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

[미국주식] 미국 ETF SPY, QQQ, DIA 의 특징/사는법/배당수익률/비교하여 부자되기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0. 11. 8.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미국 ETF(상장지수펀드)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미국 ETF 중에서도 미국 3대지수를 추종하는 대표 3대 ETF 인 SPY(S&P500), QQQ(나스닥), DIA(다우지수) 이 3가지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대표 ETF들에 대한 공부에 들어가기 앞서, 모두들 ETF가 무엇인지는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죠?

다들 아시리라 믿지만 혹시나 그래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하여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Exchange Traded Fund (ETF)?

 

ETF는 우리말로 상장지수펀드라 불립니다. 쉽게 말해, 여러 주식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펀드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주식과 같이 증권 거래소에서 실시간으로 매수/매도가 가능한 펀드입니다. 펀드의 장점과 주식의 장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성격 덕분에, 주식의 높은 리스크를 피하고 싶고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많은 투자자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상품입니다. 

 

 

ETF 사는 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왜냐하면 주식을 사고파는 방식과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각자 주식 거래를 위해 사용하고 계시는 증권사 앱을 통해 해외증권계좌를 따로 개설 후, 개설된 계좌로 돈을 입금 후 달러로 환전한 뒤, 본인이 매수하고자 하는 ETF 종목을 검색해서 매수하면 끝입니다. 

 

아주 간단하죠?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ETF 종류는 어마 무시하게 많은데요~ 그중에 왜 SPY, QQQ, DIA 이 3가지만 오늘 공부를 하느냐 물으신다면 이유는 이 3가지 ETF들이 바로 미국 3대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다들 미국 3대지수 알고 계시죠?

바로 S&P 500 , 나스닥, 다우지수 이 3가지를 미국 3대 지수라고 부릅니다. 

 

출처 : 인베스팅닷컴

 

그럼 제일 먼저 S&P 500을 추종하는 SPY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PY는 미국 S&P500지수를 추종하는 ETF로서, 소위 FAMANG이라 불리는 Facebook, Amazon, Microsoft, Apple, Netflix, Google 등 미국 대표 우량 기술주들을 다 담고 있습니다. 이 사실 하나만으로도 엄청난 투자가치를 가지고 있는 ETF입니다. 게다가 워런 버핏 할아버지의 회사로 유명한 버크셔 헤서웨이와, 대표 카드결제회사인 비자 그리고 존슨 앤 존스까지 상위종목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S&P 500을 추종하는 ETF가 SPY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외에 IVV, VOO도 있지만 시가총액이 가장 높은 종목이 SPY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SPY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시가총액 1등이 가장 투자 안정성이 높다가 여겨져서 저는 SPY 투자하고 있지만 SPY가 IVV, VOO 이 3 종목 중에 운용수수료는 가장 높다는 점은 상기시켜드리고  싶습니다. 

금일 기준 SPY의 가격은 1주당 미화 약 350불을 달리고 있으며 배당수익률은 1.57%이며, 1년에 4번 분기별 배당을 하고 있으며 배 당월은 1월/4월/7월/10월입니다. 

안정적인 종목들로 구성되고 배당수익률도 1.57%이면 배당주 투자자로서 엄청나게 높은 수익률을 아니지만 장기투자 관점에서 나쁘지 않게 받아들여지는 수준인 것 같습니다. 

 

출처 : 인베스팅닷컴

 

두 번째로는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QQQ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QQ는 나스닥에 상장된 기업 중 상위 100개 종목을 추종하는 ETF로서, 구성종목은 앞서 소개해드렸던 SPY와 같이 FAMANG을 모두 담고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생각하면 SPY와 무슨 차이야?라고 하실 수 있지만, 다른 점은 바로 구성 종목은 비슷하지만 보유 비율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QQQ는 FAMANG 보유비율이 SPY와 다르게 압도적으로 많은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4차 산업을 주도하는 기술주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에게는 기술주가 모두 다 담겨있는 종합 선물세트 같은 개념의 ETF이기 때문에 안성맞춤이 상품이며, 장기투자 관점에서 봤을 때, 늘 박스권을 맴도는 우리나라 코스피/코스닥과는 다르게 나스닥지수는 지속적으로 우상향하고 있어서, 추후 높은 매매차익까지도 노려볼 수 있는 상품입니다. 

금일 기준 QQQ의 가격은 1주당 미화 약 294불을 달리고 있으며 배당수익률은 0.52%이며, 1년에 4번 분기별 배당을 하고 있으며 배 당월은 3월/6월/9월/12월입니다.

배당수익률이 1 퍼도 안 되는 비율이기 때문에 배당주 투자를 하는 저에게 그렇게 매력적인 수익률은 아니지만, 배당수익률을 제외하고 봤을 때는 모든 조건이 완벽한 ETF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 : 인베스팅닷컴

 

마지막으로 알아볼 ETF는 미국 다우지수를 추종하는 DIA입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가장 좋아하는 ETF가 바로 DIA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DIA는 월배당을 하기 때문입니다 하하^^ 

대부분의 미국 주식과 미국 ETF들은 분기별로 배당하는 것이 평균인데, 그런 와중에 DIA는 월배당에다가 분산투자로 안전성까지 가지고 있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제가 사랑할 수밖에 없는 모든 조건을 갖춘 그럼 효자 ETF입니다. 

DIA는 미국 다우존스 지수를 추종하는 ETF로서,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우량주 30 종목을 담고 있습니다. 

DIA가 담고 있는 상위 TOP 10 종목으로는 United Health Group, Home depot, 맥도널드, 마이크로소프트, 골드만삭스, 비자, 보잉 등이 있습니다. 

금일 기준 DIA의 가격은 1주당 미화 약 283불을 달리고 있으며 배당수익률은 2.01%이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1년에 12번!! 월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월배 당도 행복한데 앞서 말씀드린 SPY, QQQ와 비교해서 가장 높은 배당 수익률을 가지고 있어 배당투자자들에게 가장 완벽한 종목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미국 배당주 투자를 해보고 싶은데, 무슨 기업이 좋은지 종목 분석이 뭔지, 좋은 주식은 어떻게 고르는 건지 하나도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은 그냥 DIA 하나에 몰빵 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이만 SPY, QQQ, DIA 공부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내일 더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지극히 주관적인 개인 의견을 담은 글이며, 모든 주식 및 ETF 투자의 이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고지하여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