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산업재

록히드마틴(LMT) 주가 & 배당금 - 미국 방산주/항공우주 관련주 파헤치기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4. 6.

록히드마틴(LMT) 주가 & 배당금 - 미국 방산주/항공우주 관련주 파헤치기 

세계 최고 전투기 제작사이자 첨단 기술 회사 Lockheed Martin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어김없이 미국 주식 종목 이야기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오늘 함께 공부해볼 종목은 최근 아크인 베스트 사의 새롭게 상장된 ETF ARKX에 보유종목으로 편입된 미국 방산주 대장 "록히드마틴(LMT)"입니다. 

록히드 마틴은 최근 제가 눈여겨보고 있는 종목 1순위에 속하고 있는데요, 아마 미국 주식투자를 하고 있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록히드마틴"이라는 기업명이 조금 낯설게 다가오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거두절미하고 우선 기업 소개 먼저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소개

Lockheed Martin Corporation

 

록히든 마틴은 1995년 미국에서 '록히드' 라는 기업과 '마틴 마리에타'라는 기업이 합병하여 설립된 세계 최고의 전투기 제작사이자 첨단 기술 회사입니다. 본사는 미국 메릴랜드 주 Bethesda에 위치하고 있고, 주요 사업분야는 우주항공산업, 방위산업, 그리고 정보보안사업입니다. 

 

록히드마틴은 2014년 매출액 기준으로 세계 최대의 군수업체로 꼽혔으며, 특히 2005년 록히드 마틴의 매출의 95%는 미국의 국방성, 미 연방기관, 외국의 군수품 고객들로부터 나온 것으로 유명합니다. 

 

2009년에는 현재 최고의 전투기로 평가받고 있는 F-22 랩터 개발에 가장 큰 기여를 하였고, 2013년 차세대 3군 통합 전투기 사업으로 선정된 F-35 라이트닝 ll의 주계약자로서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록히드마틴의 주식 티커명은 'LMT'를 사용하고 있으며 1995년 뉴욕거래소에 처음 상장되었고 현재는 S&P500지수에 편입되어 있습니다. 록히드마틴의 2021년 4월 3일 기준 배당수익률은 약 2.80%를 기록하고 있으며, 배당지급월은 3월/6월/9월/12월로 분기별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록히드마틴의 주가상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주가현황

 

2021년 4월 3일 기준 록히드마틴의 주가는 약 371불로 마감하였습니다. 

 

지난 1년간 주가 변동폭을 살펴보니, 최저주가는 약 320불대였고, 최고 주가는 약 417불대였던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주가는 지난 1년 사이 주가 변동폭의 중간쯤 지점에 와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1995년 약 26불로 시작되었던 록히드마틴의 주가는 약 26년의 세월을 거쳐오며 꾸준히 우상향 한 주가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특히 작년 2월 코로나 팬데믹 사태가 발생하기 전 록히드마틴은 한때 약 430불을 넘는 주가를 기록하기도 했었는데요, 3월 팬데믹이 터지며 주가가 잠시 200불 후반대로 내려가긴 했으나 서서히 시간이 지나며 주가를 회복하였고 요즘에도 계속 주가가 상승세를 타고 있는 모습입니다. 

 

 

 

3. 록히드마틴의 수익구조

 

록히든 마틴의 주요 수입원은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1. 항공기 세계최고의 전투기 F-22, F-35등 다양한 군용 최신항공기를 만들며 전체매출의 약 40% 차지함
2. 헬리콥터와 미사일방어시스템 & 레이더 군사용 및 상업용 헬리콥터터와 미사일방어 시스템 (예, 블랙호크), 매출 약 27% 차지함. 
3. 패트리어트 미사일 패트리어트, 그리고 한때 우리나라와 중국의 마찰을 일으켰던 싸드 등을 개발, 매출 약 16% 차지함. 
4. 우주 위성 전략 및 방어 미사일 시스템 그리고 우주 운송 시스템을 제공, 전체 매출의 약 18% 차지함 

 

 

 

4. 해당 종목 장점

 

록히드마틴은 전 세계 1위 방산기업입니다. 항상 늘 세계 1위에 투자하는 것은 잘 모르는 주식에 투자하는 것보다 유리한 위치에 오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죠.

 

최근 10년간 적자사례가 없어 순이익이 안정성을 띄고 있으며, 거기다가 배당률 약 2.80%라는 비교적 고배당을 지급하는 것은 덤으로 성장과 배당금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다 잡을 수 있는 종목이라 말할 수 있겠습니다.

 

플러스로 최근 20년 이상 연속 배당금을 지급하였습니다. 

 

더불어 최근 아크인 베스트가 출시한 새 ETF인 ARKX에 편입되어 앞으로의 성장과 기대가 더욱더 올라갈 것이라 예상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5. 해당 종목 리스크

 

딱히 큰 리스크가 없어 보이는 독보적인 종목이긴 하지만 굳이 리스크를 꼽아보자면...  

 

록히드마틴은 미국 군사 자금에 의존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정치적인 방향이 달라짐에 따라 정치적 리스크가 있을 수 있고, 테슬라의 수장이자 세계 최고의 천재라 불리는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또 다른 기업인 스페이스 X가 록히드마틴의 대항마로 강력한 경쟁기업의 등장 리스크 또한 있습니다. 

 

 

 

 

6. 개인적인 투자 여부 결론

 

어떤 기업에 투자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그 기업이 매출과 실적을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여태까지 역사상 탄탄한 실적으로 보여주어 왔고, 앞으로도 큰 이변이 없는 이상 꾸준한 실적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는 록히드마틴은 매출도 지속적으로 성장 중이고 순이익과 현금흐름도 긍정적입니다. 

 

거기다가 약 2.8%대의 고배당은 덤으로 가져갈 수 있으니, 제 포트폴리오에 꼭 담아두고 오랫동안 가져가고 싶은 종목입니다. 

 

아직까지 매수하지는 못하였지만, 총알을 좀 더 장전해서, 조금 더 주가를 관망하며 지켜보다가 기회가 오면 소량씩 매수하여 장기적으로 보유하며 배당금을 타 먹을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자 오늘 제가 준비한 XX에 대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음 시간에 더욱더 유용한 미국 주식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이 글은 특정 주식 종목에 대한 추천글이 절대 아님을 밝히며, 모든 주식 투자로 인한 이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강력히 고지하여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