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경제경영, 자기계발

메타버스 - 김상균 [변화하는 세계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 필독해야 할 책]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4. 7.

메타버스 - 김상균 [변화하는 세계에 도태되지 않기 위해 필독해야 할 책]

“메타버스의 시대가 오고 있다(METAVERSE IS COMING).”

 

목차

 

1. 간단한 책 소개 (북리뷰) & 줄거리

2. 인상 깊었던 구절

3. 느낀 점 (도서 후기, 서평)

4. 앞으로 내 인생에 적용할 점

5.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은 사람들


 

간단한 책 소개 (북리뷰) & 줄거리

 

메타버스의 시대가 오고 있다 - 엔비디아 CEO 젠슨 황- 

 

로보틱스(학사), 산업공학(석사), 인지과학(박사) 학위를 가진 이 책 <메타버스>의 저자 김상균 작가님은 이 책을 통해 메타버스의 기본 개념과 각 영역을 알기 쉽게 적절한 예를 들어 소개하여 주고, 메타버스가 앞으로 인간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독자들이 생각해볼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지고 스토리를 던져줍니다. 

 

아직 메타버스라는 용어가 낯 선분들, 혹은 메타버스를 처음 들어본다는 분들, 메타버스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는 분들 등 모든 이에게 이 책은 좋은 메타버스 입문서가 될 수 있습니다. 

 


인상 깊었던 구절

 

메타버스는 초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현실을 초월한 가상의 세계를 의미합니다.
스마트폰, 컴퓨터, 인터넷 등 디지털 미디어에 담긴 새로운 세상, 디지털화된 지구를 메타버스라 부릅니다.
BTS는 2020년 9월 26일 포트 나이트에서 신곡 '다이너마이트'의 뮤직 비디오를 공개하며 콘서트를 진행했습니다. 
기업들은 라이프로깅, 거울 세계, 가상 세계등의 메타버스를 운영하기 위해 용량이 아주 큰 저장 장치, 처리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인 서버급 컴퓨터, 안정적인 네트워크 등이 필요... 이런 것들을 기업을 대상으로 빌려주는 아마존의 서비스가 AWS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메타버스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서버, 저장 장치, 네트워크가 필수입니다.
앞으로 생길 여러 메타버스들도 AWS에 많이 의존할 것이어서, 메타버스 속 사회간접자본의 1/3을 아마존이 쥐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웨스트 월드는 HBO에서 2016년 4분기에 10개의 에피소드로 방영한 작품입니다. 제가 봤던 미드 중에서 최고의 작품입니다. 
메타버스에서 누군가와 만난다면, 상대의 나이와 성별에 아예 신경을 쓰지 마시기 바랍니다. 나이, 성별과 상관없이 당신이 그와 소통이 잘 된다고 느끼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작가이자 미래학자인 레이 커즈와일은 우리 우주 전체가 다른 우주에 있는 중학생의 과학실험일지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애플이 앱스토어를 처음 열었을 때, 스마트폰 시장의 경쟁자들은 그 잠재력을 바로 알아채지 못했습니다. 카카오가 카톡을 무료로 배포했을 때, 사람들은 그들이 무료 메신저로 어떻게 돈을 벌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얼마 전부터 저는 '실린더'라는 장편 SF소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 멀지 않은 미래, 새로 등장한 거대한 메타버스를 배경으로 현실 속 인간들의 욕망과 갈등을 그린 이야기입니다. 거대한 메타버스가 하나의 생활터전이 되고, 통치 도구화된 상황을 가정하고 있습니다. 
주변에는 마인크래프트 안에 학교를 만들고 아이들을 들어오게 해서, 그 메타버스 안에서 아이들에게 역사, 과학, 사회 등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이 계십니다. 
카카오톡의 가장 강력한 힘은 한국인의 94.9%가 쓴다는 점입니다. 
카카오가 손대지 않은 사업 분야를 찾다 보면, 마치 백종원 게임을 하는 듯한 기분이 듭니다. 
로블록스의 사용자 규모는 2019년에 9천만명이었고, 2020년에 1억 1천5백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6~16세 사이의 사용자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16세 미만 아이들의 절반 이상이 로블록스를 즐기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는 그 어떤 기업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고객을 확보한 플랫폼이 로블록스입니다.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소설을 쓰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카카오가 보유한 나에 관한 어마어마하게 다양하고 세세한 기록들을 인공지능 소설가에게 넘겨주면 어떤 작품이 나올까요?

