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커뮤니케이션

비아콤CBS (VIAC) 주가 & 배당금 - 최근 55% 과대낙폭한 비아콤 지금 들어갈까? 말까?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4. 7.

비아콤 CBS (VIAC) 주가 & 배당금 - 최근 55% 과대낙폭 한 비아콤 지금 들어갈까? 말까?

바이어컴 CBS 과대낙폭주 주가와 배당금 분석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어김없이 미국 주식 종목 이야기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오늘 함께 이야기해볼 종목은 최근 대규모 마진콜로 인해 일주일 만에 주가가 -55%나 폭락해버린 비아콤 CBS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아콤 CBS 또는 바이어컴 CBS라 불리기도 하는데요, 자 그럼 거두절미하고 일단 기업 정보부터 소개드리겠습니다. 

 

1. 기업소개

VIacomCBS Inc.

 

비아콤 CBS 는 미국의 글로벌 대중 매체 복합 기업으로 바이어컴이라는 기업과 CBS 코퍼레이이션이라는 기업이 2005년에 분할되었다가 2019년 12월 에 다시 합병하면서 재탄생한 기업입니다. 

 

비아콤 CBS는 비아콤 CBS 도메스틱 미디어 네트웍스, 비아콤 CBS 네트웍스 인터내셔널, CBS 엔터테인먼트 그룹, 비아콤 CBS 글로벌 디스트리뷰션 그룹 이렇게 4가지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현재 나스닥과 S&P 500에 편입되어있으며, 본사는 미국 뉴욕 맨해튼에 위치하고 있고, 주요 사업분야는 케이블 텔레비전, 방송, 라디오, 출판, 영화, 포털 사이트 등입니다. 

 

비아콤 CBS의 모기업은 내셔널 어뮤즈먼트로 비아콤 CBS 주식의 약 80%를 소유하고 있고, 자회사로는 벨로토 르 MMA, 파라마운트 픽쳐스, 사이먼 & 슈스터, 웨스팅하우스 라이센싱 등이 있습니다. 

 

비아콤 CBS의 공식 주식 티커 명은 'VIAC'를 사용하고 있으며 2021년 4월 7일 기준 배당수익률은 약 2.14%이며 배당지급월은 1월/4월/7월/10월입니다. 

 

 

 

2. 주가 현황

 

2021년 4월 7일 기준 비아콤 CBS의 주가는 약 44-45불 사이입니다. 지금도 미국장이 열려있는 시간이라 주가가 오르락내리락하고 있습니다. 

 

지난 1년간 주가 변동 히스토리가 참 드라마틱했는데요, 최저주가는 약 14불 그리고 최고 주가는 약 101불까지 치솟았던 적도 있었습니다. 

 

비아콤 CBS의 주가는 지난 3월 대규모 마진콜로 인해 일주일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약 55%가 폭락한 것으로 유명한데요, 그로 인해 미국 주식 상위 거래 종목 리스트에 갑자기 비아콤 CBS가 등장하면서 엄청난 거래량을 선보였습니다. 

 

지금 이 글을 쓰는 시점에도 엄청난 거래량을 선보이며 상위 거래종목 리스트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비아콤 CBS에 지금 진입해도 괜찮을지 고민에 고민을 하고 있는데요, 최근 이슈가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3. 최근 이슈 

 

미 경제매체인 CNBC에 따르면, 지난 3월 셋째 주 비아콤 CBS가 30억 달러의 유상증자를 발표하면서 이것이 대규모 마진콜과 비아콤 CBS 주가의 엄청난 과대낙폭의 발단이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계 펀드매니저로 알려진 빌 황이 이끌고 있는 헤지펀드 '아케고스'는 레버리지가 레버리지를 이용하여 대량 매수했던 비아콤 CBS의 주가가 유상증자 발표로 인해 주가가 폭락하면서 마진콜을 유발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비아콤 CBS뿐 아니라 중국의 기술주까지 하락폭이 커지면서 동시다발적으로 엄청나게 큰 규모의 마진콜이 발생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월가의 금융기관들의 손실액만 약 60억 달러(한화 약 6조 8000억 원)가 넘는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지금부터 약 2주 전이었던 3월 22일 비아콤 CBS의 주가는 100불에서 불과 2주 만에 40불대로 폭락해버렸고, 어제와 오늘 약 4% 정도 다시 상승세를 보이면서 현재 주가인 44-45불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이외에 미국의 디스커버리 주가도 2008년 금융위기 이후로 가장 큰 폭락세인 27%가 하락하였고, 중국의 온라인 교육업체인 GSX는 약 41% 하락 그리고 중국판 넷플릭스라 불리는 '아이치이'는 약 13% 하락하는 등 많은 대중 매체 기업과 금융기관에 큰 영향을 준 사건이 되었습니다.  


 

 

4. 해당 종목 장점

 

CBS는 미국을 대표하는 미디어 기업 중 한 곳이고, 현재 주가가 기업의 펀더멘털 문제가 아닌 다른 문제로 약 55%가 과대낙폭 한 상황이어서 주가만 봤을 때는 진입하기 좋은 기회로 볼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약 2%대의 나쁘지 않은 배당금도 꾸준히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시세차익+배당주라는 관점으로 봤을 때도 괜찮은 종목이라 생각됩니다. 

 

공포에 사고 환호에 팔 라라는 말이 있듯이, 현재 사람들이 공포에 떨고 있을 때 진입해야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거기다가 이번 유상증자 발표 이유가 구독 경제 서비스에 발맞추서 스트리밍 서비스에 투자해보려고 했다고 하니, 앞으로 스트리밍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면, 더욱더 주가 향상을 기대해볼 수 있는 종목이라 생각됩니다. 

 

 

5. 해당 종목 리스크

 

또 다른 관점에서 봤을 때는 큰 단점은 많은 사람들이 이미 방송국 사업을 하향 산업으로 인식하고 있는 점입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의 집에 TV가 사라져 가고 있고, 1인 미디어, 유튜브, 넷플릭스 등이  메인 미디어로 발전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비아콤 CBS에 투자하는 것이 큰 리스크가 될 수 도 있습니다. 

 

 

 

 

6. 개인적인 투자 여부 결론

 

오늘 비아콤 CBS에 대한 공부한 자료들을 모두 종합해보고 장점과 단점을 다 고려해보았을 때, 저의 개인적인 결론으로는 일단 비아콤CBS에 투자하지 않고 앞으로 비아콤 CBS의 스트리밍 서비스 사업이 어떻게 되어가는지를 관망해보기로 하였습니다. 

 

만약 향후 비아콤 CBS의 스트리밍 서비스가 넷플릭스와 디즈니 플러스를 제치고 시장점유율이 상위권으로 올라가게 된다면, 그때는 투자를 해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만 그렇지 않다면, 투자할만한 호재를 찾지 못하였으므로, 차라리 디즈니 주식을 사는 것이 더 나을 것 같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자 오늘 제가 준비한 비아콤 CBS에 대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음 시간에 더욱더 유용한 미국 주식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이 글은 특정 주식 종목에 대한 추천글이 절대 아님을 밝히며, 모든 주식 투자로 인한 이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강력히 고지하여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