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앱리뷰

컴시간알리미 - 편리하고 신박한 학교 시간표 앱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12. 7.

컴시간 알리미
컴시간 알리미

 

컴 시간 알리미 - 편리하고 신박한 학교 시간표 앱

 

 

우연히 최근 트렌드 및 실시간 검색 트렌드 화면을 살펴보다가 '컴시간알리미' 라는 단어를 발견하여서, 궁금증이 생겨 조금 조사해보니, 요즘 중고등학교 교사들과 학생들이 많이 쓰고 있는 학교 시간표 앱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앱 UI를 미리 보기 하니, 뭔가 허접한 스마일 그림에 90년대 컴퓨터에서나 볼법한 디자인의 모습이 나왔는데, 도대체 이렇게 UI가 단순하고, 없어 보이는(?) 앱이 뭐가 그리 편해서 많은 교사들과 학생들이 즐겨 쓰고 있는지 한번 앱에 대해서 상세히 조사해보았습니다. 

 

컴시간알리미의 장점과 단점 한번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컴시간알리미는 뭐하는 앱인가?

 

간단히 결론부터 말하자면 학교 시간표 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그런데, 한 가지 의문점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가서, 학교 시간표를 검색하면, 차고 넘치고 널린 게 시간표 어플인데, 도대체 이 못생긴(?) 앱을 왜 그렇게 많은 학생들과 교사들이 다운로드해서 쓰고 있는 인기 앱이 된 걸까요?

 

제가 조사해보니, 일반적으로 중고등학교 교사들이 학교 시간표 작성을 위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컴시간알리미와 시간 풀이 그리고 압핀이라는 이름의 앱등이 있는데, 이 중에서 컴시간알리미가 교사들 사이에 압도적으로 인기가 많은 이유가 바로 시간표 변경 시 공지가 빠르게 되는 부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학기 중에 미리 짜인 시간표가 변경되는 일이 비일비재한데, 시간표가 변경된 것을 학생들에게 빠르고 신속하게 미리 안내해 주지 못할 경우 여러 가지 문제가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컴시간알리미는 수업 시간표가 변경되었을 때, 변경된 내용이 각 선생님들의 개별 컴퓨터에 팝업창으로 뜨게 되는 기능과 동시에 학생들도 변경된 사항을 학생용 앱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컴시간알리미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합니다. 

 

실제로 시간표가 바뀌었을 시, 앱에서 보면 바뀐 시간표의 바탕 색깔이 노란색으로 표시되어있어, 학생들이 쉽게 시간표 변경을 알아챌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컴시간알리미 다운로드 방법

 

이 앱은 교사용과 학생용 2가지로 나뉘는데, 간단히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해서, 교사들은 '교사용'으로 다운로드하면 되고, 학생용은 '학생용'이라는 이름의 앱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그리고 PC로 시간표를 사용할 경우, 교사들은 http://컴시간교사.kr 로 접속하여 학교 코드를 입력하면 되고, 학생들은 http://컴시간학생.kr 로 접속하여, 학교 코드 입력 없이 간단히 학교 이름만 검색하여 접속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보통 앱에서, 해당 주의 시간표 및 다음 주 시간표까지 확인이 가능하며, 학교당 1개의 아이디로 전 교직원과 학생들이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참고로 교사용 컴시간의 주간시간표 작성방법에 대한 부분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0v5rs8tv6wU 

 

 

어플의 치명적인 단점

 

앞서서 이 앱의 장점과 활용방법을 늘어놓았는데요, 겉보기에 편리해 보이지만, 이 앱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하나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안드로이드 전용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아이폰에서는 컴시간알리미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물론 우리나라에  안드로이드 유저가 많긴 하지만, 아직 젊은 층에서는 애플폰이 압도적으로 인기가 많기 때문에, 아이폰을 사용하는 중고등학생들이 많은데요. 아이폰 유저들은 이 시간표 앱을 볼 수 없으니... 정말 크나큰 단점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앱 개발자는 아니지만 겉보기에 학교 시간표 앱이 그렇게 만들기 복잡할 것 같지는 않다는 생각이 들어, 조만간 아이폰용 컴시간알리미도 개발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추측해보았습니다.

 

 

 

앱 실제 사용자들의 후기

 

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해서 이 앱의 실제 사용자들의 앱 사용후기를 검색해봤는데요, 교사들과 학생들의 만족도가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선 교사용 앱의 리뷰는 5점 만점에 4.2점으로 작동이 잘된다, 편리하다, 잘 이용하고 있다, 사용하기 편하다, 등의 의견이 많았고, 특히 시간표 바뀐 것이 바로바로 업데이트되는 부분이 가장 좋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반면 학생용 앱의 리뷰는 5점 만점에서 2.7점밖에 되지 않았으며, 주로 접속 불량, 구린(?) 디자인, 앱 끊김 & 멈춤 증상이 잦음, 애플폰 사용불가인 점 등의 불평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교사용과 학생용 앱의 공통의견으로 잘 사용하다가 중간에 접속이 안된다는 평가가 많았는데요. 이런 평가들도 미루어볼 때, 컴시간알리미라는 앱이 아직 안정적으로 구동되는 애플리케이션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컴시간알리미로 자신의 학교 시간표를 확인해보고 싶은 학생들은 아래 링크로 접속하시면 됩니다(아이폰은 안됩니다 ㅠㅠ)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co.comcigan.hour_st 

 

컴시간알리미(학생용)K - Google Play 앱

컴시간 일과진행과 연동한 우리학교 학급별 시간표를 열람한다.

play.google.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