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

[미국주식] 나스닥 폭락 후 다시 하루만에 반등? 이유는?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0. 10. 30.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 주식을 하는 사람이라면 하루에 한 번씩 꼭 확인한다는 '나스닥'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먼저 아주 아주 친절하게 '나스닥'이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하여 간단하게 나스닥에 대한 설명을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나스닥 NASDAQ (National Association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이란?

 

한국어로 나스닥으로 표기되는 NASDAQ는 National Association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의 줄임 말으로서, 뉴욕 월스트리트에 위치한 미국의 주식시장 중 하나를 일컸습니다. 지금은 미국의 3대지수 중 하나로 다우지수, S&P500지수와 함께 어깨를 나란히 하는 커다란 주식시장이지만, 아주 옛날에는 장외시장이었습니다. 나스닥은 1971년 창립 후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며, 지금은 장내시장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시가총액 기준 세계 2위의 증권거래소입니다. 나스닥은 벤처기업을 위한 시장으로 유명하며, 유명세에 걸맞게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구글, 애플 등이 대표 기업들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런 미국의 대표 주식시장 나스닥을 따라, 다른 여러 나라들도 자기 국가만의 주식시장을 만들고 이름을 붙였는데, 대표적으로 우리나라의 코스닥, 일본의 자스닥 등이 있습니다. 

 

출처 : 인베스팅 닷컴

 

이 글을 작성하기 1분 전에 인베스팅 닷컴에서 확인한 오늘자 나스닥 지수입니다. 오늘 나스닥 지수는 11,185로 어제보다 약 1.64% 오른 모습입니다. 오늘 이 상승률이 큰 의미가 있는 것이, 그저께 폭락 후 하루 만에 다시 반등했기 때문입니다. 

그저께였던 지난 10월 28일 나스닥이 -3.73%를 기록하면서 하루만에 큰 폭의 하락을 기록했었습니다. 이때 수많은 뉴스와 경제 예측자들은 유럽과 미국에서 코로나 2,3차 대유행과 다시 또 국가 봉쇄의 위험을 맞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었습니다. 

이제 며칠 뒤 밝혀지는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에 따라서 뉴욕증시가 크게 상승과 하락을 왔다 갔다 할 것 같은 분위기입니다. 아주 미약하지만 제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주식 종목들이 거의 기술주/IT분야 종목이어서 나스닥 폭락으로 인해 꽤나 타격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공포에 사고, 탐욕에 팔아라는 워런 버핏 할아버지의 명언처럼, 지금 대형 기술주들이 살짝 주춤하고 있을 때 줍줍 하며 사들여야 하는 타이밍이 아닌가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종목당 한 100주씩 사들이고 싶은데, 가난한 주린이어서 그렇지 못하는 상황이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절대 빚을 내서 주식하지 말자가 저의 첫 번째 주식 철학이기 때문에, 이렇게 여러 뉴스와 뉴욕증시 공부를 하루하루 해가면서 기회를 계속해서 엿보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늘 나스닥 지수가 1.64% 상승한 것과 마찬가지로, 다우존스 지수 역시 어제보다 0.52% 상승했고, S&P 500 지수 역시 어제보다 1.19%가 상승하였습니다. 

어제까지만 해도 코로나 2차 대유행 때문에 폭락했던 뉴욕증시가 갑자기 하루 만에 반등한 이유를 살펴보았더니, 바로 오늘 발표한 미국 3분기 GDP 반등 소식 때문이었습니다. 미국 상무부에서 이번 3분기 GDP가 지난 2분기 대비 연율 33.1% 성장하였다고 발표함과 동시에 오늘 나스닥이 큰 폭으로 상승한 것입니다. 

나스닥이 상승함과 동시에 오늘 애플 주가는 3.7%, 페이스북 4.9%, 알파벳(구글)은 3% 그리고 아마존은 1.5% 씩 미국 대표 기술기업들의 주가가 모두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상승세를 보였지만 여전히 코로나 확산에 대한 우려미국 대통령 선거의 불확실성이라는 커다란 두 가지 이유 때문에 앞으로도 나스닥지수가 크게 오르락내리락할 것 같아 오늘 상승세가 그렇게 반갑게 느껴지지만은 않는 것 같습니다. 

 

 

트럼프냐, 바이든이냐... 누가 됐든 미국 증시가 상승하는 쪽으로 갈 수 있는 대통령이 뽑혔으면 하는 큰 바람이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이만 미국 나스닥 소식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번 포스팅에 좀 더 유익한 소식을 들고 찾아뵙도록 할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