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헬스케어

크리스퍼 테라퓨틱스 (CRSP) 주가 전망 - CRISPR Therapeutics 유전자 가위 기반 기업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7. 18.

크리스퍼 테라퓨틱스 (CRSP) 주가 전망 - CRISPR Therapeutics 유전자 가위 기술의 대표주자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어김없이 미국 주식 종목 이야기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오늘 저와 같이 공부해볼 종목은 바로 인텔리아 테라퓨틱스와 쌍벽을 이루는 유전자 가위 대표기업 '크리스퍼 테라퓨틱스(CRSP)'입니다. 

 

혹시 이번달 초쯤에 제가 인텔리아에서 첫 임상실험이 긍정적인 결과가 나와, 주가로 2배가 뛰었다는 소식을 전해드린 적이 있었는데, 기억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크리스퍼 테라퓨틱스 역시 인텔리아와 같은 결을 가진 생명 공학 기업인데요. 

 

유전자 가위쪽이 미래에 전망이 매우 밝다고 하니, 그 대표 기업들을 꼭 공부해두는 게 좋을 것 같아서 오늘의 주제로  정해보았습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크리스퍼 테라퓨틱스에 대해서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소개

 

CRISPR Therapeutics 

 

CRISPR Therapeutics는 2013년에 처음 창립되어 스위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스위스계 미국 생명 공학 회사입니다.

 

크리스퍼는 현재 여러 가지 약물을 개발 진행 중에 있는데, 여기에는 Vertex Pharmaceuticals와 공동으로 개발 중인 희귀 혈액 질환 베타 지중해 빈혈 및 겸상 적혈구 질환 치료제 CTX001이 포함됩니다.

 

2020년 5월, CTX001은 수혈 의존성 베타 지중해빈혈에 대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희귀 의약품 지정을 받았고, 겸상 적혈구병 및 수혈 의존성 베타 지중해빈혈에 대해 유럽의약품청(European Medicines Agency)으로부터 희귀 의약품 지정을 받았습니다.

 

또한 크리스퍼는 DNA를 인식해 자르고 붙이는 유전자 편집 기술인 3세대 유전자 가위크리스퍼(CRISPR/Cas9)기반으로 이상 혈색소증(Hemoglobinopathies), 혈액암 등 희귀병 및 난치병 치료를 위한 후보물질을 연구 중에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크리스퍼는 앞서 언급한 Vertex Pharmaceuticals 뿐 아니라, ViaCyte, CureVac, Bayer 등과 연구 파트너십 관계를 맺고 있는 상태입니다. 

 

크리스퍼의 공동 설립자 중 한 명인 Emmanuelle Charpentier는 Jennifer Doudna와 함께 2020년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것으로 매우 유명하고, 연구 그룹의 일원으로 그녀는 CRISPR 유전자 편집의 개발 및 사용에 대한 최초의 과학 문서를 제공했습니다.

 

크리스퍼는 2016년 10월에 본격적으로 NASDAQ에 상장되었고, 2016년 8월 바이엘과 합작법인으로 케이스 비아 테라퓨틱스를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2019년, Casebia Therapeutics는 CRISPR Therapeutics의 직접 통제 하에 들어갔습니다.

 

 

크리스퍼는 2019년 회계연도에 매출이 약 2억 8,959만 달러, 순이익은 6,686만 달러를 기록했었습니다.

 

그리고 올해인 2021년 초, 크리스퍼 테라퓨틱스의 시가총액이 130억 달러가 넘어가는 커다란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2. 주가 현황

 

2021년 7월 18일 기준 크리스퍼의 주가는 약 126불입니다.

 

지난 1년간 주가 변동 히스토리가 매우 인상적인데요, 최저주가가 약 76 불선이었고, 최고 주가는 약 220불까지 올라간 적도 있었습니다.

