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

[미국주식] 화이자(PFE) 주가, 백신개발, 배당수익률?!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0. 11. 11.

 

안녕하세요 ~ 여러분! 오늘의 미국 주식 공부 주제 종목은 바로 미국의 대표 제약회사인 '화이자(Pfizer)'입니다. 

 

어제부터 화이자의 코로나 백신 90% 효과 발표 때문에 전 세계가 떠들썩하고 있는데요~ 그 덕분에 화이자 주가는 물론이고, 화이자 백신 관련주들도 덩달아 급상승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국 주식 종목 공부도 할 겸, 화이자 주가, 배당금, 백신개발 관련 주가 전망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늘 그렇다시피 먼저 이야기에 들어가기 앞서, '화이자(Pfizer)라는 기업을 미국 주식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낯설게 다가오실 수 있음을 알기에 일단 화이자 기업 소개부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이자(Pfizer)?

 

화이자(Pfizer) 주식회사는 1849년에 미국 뉴욕 브루클린에서 창립된, 미국의 대표 제약회사입니다. 현재 본사는 미국 뉴욕에 위치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 알버트 부를라가 CEO를 맡고 있습니다. 직원 수는 2016년 기준 약 96,500여 명이며 존슨 앤 존슨과 함께 미국 다우지수를 대표하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화이자의 주식 티 커는 'PFE'이며, 2020년 11월 11일 기준 배당수익률은 3.93%입니다. 화이자는 분기별로 주주들에게 배당을 하고 있으며 배 당월은 3월/6월/9월/12월입니다. 

 

출처 : 인베스팅 닷컴

 

평균 30불 중후 반대를 달려오던 화이자의 주가는 금일 38.68불로 마감하였습니다. 

 

코로나 발생 후, 백신 개발에 계속해서 힘써오고 있던 화이자는 어제 백신의 효과가 90% 이상이라는 중간발표와 함께 하루 만에 주가가 7.6%가 오르는 기염을 토하며 하루 종일 뉴스에 관련 이야기가 도배되기도 하였습니다. 

 

어제 화이자 백신 효과에 긍정적인 뉴스 기사로 인해 장중 최고 주가가 41.83불까지 올라갔었습니다.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전날 화이자 주가가 급상승 물결을 타고 있을 때, 화이자 최고 CEO인 알버트 부를라가 자사 주식을 13만 2508주를 매각했다고 합니다. 알버트 부를라의 자사주 매도 가격은 주당 평균 41.94불이었다고 합니다. 거의 52주 최고가와 비슷한 수준으로 상당한 주식을 매각한 것이죠. 

 

전 아직 개인적으로 존슨 앤 존슨 주식만 보유하고 있고, 화이자 주식은 가지고 있지 않지만, 만약에 제가 주주였다면, 화이자 CEO의 엄청난 주식 매각 이야기는 그리 달갑지 않게 느껴졌을 것 같습니다. 주식회사 대표가 자사주를 왕창, 그것도 주가가 반짝 상승했을 때 매각해버리다니,,, 장기투자나, 배당투자로 눈여겨보기에는, 약간 불안한 종목처럼 느껴집니다. 

 

 

그래도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 테크가 공동 개발 중인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이 90%가 넘는 효과를 가져왔다고 하니, 코로나 종식에 아주 조금이라도 가까워진 듯한 느낌이 들어 기쁘기도 합니다. 

 

과연 이 소식을 시작으로 우리는 가까운 미래에 코로나 종식을 기대할 수 있는 걸까요?

 

다시 마스크 없는 일상생활을 하고 휴가에 맘껏 해외여행을 가는 그런 코로나 이전의 삶이 다시 가능해질까요?

 

화이자가 코로나 백신 개발에 대한 긍정적인 소식을 가져오긴 했지만, 국외 전문가들은 백신의 보관과 배포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며, 세계적으로 광범위한 투여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을 예측하고 있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백신이 개발 발표가 되어도, 전 세계 지구인이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날이 아직 멀었기 때문에 코로나 종식이 단기 몇 개월 안에 이뤄지지 않을 거라는 이야기인 것이죠... 

 

 

백신에 배 포날이 아직은 멀게만 느껴짐에도 불구하고, 화이자 백신 소식 때문에 어제오늘 항공, 여행, 면세점 주가가 조금씩 상승을 했다고 합니다. 백신 소식이 마치 이제 당장 해외여행 가능해!!라는 말처럼 전달되었나 봅니다.  

 

화이자 백신에 대한 기대감으로 미국 대표 에어라인인 델타 에어라인스(DAL)가 약 17% 상승하고, 크루즈 대표주인 카니발도 약 39% 상승하였다고 합니다. 이렇게 택트 주들이 상승한 반면 언택트 주 가운데 이번 코로나 사태로 가장 수혜를 많이 본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ZM)은 약 17% 하락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역시 주식은 기대를 먹고 자란다는 말이 틀린 말이 아닌가 봅니다. 

 

그럼 오늘 화이자 주가, 백신, 배당 이야기는 여기서 마치고, 다음 시간에 더욱더 HOT한 이야기를 들고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