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자유소비재

그랩(AGC) 주가 전망 - 동남아의 우버 Grab 에 투자하기!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5. 13.

그랩(AGC) 주가 전망 - 동남아의 우버 Grab에 투자하기! 

지난달 AGC (Altimeter Growth Corp)과 합병을 통해 스펙 상장한 그랩!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어김없이 미국 주식 종목 이야기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오늘 여러분께 소개해드릴 기업은 동남아의 우버 라 불리는 '그랩(Grab)'이라는 회사입니다. 

 

북미, 유럽 등 서양권에 우버가 있다면, 동남아시아 국가에는 그랩이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그랩은 동남아 시장을 꽉 잡고 있는 차량 공유 서비스 기업입니다. 

 

그랩은 제가 지금으로부터 약 3년 전인 2018년 5월에 베트남 하노이에 여행 갔을 때 처음 알게 된 기업인데, 그 당시 하노이 도심에 있는 수많은 오토바이와 자동차들이 온통 초록빛을 띠며, Grab이라는 브랜드명을 달고 있어 엄청 신기하게 봤었는데요. 

 

3년이 지난 지금은 그랩이 동남아 국가 전체 시장을 장악하며 엄청나게 큰 대기업으로 성장하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거기다가 바로 한 달 전 그랩이 스펙 주식으로 상장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이거다!!라는 생각이 들어 오늘 이렇게 그랩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로 마음먹었습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그랩이 어떤 기업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소개

 

Grab

 

그랩은 2012년 말레이시아에서 앤서니 탄에 의해 창립된 기업으로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동남아시아 지역의 승차 공유 서비스 기업입니다.

 

말레이시아의 부유한 사업가 집안에서 태어난 창업자 앤소니 탄은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경제학 석사를 취득 후 말레이시아에서 아버지 사업을 이어갈 준비를 하고 있던 중, 우연히 하버드에서 같이 공부한 친구가 말레이시아를 방문하였고, 그때 말레이시아를 처음 방문한 앤서니의 친구가 말레이시아의 열악한 택시 서비스에 경악을 금치 못했고, 이에 앤서니 탄은 말레이시아의 어려운 택시 잡기, 목적지까지의 경로, 및 중구난방의 요금 등의 불편함을 개선해야겠다는 생각으로 그랩을 창립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랩의 출현 이전 까지, 동남아시아 지역 역시 다른 서양권 국가들처럼 우버 서비스가 이용되었으나, 그랩의 성장 이후 우버가 동남아시아권에서 철수하게 되었고, 그 이후 그랩이 동남아시아 지역의 주류가 되었습니다. 

 

그랩은 초기에 콜택시 서비스로 시작했지만 점차 사업 영역을 확장해가며,  차량 공유, 식품 배송, 모바일 결제, 보험, 금융 등 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한 분야로 뻗어나가며 엄청나게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1년 현재 그랩은 동남아시아의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캄보디아, 싱가포르, 미얀마, 말레이시아 총 8개 나라에서 서비스되고 있으며 약 500개가 넘는 도시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창립 초기에는 말레이시아에 본사를 두었지만 2014년부터 본사를 싱가포르로 옮겨 현재도 싱가포르에 그랩의 본사가 위치하고 있으며 2021년 4월 중순 Altimeter Growth Corp와 합병을 통해 스펙 주로 미국 나스닥 시장에 우회적으로 상장하여, 티커명은 'AGC'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주가 현황

 

2021년 5월 13일 기준 그랩(AGC)의 주가는 약 11불 선입니다. 

 

AGC의 지난 한 달간 주가 변동 히스토리를 살펴보면, 상장초기 약 13-15불을 왔다 갔다 하다가, 조금씩 하락세를 보이다가 5월 초 미국 증시의 조정 영향을 받으며 현재는 약 11불대로 떨어져 있습니다. 

 

SPAC 합병으로 한달 전 나스닥 상장된 그랩은 상장 당시 스펙 합병 역사상 최대 금액인 400억 달러의 시장가치를 평가받았으며, 2012년에 창립된 신생기업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동남아시아 전체에서 운송, 배달, 금융 서비스 시장에서 모두 1위 자리를 차지하며, 매우 짧은 기간에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기업으로 거듭났습니다. 

 

 

 

 

 

3. 최근 이슈 

 

최근 그랩은 스펙 합병 우회 상장 발표 이후 ,  3 년 내에 조정된 순수익 45 억 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음식 배달 사업은 이 금액의 약 49 %를 차지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랩은 수익의 가장 큰 비율이 2023 년까지 배송에서 나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2022 회계 연도까지 결제 수익이 부진할 수 있어 금융 서비스 사업 다각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Grab은 Singtel (SGX : Z74)과 함께 작년 싱가포르에서 디지털 은행 라이선스를 획득했습니다.

 

 

 

 

 

4. 해당 종목 장점

 

그랩이 이렇게 짧은 기간에 동남아시아 전체를 지배하는 거대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전략 중 하나는 바로 슈퍼앱 전략입니다.

 

슈퍼앱은 우리나라 카카오톡과 마찬가지로 앱 하나로 택시, 배달, 핀테크, 금융 등 다 방면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특히 작년과 올해 코로나 사태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가 더욱 각광을 받게 되면서, 배달시장은 더욱더 가속화되어 성장하였고, 많은 기술 IT 기업들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게 되었는데, 이로 인해 그랩이 가지고 있는 모든 사업모델이 코로나의 수혜를 받게 되었습니다. 

 

 

 

 

 

5. 개인적인 투자 여부 결론

 

저는 그랩에 저의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약 10%을 차지하도록 투자할 예정입니다. 

 

그랩이 가지고 있는 무수히 많은 성장 가능성과 매력 중, 제가 생각하고 있는 가장 큰 매력은 바로 동남아시아 시장의 엄청난 인구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카카오에 투자하는 이유를 우리나라 95% 이상의 사람들이 카카오 앱을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말하는데, 우리나라 인구는 세계 60억 인구 중 고작 5천만 명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그랩이 가지고 있는 인구시장은 카카오와 비교하면 정말 어마어마하게 커다란 시장입니다. 인도네시아만 하더라도 인구가 약 2.7억 명을 넘고, 베트남 또한 우리나라 인구의 약 2배인 1억 인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태국(7000만), 미얀마(5000만), 말레이시아(3200만), 필리핀(1억), 캄보디아(1650만), 싱가포르(570만)를 더하면 6.5억 명입니다. 

 

다시 말해 그랩이 가지고 있는 시장은 세계 인구 60억 명의 10%가 넘는 인구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구수만 따져서 보더라도 그랩에 투자를 해야 되는 이유가 분명 해지는 것이지요.

 

자 오늘 제가 준비한 그랩에 대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음 시간에 더욱더 유용한 미국 주식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이 글은 특정 주식 종목에 대한 추천글이 절대 아님을 밝히며, 모든 주식 투자로 인한 이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강력히 고지하여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