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경제경영, 자기계발

유튜브로 인생 역전 - 김용주 [당신은 왜 아직도 유투버가 아닌가?]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5. 15.

유튜브로 인생 역전 - 김용주 [당신은 왜 아직도 유투버가 아닌가?]

유튜브로 인생 역전 책 후기, 줄거리, 서평, 유튜브 관련 책 이야기 

 

출처: 밀리의 서재

 

 

목차

 

1. 간단한 책 소개 (북리뷰) & 줄거리

2. 인상 깊었던 구절

3. 느낀 점 (도서 후기, 서평)

4. 앞으로 내 인생에 적용할 점

5.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은 사람들


 

간단한 책 소개 (북리뷰) & 줄거리

 

이 책 <유튜브로 인생 역전>은 김용주 님이 쓰신 책으로 우리나라에서 성공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16인의 노하우와 인터뷰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다. 

 

성공한 유튜브 16인이 유튜브를 시작한 배경부터 촬영, 편집 방법, 구독자를 늘리는 노하우,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 슬럼프 극복기, 악플 대처법 등 유투버 크리에이터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실용적인 정보들이 가득 들어 있다. 

 

지금 현재 유튜버 크리에이터를 직업으로 고민 중인 사람들, 혹은 유튜버를 이제 막 시작하려고 준비 중인 사람들에게 많은 인사이트를 줄 수 있는 책이다. 

 


 

인상 깊었던 구절

 

10대, 20대 이 사람들이 곧 소비자로 바뀌는 시대가 와요... 지금도 중요하지 만 앞으로 가능성이 훨씬 커요
저는 메모장과 녹음 앱을 언제든 켤 수 있게 둬요. 사람이 어떤 분야를 좋아하면 아이디어가 생각날 수밖에 없어요. 그걸 메모하느냐 안 하느냐가 차이를 낳는 것 같아요. 
"내가 만든 결과물을 사람들이 어떻게 평가할지 신경 쓸 시간에 나는 작품 하나 더 만든다" - 앤디 워홀-
우리나라는 의료 서비스가 잘 돼 있다보니 영어권보다 정보나 자료가 약한 편이에요. 영어권 사람들은 병원 한 번 가려면 큰돈이 드니까 스스로 정보를 찾아 해결하려고 해요. 하지만 우리나라는 조금 아프면 병원에 가요. 병원비가 싸거든요. 
주변의 아픔에 공감하는 게 아이디어 원천이죠. 공감이 가장 중요해요... 일상에서 많이 접하는 굽은 등, 목 통증 이런 문제도 다루죠... 일상에서 아이디어를 찾고 최대한 타인 입장에서 공감하려고 노력해요. 
기획자 측면에서는 내가 왜 유투브를유튜브를 시작하는지 생각해봐야 할 것 같아요. 인스타그램처럼 취미로 내 일상을 담고 싶은지, 유튜브를 이용해 제품이나 브랜드를 마케팅할 것인지, 조회 수를 올려 돈을 벌고 싶은지 먼저 생각하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아플 때 생각나는 곳을 만들고 싶어요. '아플 때 생각나는 곳'이 되는 게 피지컬 갤러리의 최종 목표예요.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아는 것이 건강이다'라고 생각해요. 이게 정말 너무 중요해요. 아는 만큼 내 몸을 관리하기가 쉬워지거든요. 
내가 만약 인테리어 디자인만으로 1등을 하려면 경쟁자가 너무 많아 성공하기 힘들잖아요. 근데 인테리어 디자인하면서 ASMR 유튜버 한다, 그러면 스펙트럼이 좁아지면서 나는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되는 거예요.
유망 분야는 딱히 하나를 고르기는 힘들어요. 너무 많이 하니까 '한 번 해볼까?' 하고 보면 이미 다 하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자기가 잘하는 것보다 좋아하는 것을 하는 게 좋은 거 같아요. 
유튜브는 하고 싶은 분야에 뛰어들면 되는 것 같아요. ' 나 돈 벌어야지' '이게 유명하니까 이거 해야지' 하면 오래 할 수가 없어요... 이걸 계속하려면 결국 재미있어야 해요. 
지금 생각해보면 저는 실패를 해봐서 유튜브를 시작하는 게 가능했던 것 같아요. '한번 실패했으니까 이것도 실패하면 어때? 이런 생각이 강했거든요. 내려놓을 게 없었던 거죠. 
인기 비결은 하루도 거르지 않고 먹방을 올리는 '꾸준함'이라고 생각해요.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곧바로 실행하는 것도 저희 장점인 것 같아요. 남들이 할까 봐 서둘러하는 편이에요.
악플도 조회 수 1이고, 그것도 나에게 이익을 주는 행위라고 생각해요. 봐주고 악플 써주면 1원이라도 이익이니까 감사해요
유튜브의 전성기는 이제 전성기의 'ㅈ'자가 오는 단계라고 생각해요. 전성기는 오지도 않았어요
유튜브에서 성공하려면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왔어요
초등학생은 재미있으면 여러 번 보더라고요. 그래서 조회 수가 높아요.

