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

[미국주식] 쉐브론 (CVX) 주가와 배당금 이야기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0. 12. 17.

 

[미국 주식] 쉐브론 (CVX) 주가와 배당금 이야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며칠전 소개해드렸던 미국의 대표 석유기업 엑슨모빌에 이어, 두 번째 미국 대표 석유기업인 쉐브론의 주가와 배당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이미 아는 사람들은 다 안다는 쉐브론, 배당금도 좋고 올해 하반기 유명한 미국 주식 유투브에 많이 언급되었던 그 쉐브론입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주가 이야기와 배당금 이야기에 앞서서 먼저 쉐브론에 대한 기업소개를 먼저드리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쉐브론 (Chevron Corporation)

 

쉐브론은 1879년에 설립된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 라몬에 본사가 위치하고 있는 정부가 소유하지 않는 석유기업 가운데 세계 5위의 석유회사입니다. 현재 쉐브론은 전 세계 180여 개 국가에서 석유 및 가스의 탐사, 정제, 마케팅 및 운송, 화학제품 생산 및 판매, 전력 생산 등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쉐브론이 소유하고 있는 브랜드로는 칼텍스, 텍사코, 스탠더드 오일등이 있고, 주식 공식 티커명은 'CVX'입니다.  2020년 12월 17일 기준 배당수익률은 5.82%이며, 분기별 배당을 하고 있으며, 배당지급월은 3월/6월/9월/12월입니다. 

 

출처: 인베스팅닷컴

 

오늘자 인베스팅 닷컴해서 검색해본 쉐브론의 주가는 88.69불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1년 사이 가격 변동폭을 살펴보니 최저점이 51불이었고, 최고점이 122불이었었습니다. 지금은 최저점과 최고점을 고려해봤을 때 중간 정도의 주가를 달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쉐브론은 현재 미국내에서 2등인 석유기업으로 1879년 로스앤젤레스 북부에서 석유가 발견되면서 창립되었고 1970년 처음 뉴욕시장에 상장되었었다고 합니다. 1984년에 지금의 이름인 쉐브론으로 바꾸었고, 현재 다우지수와 S&P500지수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쉐브론 주식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배당성장률입니다. 무려 배당성장을 현재 34년 연속으로 계속해서 해왔다고 하는데요, 올해 코로나 사태에도 불구하고 직원 급여는 깎아도 배당은 못 줄인다는 웃픈 사연이 뉴스에 나올 정도로 주주들에게 지급하는 배당에 진심인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올해 CNBC 뉴스에서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쉐브론 CEO가 이런 말을 했다고 합니다

 

"Chevron CEO says the dividend is the company's No. 1 priority and is 'very secure'"

-> "쉐브론은 배당을 회사의 최우선 순위로 여기며, 배당금 지급을 안심할 수 있습니다"

 

미국 배당주 투자자로서 이런 기업은 정말 사랑이 아닐 수 없습니다. CEO의 저 말만 들어봐도 쉐브론이 얼마나 배당친화기업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 주가도 중간쯤으로 달리고 있으니, 여윳돈 있을 때 빨리 매수해둬서 이번 12월 배당은 놓쳤지만 다음 3월 배당은 꼭 지급받을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지난번 포스팅해서 배당귀족에 대한 정의를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이번에 쉐브론 때문에 다시 언급해드리자면 25년 이상 연속으로 배당금을 증액시켜온 기업들을 배당 귀족이라는 클래스로 분류되는데요, 쉐브론은 무려 25년을 넘어 현재 34년째 배당금을 증액시켜오고 있어 아주 완벽한 배당 귀족에 속해있습니다. 

 

배당 귀족도 모자라서 이미 설립된 지 140년이 지난 오랜 역사를 가진 기업에다가, 배당도 많이 줘, 그리고 미국에서 엑슨모빌 다음으로 가장 큰 에너지 기업이니, 참으로 매력적인 종목입니다. 

 

 

 

쉐브론 기업의 앞으로의 전망이 밝다고 여겨지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현재 쉐브론의 사업 방향성입니다. 

 

쉐브론은 미래에 지속가능성에 대한 준비로 석유사업에서 셰일가스 사업으로 그리고 더 나아가 이제 천연가스 사업으로 방향을 바꾸어 가고 있다고 합니다. 

 

그 예시로 지난 2020년 7월 경쟁 에너지기업이었던 '노블에너지' 를 50억 달러에 인수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노블에너지는 다양한 지역에 천연가스 개발을 하고 있었던 회사로 유명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늘 알게된 또 하나의 놀라운 사실은 바로 쉐브론이 이미 우리나라에도 진출을 했었고, 현재 GS칼텍스의 지분을 GS 에너지와 함께 50%씩 나눠서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고배당에, 앞으로의 성장도 기대되는 쉐브론!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하신가요?

 

**이 글은 주식투자 종목 추천글이 아님을 고지하여 드리며, 모든 주식 투자에 발생된 개인의 이익과 손실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