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

뭐?! 카카오 주식이 액면 분할 한다구?! 정말? 카카오 주식 5분의1 액면분할 소식 [2021년 4월부터]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2. 26.

뭐?! 카카오 주식이 액면 분할한다고?! 정말? 카카오 주식 5분의 1 액면분할 소식 [2021년 4월부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 두 번째 소식은 바로 삼성전자와 네이버에 이어서 국민 주식으로 거듭나고 있는 카카오 주가의 액면 분할 소식입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저는 몇 개월 전부터 카카오 주식에 관심이 많아서 매수 타이밍을 노려보고 있었는데, 그때가 카카오 주가가 30만 원대 중후반 정도였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주식 첫 시작을 작년 3-4월 한창 코로나 19로 모든 기업들의 주가가 바닥을 치고 있었던 터라 당시 카카오의 최저 주가가 13-14만 원까지 찍었을 때를 기억하고 있어서, 2배 넘게 오른 30만 원대에 매수하려니 고민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카카오 주가를 관망만 하다가 그냥 미국 주식에 여유자산을 올인하느라 카카오 주가가 현재는 40만 원대 후반을 넘어서 50만 원을 바라보고 있어서 이미 매수 타이밍을 놓쳤구나 하고 10년 경제위기를 노려야 하던 참이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아침을 먹으면서 뉴스를 훑어보는데 이게 웬걸?!! 

어제자 25일부로 카카오가 주가를 5분의 1로 액면분할하기로 결정했다는 소식이 뜨는 게 아니겠습니까!! 얏호 

드디어 카카오 주식에 진입해 볼 기회가 생겼구나!! 그래 기회는 이때다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제였던 2021년 2월 25일 카카오는 이사회를 열고 유통주식 수 확대를 위하여 카카오 주식의 1주당 가액을 500원에서 100원으로 분할하기로 결정지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기존 카카오의 약 8900만 주의 주식수는 그의 5배인 약 4억 4400만 주로 늘어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재 약 48만 5천 원 만원인 주가가 1주당 약 9만 6-7000원으로 낮아질 것으로 추측됩니다. 1주당 약 50만 원에 육박하던 주가가 5분의 1로 줄어들게 되면 지금보다 더 활발한 거래량과 지속적인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여러 뉴스 매체를 살펴보니 카카오의 이러한 액면분할 결정으로 인해 소액주주들이 쉽게 접근할 기회를 만들어 카카오 주식에 대해 접근성을 높이면서 앞으로 주가에도 더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예견의 글들이 많았습니다. 

 

이번 액면분할 결정으로 새롭게 분할되는 신주는 앞으로 약 1개월 반 뒤에 4월 15일에 상장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만약 4월 15일 전에 카카오 주식을 2주 매수한다면, 4월 15일 이후부터는 10주가 되는 마법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액면분할 시기에 맞춰서 카카오 주식을 매수하려고 계획 중이신 분들은 4월 12일에서 ~ 14일 사이는 카카오 주식 거래가 중지될 예정이니 이 부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얼마 전 뉴스를 살펴보니, 우리나라 5천만 명 인구 중에 약 4천6백만 명이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5000만 명 중에 4600만 명이 사용한다니... 이 정도면 거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모든 대한민국 국민이 카카오톡을 사용한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물론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가 카카오가 무엇을 하는 기업인지 다들 익히 알고 계시겠지만, 새삼스럽게 카카오 주가 액면분할을 앞둔 이 시점에서 간단하게 카카오 기업소개를 해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kakao)

 

주식회사 카카오는 대한민국의 대표 IT기업으로 국민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 운영을 바탕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제주도에 본사를 두고 있는 카카오는 1995년 창립자인 김범수 대표에 의해 설립된 회사이며 2014년 10월 다음 커뮤니케이션과 합병하면서 상호를 다음카카오로 변경하였다가 2015년 10월에 상호를 다시 '카카오'로 변경하였습니다. 

 

 카카오는 대표 사업인 메인 사업이자 대표사업분야인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하여 모바일 생태계 안에서 다양한 사업부문으로 넓혀가며 빠르게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데, 카카오톡 외에 대표 사업분야로는 카카오 뱅크, 카카오 게임즈, 카카오 모빌리티(택시),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증권 등이 있습니다. 마치 나무에서 나뭇가지가 뻗어나가듯 카카오는 무섭게 사업을 성장시켜왔고, 지금도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우리나라 주식 중에 액면분할을 해왔던 기업은 카카오 말고도 대표적으로 삼성전자와 네이버를 꼽을 수 있는데요, 2018년 5월 약 260만 원대였던 삼성전자의 주가는 액면분할로 인해 1주당 주가가 약 5만 원대로 낮아지면서 단기간에 엄청나게 많은 소액 투자자가 늘었었던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8년 10월 네이버 또한 삼성전자를 이어 1주당 약 70만 원대였던 주가를 5분의 1로 액면 분할하면서 1주당 주가가 13만 원으로 낮아지며 많은 소액투자자들의 유입을 불러일으켰습니다. 

 

2021년 2월인 현재 삼성전자의 주가는 약 8만 원대이고 네이버의 주가는 약 38만 원대이니, 2018년 액면분할 이후 새롭게 진입하신 분들은 성공한 투자라고 말할 수 있겠는데요, 저도 이를 바탕으로 이번에 카카오의 액면분할 소식을 저에게 기회라고 생각하고 카카오 주식을 매수하기로 최종결 정하였습니다. 

 

보통 단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투자하는 소위 단타를 치시는 분들은 삼성전자와 네이버가 액면분할을 하고 나서 직후에는 주가가 각각 3만 원대 와 10만 원대로 떨어지면서 부진하였던 점을 떠올리며 함부로 투자할 생각을 하지 말라고 말씀하시는데, 저는 조금 생각이 다릅니다. 

 

저는 이번에 카카오 주식을 사면 약 10년 이상 팔지 않고 장기로 묶어둘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카카오'라는 기업의 사업성을 믿고 앞으로 저의 자산을 맡겨볼 생각입니다. 

 

카카오가 저의 은퇴를 앞당겨줄 수 있는 트리거가 될 수 있기를 빌며 저는 오늘 포스팅을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이만 다음 시간에 조금 더 유용한 주식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의: 이 글은 특정 주식 종목에 관한 추 천성 글이 절대 아니며, 모든 주식 투자로 인한 이익과 손실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고지하여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