 

느낀 점 (도서 후기, 서평)

 

최근 읽은 여러책들 중에 이 책을 가장 재밌고 흥미롭게 읽었고, 내 인생에 엄청나게 도움을 주는 지식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메타버스라는 개념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는데, 메타버스 세계에 나도 새롭게 발을 들여놓은 것 같은 느낌도 들었고, 나만 몰랐던 세계를 처음 알게 된 것 같은 느낌도 늘었다.

 

자칫 메타버스에 관한 내용만 늘어놓았다면 지루해질 수도 있었을 텐데, 작가의 기발한 상상력을 동원한 중간중간 삽입된 미니 소설들도 엄청 재밌게 읽었다. 나는 개인적으로 책을 읽을 때 자기 계발서와, 경제/금융 관련된 책을 주로 읽고 소설책은 부자가 되는데 도움이 별로 안 될 것 같아 거의 안 읽는 편인데, 김상균 작가님의 메타버스 미니 소설은 너무너무 재밌게 읽었고, 그의 상상력에 감탄을 하였다. 

 

경제경영 관련 분야 책이 이렇게 흥미롭고 재밌을 수 있다니, 처음 알았다. 정말. 내 주변 사람들에게 꼭 읽으라고 권해주고 싶은 책이다. 특히 주식 투자자라면 무조건 필독해야 하는 책이다. 

 

이 책을 통해 메타버스 관련주에 관한 인사이트를 많이 얻었는데 정리해보자면 다음 14개로 압축해볼 수 있었다. 

 

에픽게임즈(포트나이트)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구글(알파벳) 유니티 카카오
로블록스 텐센트 알리바바 네이버 애플 엔비디아 마인크래프트

 

많은 기업들 중에 내가 제일 먼저 투자를 시작해야 겠다고 느낀 기업은 '아마존'이다. 이 책을 접하기 전까지 나에게 아마존이라는 종목은 배당도 안 줄뿐더러, 1주당 3000불을 넘어가는 비싸서 나 같은 소액투자자가 사기에는 너무나 벅차고 멀게만 느껴지는 그런 관심 밖 종목이었는데, 아마존의 AWS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알고나서부터는 아마존에 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과 열정이 불끈 솟았다. 

 

열정만 솟고 지금 당장 아마존 1주를 살 여유자금은 없지만, 나의 관심종목 리스트에 넣어두고 언제든 기회가 오면 꼭 담아야 할 1순위 종목이 아마존이 되었다. 아마존도 애플이나 테슬라처럼, 액면분할을 한다면,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개인적으로 미드보는 것이 취미인데 작가가 시청한 미드 중에서 최고의 작품을 '웨스트 월드'라는 작품을 꼽아주어서, 얼마나 재밌길래, 최고의 작품이라고 표현하였는지 궁금하여서 오늘부터 1편씩 시청해보기로 했다.  작가의 메타버스 미니 소설을 너무 재밌게 읽어서 왠지 작가가 재밌게 본 미드도 굉장히 재밌을 것 같은 기대감이 벌써부터 생겨서 설렌다. 

 

그리고 김상균 작가님이 준비하고 계시는 SF 장편소설 '실린더'가 너무너무 기다려진다. 메타버스를 배경으로 하여 인간들의 욕망과 갈등을 그린 이야기라니...!! 왠지 펜트하우스급으로 재밌을 것 같다. 소설을 전혀 좋아하지 안하서 인생에서 읽었던 소설이라고는 해리포터와 나무가 끝인데, 내가 이렇게 소설을 빨리 읽고 싶어서 안 달나 있다니... 정말 김상균 작가님의 글솜씨에 정말 넘어가 버린 것 같은 기분이다. 

 

그리고 또 작가님이 추천하신 이스라엘의 디자인 학교 학생들이 졸업 작품으로 제작한 영상인 'Sight Systems;를 유튜브에서 시청하였는데, 정말 와, 신선하면서도, 무섭고, 놀랍고, 혁신적이고, 대단하고, 오만가지 감정이 다 드는 그런 영상이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앞으로 펼쳐질 메타버스가 우리의 일상생활에 어떻게 바꿔놓을지 궁금하시다면 꼭 유튜브에서 저 영상을 찾아보시길 바란다. 

 


 

앞으로 내 인생에 적용할 점

 

1. 이 책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중심으로 미국 주식에 투자하기 

2. 다가오는 메타버스 시대를 맞이하여, 메타버스 게임, 아이템, 동영상 등 메타버스 관련 제품들 많이 접해보기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은 사람들

 

1. 이땅의 모든 주식 투자자들 

2. 변화하는 시대에 뒤떨어져 도태되고 싶지 않은 사람들 

3. 지구라는 인간이 현재 살고 있는 세계 말고 다른 세계의 존재와 그 세계를 엿보고 싶은 사람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