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

조선구마사 SBS 드라마 역사왜곡으로 결국 폐지 결정했답니다.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3. 27.

조선구마사 SBS 드라마 역사왜곡으로 결국 폐지 결정했답니다. 

 SBS에서 큰 기대감으로 방영된 드라마 조선 구마사는 80% 촬영을 마쳤음에도 불구하고 방송 취소 결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어제자로 논란이 되고 있는 SBS 드라마 '조선구마사'가 역사 왜곡 논란으로 결국 방송 폐지를 결정했다는 소식을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조선구마사는 5일 전이었던 2021년 3월 22일 월요일에 SBS에서 월화드라마로 처음 방영된 드라마였는데요, 인간의 욕망을 이용해 조선을 정복하려는 악령과 이에 맞서 백성을 지키려는 인간들의 혈투를 그린 한국형 엑소시즘 판타지 액션 사극으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방영 초기에 불러모았습니다. 

 

조선구마사의 연출은 신경수 PD님이 맡았었고, 작가님은 박계옥 그리고 출연 배우들은 감우성, 장동윤, 박성훈, 김동준 등의 배우님들이 있었습니다. 조선구마사는 제작비가 약 320억이 들어간 걸로 알려져 있고, 드라마 시청 등급이 폭력성, 선정성, 언어에 대한 이유로 19세 미만 시청불가로 결정되어 드라마 시작 전부터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기대를 불러보았던 작품이었습니다. 

 

하지만 각종 논란으로 인해 시청자들이 거센 항의와 국민청원 등이 올라와 결국 방송 2회 만에 드라마 폐지라는 충격적인 소식을 어제 전해주게 되었는데요, 도대체 무슨 논란이 있었는지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 22일 1회 방송에서 방영분에서 나왔던 역사왜곡된 스토리에서 시작되었는데요,

 

첫째, 태종이 태조 이성계의 환시를 보고도 아무런 죄가 없는 백성들을 참혹하게 죽이는 장면 

둘째, 의주 근방에 위치한 기생집 음식들이 모두 월병, 피단, 만두 등 중국 음식으로 유명한 음식들이 나옴

셋째, 무녀 무화의 중국풍 디자인 의상을 입고 나옴 

넷째, 태종과 양녕대군, 충년 대군에 대한 드라마 스토리도 실제 역사 기록과는 거리가 먼 역사왜곡 장면 

 

등의 역사왜곡 장면들로 인해 많은 시청자들의 반발을 사게 되었고, 급기야는 국민청원에 "역사왜곡 동북공정 드라마 <조선구마사>의 즉각 방영중지를 요청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까지 올라와 청원 게시 단 2일 만에 약 19만 명이 넘는 동의를 얻었다고 합니다. 

 

 

국민청원에도 모자라 엎친데 덮친 격으로 조선구마사에 광고를 맡긴 여러 기업들이 이러한 논란으로 인해, 줄줄이 자기들의 기업광고를 빼 달라고 광고 철회를 요청해왔고, 더 나아가서는 몇몇 시청자들이 조선구 마사에 출연한 배우들까지 욕을 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논란과 사회적 파장으로 인해 조선 마사 제작사와 SBS는 공식적으로 사과문을 내고 1주일 동안 결방을 하겠다고 예고하며 결방을 하는 동안 논란이 되었던 부분은 수정하고 다시 재정비해서 방송을 다시 시작하겠다고 밝혔는데요, 그러나 이러한 발표도 얼마 가지 않아, 결국에 어제 날짜로 방송 폐지라는 무거운 결정을 최종적으로 발표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논란이 일어난 상태에서 촬영을 이어가는 것도 무리였을 테고 무엇보다도 드라마 제작비를 메꾸려면 기업에 광고를 요청받아 광고비로 수익을 내는 것이 드라마나 영화의 생명인데, 수많은 기업들이 광고 철회 요청을 한 상황이니, 더 이상 방영을 이어나가는 것이 힘들어질 것이라고 판단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제 발표된 SBS의 조선구 마사 관련 공식 입장 발표 내용을 살펴보면 SBS는 이번 사태에 대해 심각성을 깊이 파악하였고, '조선구마사' 방영 구매 계약권을 해지하고 방송을 취소하기로 결정하였다는 말이 나와 있었습니다. 

더불어 SBS는 조선구마사 드라마 방영권료 대부분을 이미 선지급한 상태이며, 드라마 또한 약 80% 정도 촬영을 마친 상태라고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이 같은 결정으로 인해 드라마 제작사와 SBS는 커다란 경제적 손실과, 외부의 비난 그리고 방영 공백을 채워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떠맡게 되었는데요, '드라마 2회 방송 후 방송 취소 결정'이라는 엄청난 파장 이후에 방영 공백을 무엇을 메꿀지 SBS 방송사에 귀추가 매우 궁금해지는 상황입니다. 

 

국내 방송이 취소 결정되고 나서, 몇몇 누리꾼들이 우리나라에서만 방영 취소하고, 중국이나 해외에 드라마를 팔아넘기는 것이 아니냐??라는 의견도 나왔는데요, 이와 같은 논란과 관련해서는 조선구마사 제작사가 이미 드라마 제작을 중단하기로 결정했고, 해외 판권 계약 해지 그리고 스트리밍 중단 결정도 이미 내린 상태라고 밝히면서 미리 촬영한 분량도 정말 폐기할 예정이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어제 이러한 조선구마사의 논란에 대한 뉴스를 통해서 조선구 마사라는 드라마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1, 2회 방송 줄거리와 출연진들 그리고 드라마 사진들이 궁금하여서 네이버에 검색을 해보았는데, 어찌나 빨리 일처리가 되었는지, 이미 조선구 마사에 대한 드라마 정보는 흔적도 없이 사라졌습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또 알아보니 지난 24일 조선구마사의 극심한 논란으로 인해 사전에 올라왔던 티저 영상, 무빙 포스터, 온라인 제작발표회, 메이킹 필름, 비하인드 영상, 등 드라마 관련된 정보들이 싹 다 비공개로 전환되었다고 합니다. 

 

코로나 19 이후 우리나라 국민뿐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이 중국에 대한 불신과 불만을 많이 품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드라마 조선구 마사의 중국 음식, 중국풍 의상의 역사왜곡 논란이라는 일이 발생하여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조선구마사라는 드라마가 2021년이 아니라 1991년쯤 방영되었다면, 인터넷이 발달이 되지 않아 아마 이러한 논란이 있는지도 모르고 계속 드라마가 방영되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잠시 들면서, 인터넷, 스마트폰 기술의 발달로 참 여러 가지 논란과 사건, 사고들이 발생하고 있다는 생각도 잠시 해보았습니다. 

 

자 오늘 제가 준비한 드라마 조선구마사의 폐지 소식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 이며, 저는 다음 시간 더욱더 유용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