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

WTO 사무총장 선거일은 언제? - 유명희 본부장 최종라운드 진출!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0. 11. 2.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요즘 뉴스를 도배하고 있는 WTO 사무총장 선거 관련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처럼 현재, 자랑스러운 우리나라의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님께서 WTO 사무총장 선거에서 최종라운드까지 진출하신 상태입니다. 

우선 도데체 WTO가 뭐길래 이렇게 뉴스에서 떠들어 댈까?라는 의문점을 가지신분들도 있을 것 같아, 친절하게 WTO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World Trade Organization (WTO, 세계무역기구) ?

 

World World Trade Organization의 약자인 WTO는 우리나라말로 세계 무역기구로 불립니다. WTO는 세계 여러 나라들이 경제발전을 목적으로 무역 자유화를 하는 것을 일컬으며, 1995년 1월 1일에 정식으로 출범된 국제기구입니다. 우리나라는 95년 1월 1일 WTO 출범과 함께 회원국으로 가입하였습니다.

 

 WTO의 본부 소재지는 스위스 제네바에 위치하고 있으며, 회원국은 현재 총 164개국이 속해있습니다. 다들 초등학교 사회시간에 WTO에 대해서 배우셨을 거라 생각하기 때문에 더 길게는 설명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결과는 나오지 않았지만, 지구 상에 164개국이 가입되어있는 세계적인 국제기구의 사무총장 자리에 우리나라 사람이 최종라운드까지 진출했다는 사실은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갑자기 국뽕에 취하게 되네요~ 

지금 유명희 본부장님과 최종라운드에서 대결을 하고 있는 다른 후보는 나이지리아의 전 재무장관이었던 응고지 오코조 이웨알라라는 분입니다. 한국 대표와 나이지리아 대표의 맞대결인 셈이죠. 

하지만 요 며칠 뉴스 상황을 살펴보니 유명희 본부장님이  WTO 사무총장으로 당선될 확률이 매우 낮아 보입니다. 

그 이유는 일단 대다수의 WTO 회원국들이 나이지리아 대표를 지지하고 있다는 조사가 발표되었고, 

두 번째로, WTO의 일반이사회 의장인 데이비드 워커라는 사람이 공식적으로 나이지리아 대표 후보를 추천한다고 지지를 했다고 합니다.

 

이런 두 가지 이유 때문에, 현재 뉴스에서는 유명희 본부장의 후보 사퇴설까지 떠들어대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2의 반기문을 만들어보자는 마음으로 정부에서 엄청나게 지지를 해왔었다고 하는데, 안타까운 소식입니다. 

 

하지만 어제 뉴스 보도를 보니, 이런 부정적인 상황에 한줄기 빛과 같은 소식을 봤는데요, 

 

바로 명실상부 세계 최고 강대국인 미국이  우리나라 유명희 본부장 후보를 지지한다고 나선 것입니다. 

 

다른 나라도 아니고, 세계 최고의 입김을 가진 최강대국인 미국의 지지를 받고 있으니 아직 결과가 낙선이라고 보기는 이른 것 같습니다. 

 

다른 모든 WTO 회원국이 나이지리아 대표의 손을 들어주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이 우리나라 대표를 지지하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대외적으로는 미국이 우리나라 대표를 지지하는 이유가, 유명희 본부장님 국제무역 쪽으로 더 실무경험과 경력이 많아서라고 하는데요, 왠지 저 이유 말고 다른 이유가 있을 것만 같은 느낌적인 느낌입니다. 

 

이틀 뒤 미국 대선 결과를 앞두고 있는 미국이 우리나라 대표를 지지하는 진짜 속내가 무엇인지 알고 싶어 지네요~ 

 

 

 

 

자 그럼 오늘의 주제인 WTO 사무총장 선거일 이야기로 다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뉴스소식에 따르면, WTO은 앞으로 약 일주일 뒤인 다가오는 11월 9일에 일반 이사회에서 차기 사무총장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원래의 관례에 따르면 항상 모든 164개 회원국이 만장일치로 사무총장을 뽑아왔다고 합니다. 

 

그래서 현재 미국이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나이지리아 대표가 최종적으로 확정될지는 미지수인 상황입니다. 

 

이제 하루 뒤인 11월 3일에 발표되는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도 전 세계에서 주목하고 있고, EU가 나이지리아 후보를 지지하고 있는 상황도 있고, 미국만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산업통상자원부와 외교부는 유명희 본부장 후보가 명예로운 퇴각을 선택하는 것이 낫지 않냐고 말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과연 결과가 어떻게 될지 11월 9일이 매우 기다려지는 밤입니다. 

 

그럼 오늘 소식은 여기까지 전해드리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