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국주식] 세계1위 소프트웨어 기업 마이크로소프트에 가려진 세계 2위기업 '오라클(Oracle)' 주가 및 배당 이야기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3. 12.

[미국 주식] 세계 1위 소프트웨어 기업 마이크로소프트에 가려진 세계 2위 기업 '오라클(Oracle)' 주가 및 배당 이야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어김없이 미국주식 종목이야기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오늘 함께 파헤쳐볼 종목은 바로 세계 2위 소프트웨어 기업인 '오라클(Oracle)'입니다. 

 

다들 오라클 이라는 기업명 한 번씩 들어보셨나요?

아마 컴퓨터 전공자분들이나 IT개발자분들은 친숙한 기업일 겁니다, 나는 컴퓨터에 문외한이다 하시는 분들은 처음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다들 1등 기업 마이크로소프트만 잘 아시기 때문이죠. ㅎㅎ 

 

저는 개인적으로 작년에 모바일앱개발에 관심이 있어서 자바언어를 배우려고 독학을 하다가 오라클 소프트웨어를 처음 써본 경험이 있는데, 그때 '오라클'이라는 기업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자 그럼 언제나처럼 해당 기업 주가와 배당을 알아보기 전, 간단한 오라클에 대한 기업 소개 먼저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Oracle Corporation 

 

오라클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 레드우드시티에 본사를 둔 매출 규모 세계 2위의 소프트웨어 회사입니다. 1977년 래리 앨리슨, 밥 마이너, 에드 오티스에 의해 창립되었고, 오라클의 대표 제품으로는 '오라클 DBMS'라 불리는 데이터베이스 제품이 있습니다. 

오라클 DBMS'는 현재 세계 최고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2014년 조사에 따르면 오라클은 마이크로소프트에 이어 소득 기준으로 2번째로 큰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009년 오라클은 세계 4대 컴퓨터 서버 업체인 미국 썬 마이크로로시스템즈를 약 74억 달러(한화 약 10조 원)에 인수하여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오라클의 주식 공식티커는 'ORCL'을 사용하고 있으면 2021년 3월 12일 기준 배당수익률은 약 1.42%를 기록하고 있으며, 분기별 배당으로 배당지급월은 1월/4월/7월/10월입니다. 

 

자 그럼 오라클의 현재 주가는 어떤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3월 12일 기준 현재 오라클의 주가는 약 67불선입니다. 지난 1년간 주가 변동폭을 보면 약 2배 정도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지난 1년간 최저주가는 약 39 불선 그리고 최고 주가는 약 73 불선이었습니다. 

 

지난 5년간 주가흐름 그래프를 보니 중간중간 기복은 조금 있는 편이지만 그래도 결론적으로 위로 우상향하고 있는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오늘은 어제에 비해 주가가 약 6.5% 급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유는 미국 시간으로 어제였던 3월 10일 오라클의 실적 발표 때문입니다. 어제 발표한 지난 분기 매출과 실적이 시장의 기대보다 살짝 웃도는 모습을 보여주어서, 투자자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오라클의 대표제품인 오라클 DBMS에 대해서 잠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오라클 DBMS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개념을 쉽게 풀어서 설명해보면, 어떠한 사업장에서 고객들을 자기 사업의 멤버십에 가입시키고 나면 고객 하나하나의 개인 데이터가 쌓이게 되는데 이러한 고객들의 데이터를 한 번에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이라 부르고 이러한 시스템을 대표 제품으로 내세우고 있는 것이 바로 오라클입니다. 

 

2016년 집계결과에 따르면, 오라클의 세계 기업용 DBMS는 점유율이 약 45%로 세계 1위를 기록했습니다. 그에 따라 2위는 약 19%로 마이크로소프트가 차지했고요, 비록 오라클이 소프트웨어 시장 전체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에 가려져 2위를 하고 있지만, DBMS 시장만 놓고 본다면 압도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를 제치고 1위를 하고 있습니다. 

 

 

오라클은 이러한 DBMS 산업 말고도 4차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클라우드 서비스 산업에도 뛰어들고 있는데요, 앞서서 출발한 아마존이나 마이크로소프트에 비하면 한참 뒤처지는 상태이긴 하지만, 그래도 앞으로 성장성을 기대해볼 수 있는 회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자 뉴스에 따르면 바클레이스는 오라클의 클라우드 사업부문이 비록 후발주자이긴 하나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하여, 오라클 주식 추천등급을 '보유'에서 '매수'로 상향조정하였다고 합니다. 거기에 이어 몇몇 미국 애널리스트들은 오라클이 앞으로 매출의 상승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측했다는 소식도 있었습니다. 

 

 

자 오늘은 비록 마이크로소프트에 가려져 세계 2위이긴하지만 앞으로 여러 분야에서 성장 가능성을 보이고 있는 오라클에 대해서 공부해보았습니다. 

 

저는 그럼 다음 시간에 더욱 더 유용한 미국 주식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