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후 승인 후기, 이자, 중도상환, 신용등급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0. 10. 9.

 

 

 

안녕하세요~ 오늘은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신청을 했다가 2번 거절받은 이후 오늘 세 번째 만에 심사 승인받은 후기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대출이라는 단어는 저와는 거리가 먼 ~ 관련이 전혀 없는 사이였습니다. 대출을 받는다고 하면 뭔가 엄청난 사업계획서나 담보를 가지고 은행원에게 찾아가 상담을 하고 며칠을 기다려서야 대출 승인 또는 거절을 받는 건 줄로만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던 제가 오늘 스마트폰으로 카카오 뱅크 앱을 켜고 버튼 몇 개만 누른 후 정말 거짓말 하나 안 보태고 60초 만에 대출 승인을 받고 현금 300만 원이 제 통장에 입금되었습니다.

처음에 광고하면에 60초 만에 대출승인이라는 단어를 보고 에이 설마,,, 60초는 과장 광고지 하며 대출신청 버튼을 눌렀는데 진짜 눈 깜짝할 새 현금이 입금되어서 정말 얼떨떨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대출이 이렇게 쉬운 거였다니...

아무튼 카카오톡 비상금 대출과의 인연은 한 달 전 어느 날 사건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급하게 200만 원 정도가 필요한 상황이었는데, 적금이나 주식통장에서 인출하기는 애매하고, 그렇다고 누구한테 빌리는 것도 꺼려지는 상황에 눈에 딱 들어온 게 카카오 뱅크의 비상금 대출 기능이었습니다. 


'비상금 대출'이라는 단어 자체가 딱 저한테 들어맞는 상황인 것 같아서 대출신청을 눌러보았는데, 30초 만에 거절을 당했었습니다. 순간 눈을 의심하며, 제 신용등급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제 신용등급은 800점대 후반으로 3등급인데, 거절을 당하다니 의아한 상황이었습니다.

3천만 원도 아니고 겨우 300만 원 대출을 거절당하다니... 그리고 신용카드 1개, 체크카드도 1개 사용하고 있습니다. 

뭔가 착오가 있었나 하고 다시 신청을 눌러보았는데, 또다시 거절당했습니다.

그래서 곰곰이 생각해보니, 제가 제2 금융권에 자동차 할부 대출이 있어서 그것 때문인가... 하면서 포기하고 다른 방법으로 돈을 구했었습니다. 


그런 일이 있고 난 뒤, 바로 오늘 다시 또 급하게 돈이 필요한 일이 생겨서 카카오 뱅크 비상금대출 신청 도전을 다시 해봤더니, 바로 60초 만에 승인을 받아서 기뻤습니다.

여전히 한 달 전과 동일하게 자동차 대출은 가지고 있고, 신용등급도 똑같이 3등급인데, 승인을 받아서 신기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신청방법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신청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카카오 뱅크 앱 메인화면에서 맨 오른쪽 하단에 점이 3개 찍혀 있는 곳을 터치하면 대출신청항목 맨 첫 번째에 '비상금 대출'버튼이 있습니다. 그것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몇 가지 약관과 동의를 클릭하는 화면이 나오고, 핸드폰 번호 인증 화면도 나오고, 약관 동의와 핸드폰 인증 2가지를 모두 마치고 나면 대출심사결과 화면이 나옵니다.  (처음에 최저금리 연 3.2%를 최대 금리 3.2%로 잘못 읽고, 뭐야 금리가 굉장히 싸네?라고 착각했었습니다..ㅋㅋㅋ아마 3.2%는 신용등급 1등급인 사람들에게만 해당될 것 같습니다)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신청자격은 은행 대출을 연체한 적이나 파산한 적 없는 만 19세 이상의 신용등급 8등급 이상의 내국인이면 모두 가능하다고 나와있습니다. 조건이 상당히 여유롭습니다.  
.

특이한 점은 대출 신청금액을 내가 원하는 만큼 지정해서 입금받는 형식이 아니라, 비상금 대출 종류가 마이너스통장이라서, 자신의 카카오 통장 계좌에 최대한도 300만 원짜리 마이너스 통장이 생겨나는 방식입니다. 


대출기간은 1년이며, 기간이 다되어갈 때쯤 대출 만기일 전에 연장 신청이 가능하며, 개개인의 신용등급에 따라 심사가 이루어집니다. 

 

 

 

 

 

 

앞에서 약관 동의할 때 선택적 약관 한 가지를 추가로 동의하면 우대금리가 0.1% 적용되고 저는 6.320% 금리를 적용받았습니다. 그다지 만족스럽지 않은 금리이지만, 급전이 당장 필요하기에 어쩔 수 없이 비상금을 땡겨쓰기로 결정했습니다.

저는 신용등급 3등급에 2 금융권 대출이 1개 있는 상황이니 저보다 신용등급이 좋고, 타 대출이 없는 사람들은 저보다 훨씬 좋은 금리로 대출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자, 이렇게 60초 만에 비상금 대출이 완료되었습니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사용 가능한 최대 금액은 300만 원이지만, 대출이자 적용은 제가 사용한 금액만큼만 적용되어 월별로 결산한다는 점입니다. 다시 말해, 충전된 300만 원 중 제가 만약 200만 원만 이번에 사용한다면 매월 빠져나가는 이자는 200만 원에 대한 6.320% 금리가 적용되어 이자가 빠져나가는 것입니다.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의 최대 장점 2가지

 

1. 사용한 금액만큼만 이자가 적용된다. (적게 쓰면 이자는 내려감)

2.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다 (얏호)

 

 

 

 

대출기간은 딱 1년, 오늘 대출했으니, 2021년 10월 9일까지라고 명시되어 있네요. 

오늘 진짜 딱 급전이 필요해서 곤란한 상황이었는데 이렇게 간편하고 빠르게 급전을 땡겨쓸 수 있어서 너무 편리했습니다. 직장인들이 만약 급하게 현금 필요한 일이 있을 때, 카드 현금서비스받는 것보다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서비스가 훨씬 유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밖에 갑자기 경조사 몰려서 돈이 많이 들어간다거나, 월급 며칠 전에 돈 나갈 일이 생길 때 정말 희망 같은 서비스가 될 것 같습니다. 


이자도 내가 쓴 돈만큼만 내고, 중도상환 수수료 부담도 없는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최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