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자유소비재

나이키 (NKE) 주가 & 배당금 - 든든한 가치주 NIKE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5. 22.

나이키 (NKE) 주가 & 배당금  - 든든한 가치주 NIKE 

미국의 대표 가치주식 나이키 이야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어김없이 미국 주식 종목 이야기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제가 한동안 거의 IT기업 & 성장주 이야기를 주로 해왔는데, 오늘은 주말이기도 하고 분위기 반전을 위하여 오랜만에 가치주식 종목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오늘 여러분과 함께 제가 공부해볼 종목은 바로 전 세계인이 사랑하는 스포츠의류 브랜드 '나이키(NKE)'입니다. 나이키는 제가 태어나기도 훨씬 이전에 생겨서, 아마 제가 죽을 때까지도 망하지 않을 기업이라 생각되는 몇 안 되는 기업인데요. 

 

그동안 나이키 운동화, 운동복만 사입을줄만 알았지, 나이키 주식을 사봐야지 하는 생각은 하지 않았었습니다. 더군다나 가치주들은 높은 배당수익률을 보고 골라서 사는 편인데, 코카콜라, 스타벅스 등의 배당주들에 비해 나이키는 배당수익률의 매력이 비교적 떨어져서 그동안 등한시 해온 종목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어떤 신문기사에서 나이키 주가가 앞으로 40% 이상 성장할 여력이 있다는 분석을 내놓은 글을 보고, 나이키 주식에 대해 조금 알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오늘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나이키에 대해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소개

 

Nike

 

나이키는 1964년 미국 오리건주에서 설립된 미국의 스포츠 의류 다국적 기업입니다. 나이키라는 기업명은 그리스 신화에서 승리의 신을 뜻하며, 현재까지 사용되는 로고는 디자인을 공부하던 학생인 캐롤린 데이비슨이 육상트랙을 역동적으로 형상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창업 초창기에 나이키는 블루 리본 스포츠(Blue Ribbon Sports)란 이름으로 필 나이트에 의해 설립되었었고, 1978년 공식적으로 나이키란 이름으로 바꾸었습니다.

 

현재 나이키는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에 본사가 위치해있으며, 나이키 풋볼, 나이키 골프, 나이키 프로, 에어 조던, 나이키 스케이트보딩, 팀 스타터, 헐리 인터내셔널, 컨버스, 나이키 바우어 등 여러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을 자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나이키는 1981년부터 본격적으로 뉴욕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었고, 티 커 명은 'NKE'를 사용하고 있으며 2021년 5월 22일 기준 배당수익률은 약 0.83%를 기록하고 있으며 배당지급월은 1월/4월/7월/10월로 분기별 지급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2. 주가현황

 

2021년 5월 22일 기준 나이키의 주가는 약 132 불선입니다.

 

지난 1년간 주가 변동폭을 살펴보면 최저점이 약 93불 그리고 최고점이 약 147불로 나타났습니다. 

 

약 40년이 넘는 상장 역사 이래로 나이키의 주가는 현재 역사적으로 제일 고점에 와있는 상태입니다. 

 

작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사건 발생 이전까지 약 90불 후반 - 100불 사이를 오가던 나이키의 주가는 2020년 3월 한때 60불 후반대로 내려가기도 하였으나, 그 후로 빠른 시간에 주가가 회복하여, 올해 1-2월 들어서는 역사적 전고점의 주가를 보여주었고, 지금은 미국 증시의 조정의 영향을 받아 살짝 고점 대비 떨어져 있기는 하나 여전히 꾸준히 우상향 하는 그래프를 보여주며 근본 주임을 보여주고 있는 나이키입니다. 

 

 

 

 

 

 

3. 최근 이슈 

 

약 2개월 전인 지난 3월 나이키는 중국 신장 위구르 지역의 강제노동 사건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신장에서 나오는 제품을 공급받지 않겠다고 선언하며, 중국에 선전포고 성 발언을 하였는데요, 이를 계기로 중국이 반발하며 나서게 되었으며, 중국의 모 누리꾼은 인터넷에 나이키 신발을 불태우는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등 중국에서의 나이키 불매운동이 일어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지구 인구의 약 4/1을 차지하는 14억 중국 시장을 등 돌리게 만든 나이키의 선전포고는 나이키의 투자자 입장에서 다소 우려스러운 사건이었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 나이키의 이런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발언과 행동에 지지하는 입장으로 매우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는 ESG가 기업 경영에 중요한 키워드로 화두가 되고, 기업의 윤리의식 역시 ESG의 한 부분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중국의 나이키 불매운동이 나이키에게 악재로 보일 수 있으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는 ESG를 잘 지켜나가는 기업으로 비칠 수 있기 때문에, 관점을 달리하면 장기적인 호재라고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월가의 한 애널리스트의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 팬데믹에 의한 재택근무의 증가로, 후드티, 스웨트 팬츠 등의 운동복의 판매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라 전망하며, 나이키의 주가가 가까운 미래에 약 40% 정도 더 상승할 여력이 있다고 언급하였습니다. 

 

그러면서 나이키에 대한 투자등급을 '중립'에서 '매수'로 변화시켰고, 목표주가를 기존 140불에서 192달러 조정하였다고 밝혔습니다. 

 

 

 

 

 

4. 해당 종목 장점

 

어렸을 때부터 늘 '운동화'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가 나이키였고, 30대가 된 지금도 나이키 운동복을 입고 운동을 합니다. 헬스장에 가면 가장 많이 보이는 운동복/운동화 브랜드도 여전히 나이키이고, 길거리에 지나가는 중고등학생들이 메고 있는 가방, 신고 있는 신발도 여전히 나이키가 많다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우리나라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 나이키의 본토인 미국은 물론이고, 제가 현재 일하고 있는 나라인 뉴질랜드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입니다. 

 

흔히 책에서 나오는 주식투자 성공방법에 대한 가장 대표적인 이론이 '자신이 가장 잘 아는 기업에 투자하라'인데, 나이키는 이런 이론에 가장 부합하는 기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거기에 더해 코로나 19의 등장으로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은 이전보다 훨씬 더 높아졌고, 이와 관련하여 사람들의 운동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져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나이키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를 고려해봤을 때, 앞으로 나이키의 실적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라 쉽게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5. 개인적인 투자 여부 결론

 

오늘 나이키를 종합적으로 공부해본 결과, 1% 미만의 배당수익률은, 배당주 투자자로서 조금 아쉬운 수익률이지만, 장기적으로 안전하게 배당+성장 2마리 토끼를 모두 다 잡아볼 수 있는 종목으로 상당히 매력적인 종목임이 분명한 것 같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5월 말까지 주가가 어떻게 되는지 관망하다가 120-130불 사이에 소량을 조급 매수하고, 꾸준히 주가가 하락할 때마다 줍줍 하는 전략으로 나이키 주식을 장기간 보유해보려고 고려하고 있습니다. 

 

자 오늘 제가 준비한 나이키에 대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음 시간에 더욱더 유용한 미국 주식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이 글은 특정 주식 종목에 대한 추천글이 절대 아님을 밝히며, 모든 주식 투자로 인한 이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강력히 고지하여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