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

[미국주식] 크루즈업계 1위 대표 고배당주 카니발(CCL) 주가 & 배당수익률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0. 11. 30.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이번 2020년 초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엄청난 주가 폭락을 맞이한 세계 1위 크루즈 여객선 운행사인 카니발 코퍼레이션 (Carnival Corporation & plc) 이야기를 해볼 건데요~! 

카니발의 현재 주가와 코로나 이전의 주가 상황 그리고 배당수익률 이야기도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미국 주식 종목들의 이름이 낯선분들은 아마 카니발이라는 회사의 이름의 존재조차도 모를 수도 있을 것 같아, 간단하게 기업소개부터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카니발 코퍼레이션 (Carnival Corporation & plc)

 

카니발은 1972년 크루즈 사업에 진출하여 현재 세계 1위 크루즈 그룹이라 불리는 여객선 운항 회사입니다. 카니발은 전 세계 크루즈 시장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 본사를 두고 있고, 직원수는 2017년 기준 약 120,000명이었습니다. (아마 지금은 코로나 여파로 직원수가 엄청나게 많이 줄었을 거라 예상합니다)

 

현재 23만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선박을 포함해 약 100여 대의 크루즈 선박을 10개의 크루즈 라인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 초기, 원래 크루즈 업계에서는 후발대로 진출하였으나, 2003년 세계 3대 크루즈 회사였던 프린세스를 인수함과 동시에 그 해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고, 그 외에도 여러 회사들을 인수합병(M&A) 하는 전략을 이용하여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카니발 회사의 선박들은 카니발 크루즈 라인, 프린세스 크루즈, 네덜란드 아메리카 라인, 시본, P &  O 크루즈(호주), 코스타 크루즈, AIDA 크루즈 등의 브랜드 이름으로 전 세계 약 700개의 항고를 방문하며 크루즈 여행뿐아니라, 호텔, 숙소, 레일카, 모터 코치 등 을 소유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카니발의 주식종목 공식 티커는 "CCL"이며 2020년 초 기준 배당수익률은 약 9.27%의 고배당을 기록하였으나, 코로나 여파로 인해 2020년 3월 13일을 마지막으로 배당을 지급한 후 2020년 11월 30일 현재까지도 배당지급이 중지된 상태이며, 언제 다시 배당을 지급하겠다는 기약이 없는 상태입니다. 

 

그전까지 보통의 배당지급월은 3월/6월/9월/12월이었습니다. 

 

 

출처 : 인베스팅닷컴

 

세계 1위의 크루즈 기업이지만, 이번 코로나사태를 여파로 관광업에 속하는 카니발은 2020년 올해 아주 심한 주가 폭락을 기록했었는데요, 올해 최저점의 주가가 7.8불대를 기록했었고, 최고점은 약 51불대를 기록했었습니다. 그리하여 올해 고점 대비 카니발은 수익률이 약 -57 ~ -60%를 기록하는 쓰디쓴 맛을 보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최저점의 주가에 비하면 조금 많이 올라와서 약 20불 초반대를 달리고 있습니다. 

 

위기와 기회는 항상 붙어있다는 말이 있던데, 지금 이렇게 카니발의 주가가 터무니 없이 낮게 떨어져 와 있을 때, 매수를 하는 것이 기회일 것인지, 아니면 아직 코로나 3차 웨이브가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으니, 매수하지 말고 지켜봐야 할 것인지 매우 고민스러운 요즘입니다. 

 

며칠 전 화이자의 백신 개발 및 임상실험 90% 성공을 필두로, 세계 여러 제약회사들이 백신 개발 소식과 백신긴급 사용신청을 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제 백신도 곧 풀릴 것 같은 조짐이 보이니, 다시 항공, 여행주들을 매수하여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그렇다면 저는 미국 배당주 투자를 하는 투자자로서, 요즘 가장 관심이 많은 종목이 바로 카니발입니다. 

 

 

 

카니발을 눈여겨보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이유는 향후 5-10년 안으로 저희 어머니가 은퇴를 하시고 나면 죽기 전에 평생소원이 아버지와 함께 크루즈 여행을 한번 해보고 싶다고 말씀하셔서, 그 소원을 이루게 해드리고 싶어서입니다. 

 

크루즈 여행이 평생의 버킷리스트이시니, 딸이 크루즈 주식을 싸게 매수해서, 장기 보유하다가 주가가 높이 올랐을 때 매도해서 번 이익으로 부모님 크루즈 여행을 멋지게 보내드리는 게 저의 평생소원이 되었습니다. 

 

 

 

두 번째로 카니발을 눈여겨보고 있는 이유는 바로 여행 때문입니다.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약 10 ~ 11개월 지속되며 이제 다음 달이면 벌써 코로나 1주년을 맞게 됩니다. 어느새 코로나 바이러스가 1차, 2차 를 넘어 3차 웨이브를 맞이하였고, 백신 개발 소식이 이곳저곳에서 들려오면서, 빠르면 내년, 늦어도 2022년에는 다시 해외여행을 자유롭게 할 수 있을 거라는 말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평소 여행 마니아로서, 지금 당장 해외 여행을 떠날 순 없지만, 그 돈을 모아서 여행업 종목 주식에 투자를 해두면, 나중에 이것이 눈덩이처럼 불어, 저와 저의 부모님의 미래 여행 계획에 큰 도움을 줄거라 믿고 있습니다. 

 

앞으로 카니발이 이 어려운 코로나 사태를 어떻게 헤쳐나갈지, 1년을 버텨왔으니, 2021년도 잘 버틸수 있을지 그 귀추가 매우 궁금해집니다. 

 

코로나가 종식되는 그 날까지 카니발이 망하지 않고 잘 버텨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 카니발 주가와 배당 이야기는 여기서 마치며, 다음 시간에 더욱더 알찬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