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헬스케어

슈뢰딩거(SDGR) 주가 하락 이유 - 실적발표 그 이후...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4. 11.

슈뢰딩거(SDGR) 주가 하락 이유 - 실적 발표 그 이후...

빌 게이츠도 투자했다는 주식 슈뢰딩거(SDGR) 전격 해부!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어김없이 미국 주식 종목 이야기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오늘 여러분과 함께 공부해볼 종목은 빌 게이츠가 투자한 종목으로 유명한 슈뢰딩거(SDGR)라는 기업입니다. 

 

슈뢰딩거의 고양이는 들어봤어도 슈뢰딩거라는 회사는 이번에 제가 구독하고 있는 미국 주식 유투버를 통해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일단 거두절미하고 우선 기업소개 먼저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소개

 

Schrödinger, Inc.

 

슈뢰딩거는 1990년에 설립된 미국의 생명과학 및 재료과학 기업으로 컴퓨터 화학용 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협업 그리고 내부 약물 발견 프로그램 파이프 라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슈뢰딩거는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독일 뮌헨, 일본 도쿄 그리고 벵갈로르에 지사도 가지고 있습니다. 

 

슈뢰딩거의 주요 제품에는 분자 모델링 프로그램과 학제와 연구 팀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도록 설계된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인 LiveDesign이라는 엔터프라이즈 정보 플랫폼이 있습니다. 

 

컴퓨팅 플랫폼 외에도 슈뢰딩거는 맞춤형 소프트웨어 개발 및 교육, 컴퓨터 클러스터 설계 및 구현, 연구 기반 신약 발견 프로젝트를 포함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슈뢰딩거의 파트너에는 Bayer, Takeda, Sanofi, 및 Bristol Myers Squibb을 비롯한 대규모 제약 회사가 포함됩니다.

 

슈뢰딩거의 공식 주식 티커명은 'SDGR'을 사용하고 있으며 따로 배당금 지급은 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주가 현황

 

2021년 4월 11일 기준 슈뢰딩거의 주가는 73.90불입니다. 

 

지난 1년간 슈뢰딩거의 주가 변동폭이 참 드라마틱했는데요, 최저주가는 약 35 불선이었고, 최고 주가는 약 116 불선이었습니다. 현재 주가는 약간 중간쯤에 와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이었던 2020년 2월에 처음 상장된 슈뢰딩거는 이제 상장된 지 1년 2개월 정도 되었는데요, 초기 상장주가는 30불 초반대였습니다. 상장 이후 약 5개월간 계속 상승세를 타나가 2020년 7월쯤에 약 90불대 주가로 고점을 찍고 다시 약 3개월간 하락세를 보이며 10월쯤 40불대를 찍고 또다시 반등하여 지난 2월이었던 2021년 2월 110불을 넘기는 전고점 주가를 찍고, 지난달이었던 3월 4일 하루 만에 주가가 26.66%나 하락하며 현재의 주가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짧은 상장기간 동안 왜 이렇게 드라마틱한 주가 변화를 보여주었는지 궁금하여, 슈뢰딩거의 최근 근황을 살펴보았습니다. 

 

 

 

3. 최근 이슈 

 

일단 지난달 초(2021.3월)에 실적 발표가 있었는데, 슈뢰딩거의 EPS와 수익이 모든 기대보다 못 미친 어닝쇼크를 보여주면서 주가가 엄청난 폭으로 급하락하고 말았습니다. 

 

작년 한때에는 여러 투자자들이 제2의 테슬라가 되는 것이 아니냐며 엄청난 관심과 이슈를 불러일으키며 국내 투자자들의 미국 주식 투자 종목 상위 10 중에 6위에 기록하기도 하였습니다. 

 

 

4. 해당 종목 장점

 

1990년대 설립된 회사가 30년이 지난 요즘 주목받기 시작한 이유는 바로 코로나 19 때문입니다. 슈뢰딩거는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신약개발을 위한 임상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작년 초 빌 게이츠가 버크셔 헤서웨이 주식을 일부 정리하고 새롭게 사들인 종목이 바로 슈뢰딩거여서, 많은 투자자들이 슈뢰딩거에 더욱더 관심을 쏟게 되었습니다. 

 

세계 최고의 부자, 천재라 불리는 빌 게이츠는 코로나가 발생하기 약 5년 전이었던 2015년에 TED 강연에서 만일 미래에 10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죽게 되면 그건 전쟁 때문이 아니라, 전염병 때문일 것이라고 예언하였습니다. 

 

그리고 정확히 5년 뒤 2020년 코로나가 터지고 전 세계에 무수한 확진자와 사망자가 발생하게 되어, 사람들은 이제 세상은 BC(Before Corona)와  AC(After Corona)로 나뉜다 라고 말할 정도로 엄청난 파장을 불러일으키게 되었습니다. 

 

컴퓨터 화학용 소프트웨어 대한 이해도나 생명과학 등 관련 사업은 생소하고 잘 알지 못하지만, 빌 게이츠가 투자하고 있다는 점 하나만으로도 투자할 가치가 큰 종목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5. 해당 종목 리스크

 

아직 상장된 지 얼마 되지 않은 회사여서 주가 변동폭이 왔다 갔다 불안전한 상황이어서 투자 리스크가 꽤 크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거기다가 최근 발표한 실적 발표에서 어닝쇼크라는 결과를 보여주었기에 더더욱 이익을 못 내는 기업에 돈을 투자하기가 꺼려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슈뢰딩거의 사업모델 자체가 단기간에 승부를 보고 이익을 내기 힘든 구조이기 때문에, 단타용으로는 부적합한 종목이며, AI 기반 신약개발 사업에 장기적인 안목과 신뢰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만 진입할 수 있는 종목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로우리스크, 로우 리턴의 진리에 따라, 높은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 여력이 있는 사람들이 진입하여야 할 종목으로 보입니다. 

 

 

 

6. 개인적인 투자 여부 결론

 

저는 단타를 선호하는 주식 트레이더가 아니라, 중장기를 선호하는 주식 투자자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모든 슈뢰딩거 관련된 자료를 종합해봤을 때, 현재 주가가 상당히 매력적이라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요즘 하락세를 보이고 있을 때 소량을 줍줍 해보는 것이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며칠 주가를 지켜보다가 70불 밑으로 떨어질 때 소량 매수를 해보려고 계획 중입니다. 

 

그리고 주가가 120불 정도 넘어갈 때까지는 팔지 않고 계속 보유하는 전략으로 가져가 볼까 합니다. 

 

자 오늘 제가 준비한 슈뢰딩거에 대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음 시간에 더욱더 유용한 미국 주식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이 글은 특정 주식 종목에 대한 추천글이 절대 아님을 밝히며, 모든 주식 투자로 인한 이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강력히 고지하여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