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헬스케어

[미국주식] 코로나19 진단키트 개발 회사 애벗래버러토리스(ABT) 주가 및 배당금 이야기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3. 22.

슨 [미국 주식] 코로나 19 진단키트 개발 회사 애벗 래버러토리스(ABT) 주가 및 배당금 이야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어김없이 미국 주식 종목 이야기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오늘 여러분과 함께 공부해볼 종목은 바로 작년 이맘때 코로나19 5분 진단키트를 개발한 제약회사로 유명했던 '애벗 래버러토리(ABT)입니다. 

 

애벗 래버러토리는 미국에서 100년 넘는 전통을 자랑하는 유명하고 오래된 제약회사인데,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화이자나 모더나, 존슨앤존슨 처럼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 기업 이름이 다소 생소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언제나처럼, 해당 기업의 주가와 배당 이야기에 앞서서 간단한 기업 소개 먼저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bbott Laboratories 

 

1888년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창립된 애벗 래버러토리스는 미국의 다국적 의료 기기 및 건강 관리 회사입니다. 미국의 대표 제약회사로도 손꼽히는 애벗 래버러토리스는 다양한 의약품, 의료장비, 영양제, 동물 건강제품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널리 알려진 애벗 래버러토리스의 대표 제품으로는 유아식인 시밀 랙(Similac), 영양제인 인슈어, 후천성 면역결핍 바이러스(HIV) 치료제인 노르 비어 등이 있습니다. 

 

현재 본사는 미국 일리노이주 애벗 파크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식 공식 티커는 'AB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1년 3월 22일 기준 애벗 래버러토리스의 배당수익률은 약 1.50%를 기록하고 있으며, 배당지급월은 2월/5월/8월/11월입니다. 

 

자 그럼 현재 에벗 래버러토리스의 주가는 어느 정도 인지 한번 살펴볼까요?

 

출처: 인베스팅닷컴

 

2021년 3월 22일 기준 ABT의 주가는 약 120 불선입니다. 지난 1년간 주가 변동폭을 살펴보면 거의 2배로 주가가 뛴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최저주가가 약 61불을 기록했었고, 1년간 최고 주가는 약 128불까지 올라가기도 했었습니다. 최고 주가 대비 현재 주가는 거의 전고점에 와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습니다. 

 

지난 1년사이 ABT의 주가가 이렇게 급상승할 수 있었던 배경은 에벗 레버러토리가 개발한 'ID NOW'라는 이름의 코로나 19 5분 진단키트 덕분이 아니었나 짐작해볼 수 있었습니다. 

 

 

애벗 레버러토리스는 2019년 12월 기준으로 매출액을 약 319억 달러 (한화 약 36조)를 달성하였었고, 기업 자산총액은 약 678억 달러 (한화 약 76조)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 매출액과 자산총액이 코로나 19 발생 전 기준이니, 약 1년 3개월이 지난 현재는 매출액과 자산총액이 더 크게 불어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벗 레버러토리스는 지난 2020년 3월 코로나 19 5분 진단키트를 개발한데 이어, 지난 10월에는 '어드바이즈 Dx'라는 이름의 코로나 19 항체 진단 기법을 개발하여 FDA로부터 긴급사용승인받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어드바이즈 Dx 는 혈액 샘플 속 M 면역 글로불린 항체(lgM)를 탐지해 검사 대상자가 코로나 19에 노출이 되었는지, 만일 노출되었다면 그게 최근인지 이전인지 알아낼 수 있는 진단키트라고 합니다. 

 

그래서 어드바이즈Dx를 사용하면 코로나 19에 감염된 지 얼마 지난 지 않은 이들을 탐지해낼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애벗 래버러토리스는 미국 주식투자자들 사이에서 '배당성장주'로도 아주 유명한데요, 그 이유는 바로 무려 25년 이상의 연속적인 배당금을 증액한 역사를 가진 '배당귀족주' 그룹의 일원이기 때문입니다. 

 

한 애널리스트의 분석에 따르면 애벗 래버러토리스는 건강관리분야의 여러 영역에서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으며, 각 사업은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성장 잠재력을 갖추고 있다고 발언하며, 이로 인해 앞으로 미래에도 꾸준한 배당성장을 기대해볼 수 있는 기업이라고 평가하였습니다. 

 

 

개인적인 애벗 래버러토리스에 대한 결론

 

코로나19시대를 맞아 많은 기업들이 경제 불황을 겪으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반면에 애벗 래버러토리스는 오히려 불황에 더 강한 모습을 보이며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하고 매출을 늘려나가는 모습을 보니, 의미 있는 주가 조정이 왔을 때 꼭 포트폴리오에 편입시켜야 할 종목으로 생각됩니다. 

 

자 오늘 제가 준비한 애벗 래버러토리스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음 시간에 조금 더 유익한 미국 주식 이야기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이 글은 특정 주식 종목에 대한 추천글이 아니며, 모든 주식 투자로 인한 이익과 손실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고지하여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