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

카카오뱅크 드디어 오늘 주식시장 입성! 공모가 & 청약증거금 알아보기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7. 26.

카카오 뱅크 드디어 주식시장 입성!!!  공모가 & 청약증거금 알아보기

초단기간 대한민국 국민 뱅크로 성장한 카카오 뱅크 공모주 청약 날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특별한 날이라서 미국 주식 정보가 아닌, 국내 주식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바로바로 2017년 7월에 처음 등장하여, 2021년 1분기까지 기준으로 사용자가 무려 1615만 명에 달하는 '카카오 뱅크의 상장 소식'입니다. 

 

우리나라 인구가 약 5000만 명인데, 이 중 1600만 명이 카카오 뱅크 사용자라니...!! 그것도 출범된 지 이제 겨우 4년 차인 은행이!!! 정말 믿을 수 없는 성장을 이뤄낸 카카오 뱅크입니다.

 

그런 어메이징 한 카카오 뱅크가 오늘 드디어 공모주 청약을 시작하였습니다. 

 

오늘 오전 한 집계 결과에 따르면 카카오 뱅크의 공모주 청약 참가자수만 무려 52만건이 넘었다고 합니다. 

 

이번 카카오뱅크의 공모가는 39,000원으로, 개인투자자의 경우 최소 청약주수는 10주이고, 최소 청약증거금은 195,000원이라고 합니다. 

 

또한 오늘 시작된 카카오 뱅크의 공모주 청약 진행은 내일인 7월 27일 오후 4시까지 진행될 예정이라고 발표되었습니다. 

 

 

 

 

다들 잘 아시겠지만 카카오 뱅크는 국내 인터넷 전문 은행으로 현재 금융 보바일 앱 부문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몇몇 투자전문가들은 이번 카카오 뱅크의 상장 소식을 접하고, 앞으로 카카오뱅크가 이번 IPO를 통해 약 2조 100억원의 자금을 조달하게 되면, 앞으로 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거라 예견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카카오뱅크 상장으로 인해 앞으로 카카오그룹은 국내 기업 중에 시가총액 5위로 상승을 예고하고 있다고도 하는데요.

 

현재 카카오그룹의 모든 계열사를 합한 시가총액은 약 73조인데, 이번 카카오 뱅크의 상장으로 100조를 넘어가는 기업으로 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 말은 즉슨,  1위 삼성 (753조), 2위 SK (212조), 3위 LG (153조), 4위 현대차 (149조)에 이어 5위에 해당하는 기업이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거기다가 올해 9월에는 카카오페이 상장까지 앞두고 있는 카카오그룹입니다. 

 

카카오 주주로서, 요즘 매우 흐뭇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저의 포트폴리오 90% 정도가 모두 미국 주식이지만, 한국 주식은 삼성 & 카카오 2 곳에만 투자를 하고 있는데, 삼성은 지금 거의 7개월간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어서 재미가 없고, 카카오는 끊임없이 수직 상승하고 있어, 재미와 수익이 쏠쏠한 요즘입니다.

 

우리나라에 내놓으라 하는 역사 깊은 대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 카카오그룹이 이렇게나 짧은 기간에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다니... 이런 기세라면, 앞으로 빠르면 5년? 늦으면 10년 안에 2위 자리까지 차지하는 것이 아닐까??라는 근거 있는 기대도 해봅니다. 

 

개인적으로 카카오가 1위 자리를 넘보기는 힘든 이유가 삼성은 전 세계 시장을 움켜쥐고 있는 글로벌한 기업인 반면, 카카오는 국내에서만 사용되는 기업이기에... 삼성의 시가총액을 넘보기는 어렵지 않을까라는 근거 있는 추측을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2019년 말까지만 해도 시가총액 약 13조로, 국내 시가총액 기준 13위에 머물던 카카오가 약 2년도 채 되지 않아 100조를 눈앞에 두고 있다는 사실이 여전히 믿기지가 않습니다. 

 

 

이번 카카오 뱅크의 기업공개 (IPO)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공모주식수는 약 6500만주에 달하며, 공모금액의 규모는 약 2조 5526억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거기다가 이번 카카오뱅크의 청약 경쟁률은 무려 1732 대 1로 이는 코스피 역사상 역대 2위의 경쟁률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카카오 뱅크의 이번 공모주 청약을 신청할 수 있는 증권사는 총 4곳으로, 한국투자증권, KB증권, 하나금융투자 그리고 현대차증권이 있으며, 이 중 가장 많은 물량을 보유한 곳은 KB증권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 카카오 뱅크의 공모주 청약은 이전 공모주 청약들과는 조금 다르게 중복 청약이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고합니다. 

 

이 말은 즉슨, 기존에는 두 곳 이상의 증권사 또는 복수 계좌를 이용하여 신청하는 중복 청약이 허용되었지만,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에는 이 방법이 불가하여, 청약을 진행하는 증권사 4곳 중 한 곳만을 선택해 청약을 진행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저는 사실 개인적으로 공모주 청약에는 큰 관심이 없고, 다음 달 상장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카카오 뱅크 주식 매수에는 관심이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는 다음 달인 2021년 8월 6일 공식적으로 국내 시장에 상장되어, 일반 주식 투자자들이 매매를 시작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다음 달 카카오 뱅크의 공식 상장이후 주가가 어떻게 형성될 지 그 귀추가 매우 궁금해집니다.

 

자 그럼 오늘 카카오뱅크의 공모주 청약 이야기는 여기까지 마치며, 저는 다음 시간에 더욱더 유용한 주시기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