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IT

[미국주식] 언택트수혜주 전자서명관련주 도큐사인(DOCU) 주가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3. 11.

[미국 주식] 언택트 수혜주 전자서명 관련주 도큐사인(DOCU) 주가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어김없이 미국 주식 종목 이야기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오늘 함께 탐구해볼 종목은 바로 미국의 1위 전자서명 업체로 유명한 '도큐사인(DocuSign)'입니다. 

 

도큐사인! 다들 한 번씩 이름 들어보셨나요? 정확히 뭐하는 기업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왠지 회사명이 한 번쯤 어디에서 본 것 같지 않으시나요?

 

자 그럼 언제나처럼 기업 주가 이야기를 해보기 전에 도큐사인에 대한 간단한 기업 소개 먼저 해드리겠습니다. 

 

 

DocuSign

 

도큐사인은 2003년 미국에서 창립된 회사로 조직의 전자계약을 관리하여 주는 회사입니다. 현재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하고 있으며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전자 서명하는 방법 및 전자 서명을 제공합니다. 2020년 기준 직원 수는 약 6200명 정도이며 자회사로는  SpringCM, LiveOak Technologies, Inc., Cartavi, Inc 등이 있습니다. 

 

도큐사인의 공식 주식 티커는 'DOCU'를 사용하고 있으며 한창 성장하는 성장주이므로 주주에게 따로 배당을 지급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자 그럼 이제 도큐사인의 현재 주가가 어떤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인베스팅닷컴

 

2021년 3월 11일 금일 도큐사인의 주가는 약 213 불선입니다. 지금도 미국 장이 열려있는 시간이라 주가가 오르락내리락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최저 211불에서 221불까지 올라갔었습니다.

 

지난 1년간 주가흐름을 살펴보니 역시 왜 도큐사인을 언택트 수혜주, 코로나 수혜주라고 부르는지 알겠더군요. 

지난 1년간 최저주가가 약 64불에서 무려 최고 주가는 약 289불까지 찍었었습니다. 1년 만에 몇 배가 오른 건지, 코로나 수혜를 제대로 입은 기업입니다. 

 

도큐사인은 어떻게 이렇게 단기간에 빠른 주가 상승을 이뤄낼 수 있었을까요?

 

 

도큐사인은 기존 면대면 오프라인의 계약방식의 틀을 벗어나 계약 자체의 프로세스 및 서명, 관리, 저장까지 모두 성공적으로 디지털화시켜 전자 서명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도큐사인은 현재 180여 개 국가에서 수억 명의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자서명업계에서 전 세계 시장점유율이 약 70%를 육박고 있다고 하니 정말 독보적이고 압도적인 위치를 선점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기존 오프라인 계약의 최대 단점인 속도의 느림과, 높은 비용, 잦은 오류 발생 등을 도큐사인이 한방에 해결하고, 거기다가 코로나로 인해 모두 비대면 서비스를 선호하고 재택근무를 하는 사회에 접어들게 되면서 더욱더 많은 기업과 고객들이 도큐사인을 찾게 되었습니다. 

 

도큐사인을 통해 이루어지는 계약의 50%는 15분만에 종료되며, 82%는 하루 안에 마무리된다고 하니 정말 전자계약 업계에 혁신을 가져다준 기업이 분명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종이로 된 문서가 사라지고 거의 대부분의 업무가 디지털로 되는 시대가 초래한다는 이야기가 많은데요. 이런 관점으로 봤을 때 백신이 널리 접종되고 코로나가 종식된다 하더라도 도큐사인을 사용하는 고객의 수가 줄어들 것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도큐사인을 이용하고 있는 기업들 리스트로는 너도 알고 나도 알고 누구나가 다 안다는 그런 기업들이 많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넷플릭스, 애플, 비자, 버라이즌 통신사, 아스트라제네카, 삼성, BMW, 텔스트라, 암젠, 익스피디아, 나스닥, 컴캐스트 등 세계 각국의 다양한 산업과 기업군들이 모두 도큐사인을 이용하는 고객들입니다. 

 

구독 경제의 시대답게 도큐사인도 역시 제품을 판매 시 월 구독 형태로 수입을 올리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가격은 Personal 그$10, Standard $25, Business Pro $40, 그리고 맞춤형 제품인 Advanced Solution 등의 구독 형태 중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 리서치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증권사 12곳 리서치센터장이 꼽은 미국 유망주식 종목 리스트들이 약 28개 정도 있었는데, 그중에 한 기업이 바로 '도큐사인'이었습니다. 그 리스트에 포함된 종목들은 유니티 소프트웨어, 우버, 스노 플레이크, 버진 갤럭틱, 비욘드 미트, 샤오펑, 질로우, 트윌 리오, 텔라닥헬스, 팔란티어 테크놀로지, 펠로톤 인터렉티브, 루시드 모터스 등 대부분의 기업을 이 작년과 올해 급성장을 이룬 IT기업들이었습니다. 

 

도큐사인도 이제 막 자라나는 대표 IT성장주로 거듭나고 있으니, 장기투자 관점에서 오랫동안 묵은지 묵히듯이 5년, 10년, 20년씩 묻어두면 나중에 큰 눈덩이가 되어 돌아올 거라고 기대해볼 수 있는 종목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자 오늘 제가 준비한 '도큐사인'에 대한 소식은 여기까지 마치며 저는 다음 시간에 더욱더 유용한 미국 주식 종목 이야기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의: 이 포스팅은 특정 종목에 대한 투자 추천글이 절대 아님을 밝히며, 모든 주식 투자에 대한 이익과 손실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고지하여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