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헬스케어

[미국주식] 워런버핏도 투자한 머크(MRK) 주가 전망 살펴보기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3. 5.

[미국 주식] 워런 버핏도 투자한 머크(MRK) 주가 전망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

 

오늘 두 번째로 여러분과 함께 공부해볼 미국 주식 종목은 바로 작년 3분기 워런 버핏 할아버지께서 투자하신 종목으로 유명한 '머크 앤드 컴퍼니'입니다. 줄여서 '머크'라고 많이 부르는 종목이죠. 

 

미국 주식 투자자분들은 머크라는 이름이 익숙하실 텐데, 아마 그렇지 않은 분들은 생소한 기업의 이름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흔히들 미국 제약회사 그러면, 화이자, 존슨 앤 존스 를 많이 알고 계실 텐데요. 머크도 1890년대 창립된 미국의 오래된 제약회사 중 한 곳입니다. 

 

그럼 언제나 그래 왔던 것처럼 먼저 '머크 앤드 컴퍼니'의 간단한 기업소개부터 해드리고 머크 주가 이야기를 두 번째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Merk & Co. / Merk Sharp & Dohme (MSD) 

 

머크는 미국의 제약회사로서, 미국 및 캐나다 내에서는  머크 앤드 컴퍼니(Merck & Co., Inc., MRK)라는 이름으로 등록되어있습니다. 머크라는 회사의 이름은 과거 1668년에 독일에서 조지 메르크라는 인물에 의해 설립된 모회사 머크 그룹의  오게 되었고, 1891년 미국에서 자회사로서 분할되었고, 1917년 미국에서 독립된 기업으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독일의 머크도 계속 존속하고 있기 때문에 독일 머크와 미국 머크는 협약을 통해 양사의 이름을 미국·캐나다와 그 외의 국가들로 구분하여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미국 머크는 미국과 캐나다 이외의 지역에서는 머크 샤프 앤드 돔(Merck Sharp & Dohme) 또는 MSD라는 명칭을 쓰고 있으며, 독일 머크는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EMD 케미컬스(EMD Chemicals)라는 이름을 쓴다.

 

현재 미국의 머크 본사는 뉴저지주 케닐워스에 위치하고 있으며, 머크의 주요 제품으로는 키트루다(폐암 치료제로 유명한 글로벌 매출 1위 면역항암제), 가다실(자궁 경부암 예방 접종용 백신), 코자(고혈압 치료제), 아토젯(고지혈증 치료제), 자누비아, 자누메트(당뇨치료제) 등이 있습니다. 

 

머크의 미국 주식 공식 티커는 'MRK'를 사용하고 있으며, 2021년 3월 5일 기준 배당수익률은 약 3.60% 수준이며, 배당지급월은 1월/4월/7월/10월입니다. 

 

자 그럼 머크의 현재 주가는 어떤 상황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일 2021년 3월 5일 기준 머크의 주가는 약 72불 선입니다. 지난 1년간 주가 변동폭을 살펴보니, 엄청난 강세장이었던 작년 3월부터 현재까지의 상황을 기반으로 봤을 때 그리 드라마틱한 변동폭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지난 1년간 머크 주가의 최저치는 약 65 불선이었고, 최대치는 약 87 불선이었습니다. 현재 주가는 지난 1년간 주가 변동폭을 기반으로 했을 때, 중간쯤에 와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저는 이 머크라는 종목을 작년 워런 버핏 할아버지께서 3분기에 약 18억 달러, 우리 돈 약 1조 9845억 원의 어마어마한 금액을 투자하였다고 하셔서 처음 알게 된 종목인데, 몇 개월 전 80불대 주가를 유지하다가 지난 1월을 기점으로 계속해서 하락세를 이어나가고 있었습니다. 

 

'아니 워런 버핏도 투자를 했고, 코로나 19로 인해, 한창 제약기업들의 전망도 좋은 시기인데 왜 주가가 하락하지?' 라는 궁금증이 생겨 최근 뉴스를 살펴보니... 머크의 악재가 하나 있더군요. 

 

 

지난 1월 말쯤 머크는 언론에 공식적으로 코로나 19 백신 개발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머크는 원래 그전에 화이자와 모더나를 쫓아 두가지 종류의 코로나19 백신개발에 몰두하고 있었는데, 연구를 꾸준히 해오던 중 필요한 중간 결과를 내지 못했을 뿐더러, 최근 백신임상 결과 다른 제약사의 백신 효능보다 떨어지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머크는 방향을 바꿔 앞으로 MK-7110 등의 기존 개발 중에 있던 코로나19 치료제에 더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한창 코로나 19 백신 개발만을 오매불망 기다리고 있던 기존 머크의 주주들은 이 소식에 크게 실망하였을거라 생각이 됩니다. 저는 머크 주식을 매수하지는 않았지만, 만약 '오마하의 현인' 버핏 할아버지의 어깨에 올라타며 따라서 머크 주식을 매수했다면, 크게 후회했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 안도감이 들었습니다. 

 

 

이번 코로나19 백신 개발 포기로 주가가 하락세에 접어들긴 했지만 한편으로 생각하면 코로나 치료제도 백신만큼 중요한 약이기 때문에, 만일 코로나치료제 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효과도 높게 나온다면 다시 주가 반등을 기대해볼 수 있기 때문에, 지금 주가 하락할 때 머크를 줍줍 할 수 있는 기회로 볼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위기가 곧 기회다'라는 말이 있기 때문이죠! 

 

100년이 넘는 오래된 전통을 자랑하는 기업의 탄탄함과, 명성 그리고 3%대의 나쁘지 않은 배당수익률을 생각하면, 머크에 대한 확신이 있는 투자자들에게 현재는 좋은 투자의 타이밍이 될 수도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생각하는 개인적인 머크에 대한 결론은 일단 나의 포트폴리오에 담지 않고 추이를 지켜보자라는 생각입니다. 앞으로 개발 예정 중에 있는 코로나 치료제에 대한 반응과 효과를 기다려보고, 주가가 반등할 것 같다는 분위기가 있다면 기회를 봐서 매수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좀 더 배당주로 안정적인 화이자나 존슨 앤 존슨 둘 중에 하나를 가지고 가야겠다는 생각입니다. 

 

자 오늘 제가 준비한 머크에 대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음 시간에 좀 더 유익한 미국 주식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이 글은 특정 주식 종목에 대한 추천글이 절대 아님을 밝히며, 모든 주식 투자에 대한 이익과 손실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고지하여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