 

최고점을 찍었던 것이 올해 1월 15일었는데요, 그날을 기점으로 약 2개월간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다가, 주가가 약 110불대까지 떨어졌다가,  5월 중순에는 100불 밑으로도 잠깐 떨어졌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는 6월 말쯤에 경쟁기업인 인텔리아 테라퓨틱스의 임상실험 성공 소식에 덩달아 주가가 반등하여 160불을 잠시 넘어갔다가, 또다시 하락세를 맞이하여 현재 주가인 120불대로 떨어져 있는데요. 

 

유전자 가위의 전망이 아무리 밝다지만, 2013년에 생겨난 비교적 신생기업인 데다가, 짧은 기간 주가 변동폭이 매우 심하게 오르락내리락하고 있기 때문에, 진입 시점에 따라 수익률이 극과 극을 보여줄 수 있는 종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최근 이슈 

 

지난달이었던 6월 24일경, 크리스퍼는 새롭게 Capsida Biotherapeutics와 협력하여 프리드 라이히 운동실조(FA) 및 가족성 근위축성 측삭 경화증(ALS)에 대한 새로운 유전자 편집 치료법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체결된 파트너십은 독점 CRISPR/Cas9 플랫폼을 사용하는 CRISPR Therapeutics의 유전자 편집 전문성과 Capsida의 조직 표적 아데노 관련 바이러스(AAV) 기반 유전자 치료법을 결합하고자 하는 목적성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CRISPR Therapeutics의 CEO인 Samarth Kulkarni 박사는 여러 보도 자료에서 “Capsida의 AAV 엔지니어링 플랫폼과 CRISPR Therapeutics의 유전자 편집 플랫폼의 결합은 신경 질환 환자를 위한 변형적인 유전자 편집 치료법을 가능하게 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말하였고, 

 

또한 Kulkarni는 "이 새로운 파트너십은 혁신적이고 상호 보완적인 기술을 결합하여 핵심 플랫폼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려는 우리의 전반적인 전략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4. 해당 종목 장점

 

크리스퍼는 아크인 베스트의 캐시 우드가 투자하고 있는 종목으로도 유명하여, 이 기업에 대해 잘 모르지만, 캐시 우드만 믿고 투자를 하고 있는 투자자들도 있을 정도입니다. 

 

현재 아크인베스트먼트에서 운용 중인 혁신적인 유전자 관련 기업을 테마로 한 ETF인 ARK GENOMIC REVOLUTION MULTI SECTOR ETF (ARKG)의 보유종목을 살펴보면, 5위에,  크리스퍼와 파트너십 관계를 맺고 있는 Vertex Pharmaceuticals (4.07%)가 자리하고 있고, 16위에 크리스퍼 (2.69%) 그리고 크리스퍼와 함께 유전자가위 기업 쌍두마차를 이루는 인텔리아 테라퓨틱스가 약 2.50%를 차지하며 17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적인 투자 여부 결론

 

오늘 크리스퍼 테라퓨틱스에 대해서 공부하고 나니, 앞으로 장기적으로 보유하게 되면 좋은 수익률을 안겨줄 것 같은 생각이 들어 소액 투자를 시작해볼까 잠깐 생각이 들었지만, 크리스퍼 말고도, 인텔리아 테라퓨틱스, 빔 테라퓨틱스 등 다양하고 유망한 유전자 가위 관련 기업들이 많아서 딱 꼬집어 크리스퍼만 매수하려니 뭔가 아쉬운 기분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크리스퍼 테라퓨틱스 한 가지만 투자하는 것보다 차라리 유전자를 테마로 한 아크사의 ETF인 ARKG에 투자하는 것이 좀 더 나은 선택일 것 같아, 크리스퍼 대신 ARKG에 소액 투자를 시작해보는 것으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자 오늘 제가 준비한 크리스퍼 테라퓨틱스에 대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음 시간에 더욱더 유용한 미국 주식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이 글은 특정 주식 종목에 대한 추천글이 절대 아님을 밝히며, 모든 주식 투자로 인한 이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강력히 고지하여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