두절미하고 본격적으로 엣시가 어떤 기업이길래 우리가 주목해봐야 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소개

 

엣시(ETSY) 는 2005년 미국 뉴욕주 브루클린에서 창립된 전자상거래 사이트입니다.

 

창립 당시 목수이자 웹 디자이너이었던 엣시의 창업자 로버트 칼린(Robert Kalin)은 대표적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이베이가 아닌 좀 더 특별한 웹 사이트에 그가 만든 목공예품을 등록하길 원하여, 2005년 6월 18일에 소셜 네트워크 쇼핑몰 엣시(Etsy)를 본격적으로 구축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현재 엣시에는 핸드메이드 물건과 사진, 그림, 빈티지 제품 등을 판매 할 수 있고 약 150여 개 국가에서 240만 명의 유저들이 엣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엣시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사람들이 모여 독특한 아이템을 만들고, 판매하고, 사고, 수집하는 글로벌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이기 때문에, 타 전자상거래 사이트와는 다르게 물류창고가 따로 없고, 모든 것을 다 판다는 미국의 1위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아마존에서 팔지 않는 유일한 상품들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2. 주가현황

 

2021년 6월 13일 기준 엣시의 주가는 약 165불 선입니다.

 

지난 1년간 주가 변동폭을 살펴보면 엣시의 최저주가는 약 79 불선까지 떨어졌었고, 최고점은 약 251 불선을 찍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현재 주가는 지난 1년 최고점 대비 약 35% 정도가 빠져있는 상황입니다. 

 

엣시라는 기업에 대해 확실한 믿음이 있는 분들에게는 지금이 신규 매수 혹은 추가 매수를 하기에 괜찮은 타이밍이라고 여겨집니다. 

 

 

 

 

 

3. 최근 이슈 

 

약 열흘 전이었던 지난 6월 2일 Etsy는 중고 패션 앱 'Depop'을 16 억 2 천만 달러에 인수한다는 소식을 밝혔습니다. 

 

2011 년에 영국에서 설립된 Depop은 소셜 미디어에 정통한 덕분에 주로 젊은 사용자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사람들이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 중고 의류를 사고팔 수 있도록 해줍니다. 특히 이 회사는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환경 및 윤리적 쇼핑에 대한 메시지 덕분에 주로 젊은 층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중고거래 사이트인 '당근 마켓'이 큰 성공을 이루고 있는 것처럼, 점점 시대가 변하면서 중고거래 시장이 엄청나게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제는 MZ세대가 앞으로 구매력 있고, 영향력 있는 소비층으로 거듭나고 있는 만큼 환경 및 윤리적인 쇼핑에 대한 인식 때문에, Depop과 같은 중고 거래 사이트들은 점점 발전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4. 해당 종목 장점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가 1대도 없는 기업이 세계 최대 공유차량 1위 기업이 된 '우버'

소유하고 있는 방이 하나도 없는 기업이 세계 최대 숙박 플랫폼이 된 '에어비앤비'

 

그리고 소유하고 있는 핸드메이드 제품이 하나도 없고 물류창고 조차 없는 기업이 세계 최대 핸드메이드 제품 거래 사이트 1위로 거듭나고 있는 '엣시'

 

우버나 에어비앤비가 큰 성공을 이룬 것처럼, 엣시 역시 P2P (Peer to Peer) 전략으로 큰 성공을 이루어 나가고 있습니다. 만약 엣시가 아마존이나 이베이처럼 전통적인 방식인  B2C (Business to Customer) 전략으로 갔다면 아마 오늘날의 이러한 성공은 없었을 것입니다. 

 

따라서 P2P 방식으로 독보적인 마니아층을 형성하여, 핸드메이드 제품을 판매하는 개인 아티스트를 위한 시장을 만들어낸 것이 엣시의 가장 큰 장점으로 보입니다. 

 

 

 

 

 

5. 해당 종목 리스크

 

현재는 엣시가 핸드메이드 시장을 독보적으로 이끌어 나가고 있지만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Zibbet, AirFire, Minted와 같은 경쟁업체들도 계속해서 생겨나가고 있습니다. 

 

미래에도 계속해서 엣시가 핸드메이드 시장을 주도해나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6. 개인적인 투자 여부 결론

 

아마존이나, 이베이와 같은 기존의 이커머스 플랫폼들은 최저가 경쟁, 빠른 배송 장점 등을 가지고 경쟁력을 펼치고 있는데, 엣시는 빠른 배송이나 최저가 경쟁 등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핸드메이드 제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을 위한 제품이라는 장점 때문에 물건을 구매하는 고객들은 최저가를 검색하거나, 무조건 저렴한 가격으로 사야겠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또한 핸드메이드 제품 특성상, 구매자가 주문한 이후에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빠른 배송을 기대하는 고객들도 많지 않습니다. 

 

거기다가 이제는 핸드메이드 시장에 이어 중고거래 시장에까지 진출하였으니, 점점 더 경쟁력이 커지고 있는 엣시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거대 이커머스 기업인 아마존을 상대로 엣시가 앞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리라 판단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오늘 공부해본 엣시에 대한 기업정보를 종합해봤을 때, 저는 엣시에 대한 투자가치가 충분히 많다고 느꼈으며, 현재 고점 대비 주가가 많이 하락해 있는 상황을 기회로 보고 소량의 주식을 매수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자 오늘 제가 준비한 엣시에 대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음 시간에 더욱더 유용한 미국 주식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이 글은 특정 주식 종목에 대한 추천글이 절대 아님을 밝히며, 모든 주식 투자로 인한 이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강력히 고지하여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