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IT

[미국주식] LG에너지솔루션과 손잡았다는 GM, 전기차로 테슬라 위협가능?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3. 5.

[미국 주식] LG에너지 솔루션과 손잡았다는 GM, 전기차로 테슬라 위협 가능?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어김없이 미국 주식 종목 이야기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오늘 함께 알아볼 종목은 미국 전통 자동차 업계의 대왕 제너럴 모터스 (GM)입니다. 

 

요즘 자동차 기업 그러면, 단연 테슬라가 가장 인기이며 주가 상승률도 작년과 올해 어마어마했는데요. 일론 머스크의 말 한마디에 주가가 상승했다가 폭락하기도 하고 테슬라 주식에 광적으로 투자하면 지지하는 투자자들을 '테슬람'이라고 일컫기도 합니다. 

 

그렇게 다들 '테슬라, 갓슬라'만 외치는 상황에 제너럴 모터스 (GM) 이야기가 눈에 안 들어오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방심하시기는 이릅니다.

 

이 글을 쓰기 전 바로 2시간 전에 동아일보 뉴스에서 올라온 뉴스에 따르면, LG에너지 솔루션과 제너럴 모터스 (GM)가 합작벤처를 설립하여 GM의 전기차 전환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이 발표되었다고 합니다.!!! 

 

오!! 정말 엄청난 소식입니다. 바로 그저께 제너럴 모터스 주식을 일부 샀었는데, 이틀 만에 이런 호재가 터지니 GM 주주로서 매우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자 본격적으로 GM의 주가 전망 이야기를 하기 전에 먼저 간단하게 GM의 기업소개부터 해드리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General Motors

 

제너럴 모터스 (이하 GM)은 1908년 9월 미국 미시간주 플린트에서 창립된 자동차 제조기업으로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미국의 대표 전통 자동차 기업입니다. 현재 본사는 미국 미시간주 디트로이트 르네상스 센터에 위치하고 있으며 뷰익, 캐딜락, 쉐보레, GMC, 홀덴, 복스홀 등 전 세계적으로 자회사와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GM의 주식 공식티커는 'GM'을 사용하고 있으며, 2021년 3월 5일 기준 배당 수익률은 약 2.89%를 기록하고 있으나, 지난해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2020년 3월부터 현재까지 배당 지급이 잠정 중지된 상태입니다. 

 

자 그럼 현재 GM의 주가는 어느 정도일까요?

 

출처: 인베스팅닷컴

 

2021년 3월 5일 현재 GM의 주가는 약 52 불선입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시점에도 미국 장이 열려있기 때문에 주가가 계속 변동되고 있습니다. 지난 1년간 주가 변동폭을 한번 살펴보았더니, 최저주가가 약 14 불선, 그리고 최고 주가가 약 57 불선이었습니다. 최고 주가 대비 현재 주가가 1년 사이 가장 고점에 올라와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 거슬러 올라가 코로나 이전에는 GM의 주가가 어땠었는지 살펴보니 2016년에서 2019년 말까지 거의 평균 30불대 주가를 형성하였었던 과거가 있었습니다. 코로나 사태 이전 주가가 현재 주가를 비교해보면 전기차 생산에 대한 기대감 때문인지 점점 주가가 우상향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시 LG에너지솔루션과 GM의 합작 소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자면, 미국 뉴욕시간으로 3월 4일에 LG솔루션과 GM이 두 번째 전기차 배터리 생산 합작법인을 논의 중이며 공장부지는 테네시주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앞서 GM은 2035년까지 모든 내연기관차를 중단하고 전기차 생산에 올인하겠다고 발표하였었습니다. 

 

이제 테슬라뿐 아니라, GM, 포드 그리고 중국의 여러 자동차 기업들도 전기차 시장에 발을 딛고 있으니, 앞으로 정말 전기차 시대가 열리긴 하는가 봅니다. 제 주변에 전기차를 운전하는 사람이 없어서 별로 실감을 못하고 있었는데, 최근 한 뉴스 글을 읽어보니 미국의 몇몇 애널리스트들이 올해 전기차 주식이 40-50% 정도 더 오를 수 있다고 전망하며 앞으로 전기차 르네상스가 올 것이라고 말하였다고 합니다. 

 

 

저는 사실 작년과 올해 초 테슬라 주식에 탑승하지 못하고, 나만 벼락 거지되는 거 아닌가?라는  생각에 계속 마음이 걸렸는데, 워런 버핏 할아버지께서 모두가 테슬라에 열광할 때 조용히 GM 주식으로 몇 개월 만에 65% 넘는 수익을 올리셨다는 말을 듣고, 워런 버핏 할아버지의 촉을 믿고 GM 주식을 며칠 전에 일부 줍줍 했었습니다. 

 

그랬더니 이틀 만에 LG솔루션과 합작이라는 호재가 터져서, 역시 버핏 할아버지의 촉을 믿길 잘했다고 스스로 칭찬하고 있는 중입니다. 앞으로도 월급 받아서 GM 주식을 꾸준히 사모을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 시장의 중심인 월가에서는 GM과 포드에 대한 투자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뉴스를 살펴보니, 역시 워런 버핏의 선택이 맞았습니다. 월가에서도 포드보다는 GM 쪽 투자에 더 힘을 기울이라고 전망하고 있었습니다. 한 애널리스트의 의견에 따르면 GM의 목표주가를 80달러로 잡고 있다는 소식도 발견하였습니다. 

 

개인적인 GM에 대한 결론 

 

2021년 약 50불 초반에 GM을 매수하였으니, 2025년 앞으로 4년 동안 보유하며 목표주가인 80불에 도달하면 50% 매도하여 수익실현을 하고, 전기차 기업 시장 상황에 따라서 그 후 계속 보유 또는 전량 매도를 고민해보아야겠습니다. 

 

자 오늘 제가 준비한 GM에 대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음 시간에 더욱더 유용하고 알찬 미국 주식 소식을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이 글은 특정 주식 종목에 대한 추천글이 아님을 분명하게 밝히며, 모든 주식 투자로 인한 이익과 손실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고지하여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