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금융

어펌(AFRM) 주가 전망 - BNPL 관련주 Affirm holdings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9. 16.

어펌(AFRM) 주가 전망 - BNPL 관련주 Affirm holdings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어김없이 미국 주식 소식을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오늘 여러분과 함께 공부해 볼 종목은 어펌 홀딩스 (AFRM)라는 이름의 핀테크 기업인데요. 

어펌은 BNPL 관련주로도 유명하답니다. 

 

참고로 BNPL은 제가 예전에 스퀘어가 호주 BNPL업체인 에프터페이를 인수했다는 뉴스를 전해드릴 때 한번 소개했던 적이 있는데, 혹시나 아직도 BNPL이라는 단어가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다시 한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BNPL은 Buy Now Pay Later 의 약자로서, 먼저 물건을 구매하고 지불은 나중에 한다는 말입니다. 

 

어찌 보면 이미 신용카드가 BNPL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는데, 이 BNPL이 도대체 얼마나 편하길래 미국의 MZ세대들이 열광하는지, 왜 대세가 되어가고 있는지 한번 조사해보았습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BNPL 관련주 어펌 홀딩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소개

 

Affirm Holdings

 

어펌 홀딩스는 2012년 창립되어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 기반으로 두고 있는 핀테크 기업입니다. 

 

어펌은 특히 페이팔 마피아 중에 한명인 맥스 레브친이 설립한 기업으로도 유명한데요. 실리콘 밸리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페이팔 마피아들은 맥스 레브친 외에도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팔란티어의 피터 틸, 유튜브 설립자 스티브 천, 링크트인 설립자 리드오프 먼 등이 있습니다. 

 

*페이팔 마피아 : 2003년 전자 상거래 서비스인 페이팔은 이베이에 매각해 마련한 자금으로 벤처기업을 설립한 페이팔 출신의 인사들을 가리킴. 

 

어펌 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은 신용카드와는 다르게 지연이자나 조기 상환 수수료, 연회비가 없다는 것이고, 고객들이 사용 후 3, 6, 9, 12개월 등 분할로 대금을 납부 할 수 있는 분할 서비스를 운영한다는 점입니다. 

 

고객들에게 수수료를 받지 않고 어떻게 수익이 나는지 궁금하실 수 있는데, 수익은 고객에게서 챙기지 않고 가맹점으로 부터 가맹수수료를 신용카드 회사보다 조금 더 받아가는 전략을 쓰면서 수익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2. 주가현황

 

2021년 9월 16일 기준 어펌의 주가는 약 108불 선입니다.

지금 제가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시점에도 미국 주식 시장이 열려있는 시간이기 때문에, 계속 주가가 변동되고 있습니다. 

 

Affirm Holdings(NASDAQ:AFRM)는 2021년 가장 인기 있는 핀테크 기업공개(IPO) 중 하나였습니다.

 

BNPL의 대표 서비스 회사로 거듭나고 있는 ARFM은 올해 1월에 49달러에 주가를 책정되었으며, 상장 첫날 주식은 90.90달러에 개장했었습니다.

 

Affirm의 주가는 2월에 사상 최고치인 146.90달러로 급등했었으나 그 이후 밸류에이션에 대한 우려, 기술주 매도세, 실적 부진을 5월에 40달러 중반까지 떨어지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지난 4개월 동안 Affirm의 주가는 다시 반등하여 오늘의 주가인 108불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5월에 40달러 중반대까지 떨어졌을 때 줍줍 했었다면 참 좋았을 텐데... 아쉽습니다. 

 

시간을 다시 5월로 되돌릴 수 있다면....

 

 

 

 

 

3. 최근 이슈 

 

얼마 전이었던 지난 8월 말 Affirm은 Amazon(NASDAQ:AMZN)과 손을 잡고, Affirm의 BNPL 서비스를 아마존 시장에 통합하고 구매자가 50달러 이상의 구매를 월별 결제로 분할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3억 명 이상의 활성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Amazon은 향후 몇 개월 동안 점진적으로 어펌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며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Affirm의 전체 시장을 크게 확장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거래의 정확한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Amazon의 지원으로 인해 분석가는 Affirm의 판매 추정치를 높일 수 있다고 말하며, 그러면 주가가 훨씬 저렴해질 것이라고 말하기도 하였습니다. 

 

미국 소비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아마존과 손을 잡았다니, 앞으로 어펌의 승승장구는 이미 예견된 일인 듯싶습니다. 

 

 

 

 

 

4. 해당 종목 장점

 

앞으로의 엄청난 성장 잠재력!

 

Affirm의 성장은 파괴적인 잠재력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에 마감된 2020 회계연도에 매출은 93% 증가한 5억 95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9월 9일 4분기 및 연간 수익 보고서를 게시할 때 2021회계 연도에는 64% 증가한 8억 345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내년 매출이 40% 증가한 11억 7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대를 바탕으로 Affirm의 주식은 현재 내년 매출의 20배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펌의 주가는 저렴하지는 않지만 성장에 비해 합리적으로 보인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5. 해당 종목 리스크

 

잘 나가는 시장에는 늘 경쟁자가 있기 마련! 

 

Square(NYSE:SQ)와 PayPal(NASDAQ:PYPL)은 모두 최근에 BNPL 분야로 대대적인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Square는 8월 초에 호주 BNPL 리더인 Afterpay(OTC:AFTP.F)를 ​​290억 달러에 인수하기로 합의했으며 네트워크를 판매자 서비스 및 Cash App에 통합할 계획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Pay in 4' BNPL 서비스를 출시한 페이팔은 최근 일본 BNPL 플랫폼 페이디를 27억 달러에 인수하기로 합의했으며, 이러한 대규모 인수는 BNPL 시장의 파괴적인 잠재력에 대한 분명한 확신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로 인해 Affirm이 Square 및 PayPal과 경쟁하기 위해 고군분투할 것이라고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6. 개인적인 투자 여부 결론

 

 Bank of America는 BNPL 앱 시장이 2025년까지 10배에서 15배까지 확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BNPL 시장이 커지면 VISA와 마스터카드 시장이 앞으로 계속 위협을 받을 텐데, 이러한 신용카드 회사가 어떻게 BNPL 시장에 대응할지 그 대응방법이 궁금해지는 시점입니다.

 

오늘 어펌에 대해서 공부해본 결과 최근에 아마존과 파트너십을 맺었다는 사실이 매우 매력적으로 느껴졌고, 당장 어펌 주식을 매수하고 싶다는 마음이 굴뚝같았지만, 불과 4개월 전에 주가가 40불대로 떨어졌었다는 사실을 알고 나니 108불에 매수가 선뜻 눌러지지 않았습니다. 

 

분명 매력적인 주식이고 앞으로 BNPL 시장의 성장성도 확실해 보인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에, 제 관심종목에 넣어두었다가, 미국 시장 조정이 오게 되면 담아야겠다는 결심을 하였습니다.

 

 

자 오늘 제가 준비한 어펌 홀딩스에 대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음 시간에 더욱더 유용한 미국 주식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이 글은 특정 주식 종목에 대한 추천글이 절대 아님을 밝히며, 모든 주식 투자로 인한 이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강력히 고지하여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