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에너지

엔페이즈(ENPH) 주가 전망 - Enphase 미국 가정용 태양열 에너지 기업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5. 2.

엔페이즈(ENPH) 주가 전망 - Enphase 가정용 태양열 에너지 기업 

재생에너지 선두 주자 엔페이즈 파헤치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 벌써 두번째로 인사드리네요. 오늘 아침에 소개해드렸던 미국의 태양광 에너지 회사인 선노바(NOVA)에 이어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기업은 미국 가정용 태양광 에너지 사업을 주도하고 있는 엔페이즈(ENPH) 입니다. 

 

엔페이즈는 앞서 소개해드린 선노바에 비해 훨씬 더 이전에 창립된 회사로 현재 미국 내에서 가정용 에너지 사업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인데요,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엔페이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소개

 

Enphase Energy

 

엔페이즈는 2006년 미국에서 창립된 기업으로 현재 캘리포니아 프리몬트에 본사를 두고 있고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미국 나스닥시장에 상장된 에너지 기술 회사입니다.

 

엔페이즈의 공식 주식 티커명은 'ENPH'를 사용하고 있으며, 주로 태양광 발전, 가정 에너지 저장, 웹 기반 모니터링 및 제어를 아우르는 소프트웨어 기반 가정 에너지 솔루션을 설계하고 제조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엔페이즈는 주로 북미, 유럽 및 호주의 주거 및 상업 시장에 약 3 천만 개의 태양광 마이크로 인버터를 출하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인버터는 사용 또는 수출을 위해 태양 광 패널 (DC)의 직류 전력을 그리드 호환 교류 (AC)로 직접 변환하여야 하는데, 엔페이즈는 이러한 마이크로 인버터를 대규모로 성공적으로 상용화 한 최초의 회사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 생산 분야에서 시장 리더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엔페이즈의 사업모델의 큰 특징은 하나의 지능형 플랫폼에서 태양광 발전, 저장 및 통신을 관리하는 스마트하고 사용하기 쉬운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현재 엔페이즈의 기술 시스템은 전 세계 약 130 개 이상의 국가에 배포되고 있습니다. 

 

 

 

 

 

2. 주가현황

 

2021년 5월 2일 기준 엔페이즈의 주가는 약 139불 선입니다. 지난 1년간 주가 변동 히스토리가 아주 드라마틱했는데요,

 

지난 1년 동안 엔페이즈의 주가 최저점은 약 37불대였고, 최고점은 약 229불대를 기록하였으며,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 출현을 기점으로 엄청난 주가 성장을 이루어냈습니다. 

 

실제로 작년 상반기부터 엔페이즈의 주가는 쉼 없이 상승세를 타며, 끊임없이 약 1년간 위로 쭉쭉 상승만 하다가 올해 1-2월 사이 200불이 넘는 주가를 형성하며 정점을 찍고 약 2개월 전이었던 3월초 미국 시장에 큰 조정이 왔을 때 130불대로 하락하며, 현재 주가도 2개월 전 주가와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고점 대비 주가가 100불 정도 내려와 있는 상황이니, 엔페이즈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투자자들에게는 현재가 진입하기 괜찮은 시점이라 보입니다. 

 

 

 

3. 최근 이슈 

 

2021년 1월 26일 엔페이즈는 캐나다 몬트리올에 본사를 두고 있는 Sofdesk Inc. 인수 계획을 밝혔습니다. Sofdesk Inc. 는 통합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주거용 태양 광 산업 전반에 걸쳐 종단 간 판매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고 가속화하도록 설계된 업계 최고의 디지털 도구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엔페이즈는 이번 Sofdesk Inc. 인수를 통해 주거용 태양광 시장에서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구매 경험을 생성하여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보호하고자 하는 계획을 밝혔고, 또한 Sofdesk Inc. 가 가지고 있는 첨단 기술로 앞으로 태양광 소프트 비용을 줄이고 전반적인 태양광 설치 경험을 개선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하였습니다. 

 

 

 

4. 해당 종목 장점

 

선노바와 마찬가지로 엔페이즈 역시 바이든 정부의 큰 수혜주 중에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모두가 다 잘 아는 것처럼 바이든 대통령의 선거 공약 중 하나가 바로 '2035년까지 탄소제로 달성과 차세대 기술 투자로 청정에너지 기술 비용 절감'입니다. 

 

이와 같이 바이든 정부가 계속해서 친환경 에너지에 많은 돈을 투자하고 지지하는 한 엔페이즈의 전망도 계속해서 밝을 것으로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5. 해당 종목 리스크

 

약 5일 전이었던 지난 4월 27일 엔페이즈는 2021년 1분기 실적발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엔페이즈는 1분기 실적은 시장 예상치를 넘어서는 매출을 기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2분기 가이던스가 예상치보다 저조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그날만 14% 넘게  주가가 급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비록 신재생에너지의 미래가 밝고, 엔페이즈의 사업모델이 그에 따라 전망이 좋다고 평가받고 있긴 하지만, 주가는 기업의 지속적인 매출 성장과, 이익에 정비례하기 때문에, 엔페이즈가 앞으로 계속해서 좋은 성장을 이루어갈지는 미지수입니다. 

 

그리고 엔페이즈에게는 앞으로 싸워야 할 경쟁업체들이 많습니다. 가장 위협적인 존재는 바로 지난 1월 15일 테슬라의 태양광 솔루션 자회사인 '솔라시티'가 개발한 '테슬라 솔라 인버터'입니다. 

 

비록 지금은 엔페이즈와 솔라엣지(SEDG) 이 두 개의 기업이 가정용 태양광 인버터 시장에서 총 90%의 시장을 점유율을 보이고 있지만, 미래에 솔라엣지가 1위가 될지, 아니면 테슬라 솔라 인버터가 1위가 될지 예측할 수 없기에, 이러한 쟁쟁한 경쟁업체들이 엔페이즈 투자자들이 감수해야 하는 가장 큰 리스크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

 

6. 개인적인 투자 여부 결론

 

친환경에너지 종목을 아직 하나도 보유하고 있지 않아서 요즘 어떤 종목을 골라야 하나 고민하고 있는데, 엔페이즈 뿐 아니라, 선런, 선노바, 솔라엣지 등 하나같이 모든 태양광 관련 종목들이 다들 좋아 보여서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 될지 매우 고민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 가지 종목을 고르기 힘들어 아예 대표 ETF인 TAN을 매수할까도 생각하고 있고,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엔페이즈를 일단 가져가야 할까도 생각하고 있고 아직 마음을 못 정했습니다. 

 

여태까지 선런, 선노바, 엔페이즈까지 공부를 해보았으니 다음 시간에 솔라엣지에 대해 공부를 마친다음에 어떤 친환경 관련주를 선택할지 최종 결정을 내리는 것으로 마음을 정하였습니다. 

 

 

자 오늘 제가 준비한 엔페이즈에 대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음 시간에 더욱더 유용한 미국 주식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이 글은 특정 주식 종목에 대한 추천글이 절대 아님을 밝히며, 모든 주식 투자로 인한 이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강력히 고지하여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