 


 

느낀 점 (도서 후기, 서평)

 

우선 수많은 유튜브 관련 서적들은 주로 기술적인 부분을 다루며, 쉽게 다가가기 조금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들이 많고, 지루한 부분도 없지 않아 있는데 이 책은 거의 인터뷰 형식으로 쓰여 있어 쉽게 읽히고, 기술적인 부분보다는 동기부여를 좀 더 많이 해주며, 나도 시작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는 책이라고 느껴졌다. 

 

그리고 이 책 <유튜브로 인생 역전>을 읽고 나서 얻은 가장 큰 깨달음은 바로 유튜브로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꾸준함과 성실함 그리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었다. 

 

악플도 조회수 1이라는 초초초 긍정적인 마인드 그리고, 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1일 1 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는 성실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유튜버로 성공하고 돈도 많이 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러므로 나도 유튜버를 시작하면 성공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얻었다. 왜냐하면 나는 나 스스로 성실함과 꾸준함을 빼면 시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천재적인 능력, 재능 그런 것 따위는 없지만 그 누구보다 성실하고, 그리고 지치지 않고 꾸준하게 무언가를 할 자신이 있다. 그래서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하루라도 빨리 유튜버 채널 개설을 시작해야 되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유튜브를 시작해야겠다는 뽐뿌를 얻게 된 것은 얼마 전 읽었단 <살면서 한 번은 짠 테크>라는 김짠부 님의 책을 읽고 나서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유튜버는 아무나 하는 게 아니고, 재능이 있는 사람들만 해서 성공하는 것이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었는데, 김짠부 님이 책에서 '지구에 60억 인구가 있다면 60억 개의 스토리가 있다'라는 말을 하셔서, 용기를 얻었다. 

 

'유튜브는 이미 레드오션이라 안돼'라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 태어난 것 자체가 이미 레드오션'이라고 말하며 반박하는 김짠부 님의 말을 듣고 유튜브를 당장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런 생각에서 유튜브 주제 관련 인사이트를 얻고자 이 번 책 <유튜브로 인생 역전>을 일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많은 유튜브 주제 관련 인사이트도 얻었고, 그리고 무엇 도보다도 어떤 마음 가짐을 가지고 유튜브를 시작해야 되는지도 배우게 되었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아~ 주제를 뭘로 해야 돈이 될까? 돈 되는 게 뭐가 있을까?? 오로지 돈돈돈 에만 집중하며 주제를 생각하다 보니, 계속 주제도 못 정하고 유튜브 채널 개설도 못하고 이도 저도 못한 상태로 시간만 흘려보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는 주제를 뭘로 해야 되는지 확신이 섰다.. 

 

바로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좋아서 앞으로 꾸준히 할 수 있는 것, 돈이 안돼도, 기꺼이 계속해나갈 수 있는 주제로 채널을 개설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사실을 깨닫고 나니 한 가지 고민이 또 생긴 것이 문제다. 내가 좋아하는 것이 뭐였지? 나는 뭘 좋아했더라? 갑자기 생각이 나지 않았다.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잠시 생각해보니... 영화감상, 여행, 책 읽기, 낮잠 자기, 맛집 찾아가기, 커피 마시며 음악 듣기... 등이 있는데, 영화 리뷰를 쓰자니, 저작권도 걱정되고, 영상편집을 잘해야만 될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못하겠고, 여행을 주제로 하자니 시국이 시국인지라, 코로나가 종식될 때까지는 어디 맘대로 놀러를 못 나갈 것 같고, 책 리뷰? 이거는 이미 티스토리에서 하고 있으니, 유튜브에서 까지 하려면 왠지 귀찮아서 오랫동안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 맛집 찾아가기, 커피 마시기도 오랫동안 지속을 하기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으면서, 내가 좋아하는 것 과연 그것은 무엇일까? 그것을 알아내야 유튜버 채널을 개설을 할 수 있는데 고민이다. 계속 다른 유튜브 관련 책을 읽으며 좀 더 고민을 해봐야겠다. 

 

하지만 계속 고민만 하다가는 죽도 밥도 안될 것이라는 예감이 강하게 들기 때문에 고민을 하는 것에도 마감시간을 두어야겠다. 

 

2021년 6월까지만 주제에 대한 고민을 충분히 하며, 유튜브 관련 책을 열심히 섭렵하고, 2021년 7월 1일부터는 유튜브 채널 무조건 개설하기!!로 결정했다! 

 

 아자아자!! 할 수 있다. 

 


 

앞으로 내 인생에 적용할 점

 

1. 내가 좋아하고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는 주제를 정해서 유튜버 채널 개설 2021년 7월 1일부터 하기

2. 주변의 아픔, 불편함에 공감하며 일상에서 아이디어 찾기 

3. 10-20대 젊은 층을 타깃으로 주제 선정하기 

4. XX 하면서 XX도 하는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되기 - 이걸로 유튜브 주제 아이디어 연결시키기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은 사람들

 

1. 유튜브를 시작할까 말까 고민 중인 사람들

2. 유튜브 채널 개설 관련 주제에 대해서 고민 중인 사람들 

3. 직장 외 부수입을 벌고 싶은 사람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