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이야기

[미국주식] AMD 주가 전망 - 엔비디아와의 GPU 대결

by 파이어족을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2021. 2. 10.

[미국 주식] AMD 주가 전망 - 엔비디아와의 GPU 대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어김없이 미국 주식 종목 소식을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오늘 함께 공부해볼 미국 주식 종목은요, 바로 엔비디아의 유일한 대항마! 세계 최대 그래픽카드 생산업체 중 엔비디아를 이어 양대산맥을 이루는 AMD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컴퓨터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AMD라고 그러면 생소하실 수도 있는데요, 

AMD라는 기업명이 낯 선분들을 위해 친절히 기업소개 먼저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dvanced Micro Devices (AMD)

 

Advanced Micro Devices 는 1969년 창립된 미국의 집적회로 설계 기업 (종합 반도체 기업 )으로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 카운티 서니베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창립 당시 페어차일드 반도체 출신들이 주축이 되어 세워진 AMD는 인텔에 이어 세계에서 2번째로 큰 x86 아키텍처 호화 프로세서 제조사이며 플래시 메모리 분야에서도 주도적인 위치에 서 있습니다. 

 

 

AMD는 또한 애슬론, 애슬론 64, 옵테론, 튜리온 64, 셈프론, 듀론 등의 x86-호환 프로세서로 잘 알려져 있으며. 또한 AMD는 지오드와 같은, 노트북에 쓰이기 쉬운 낮은 클럭의 모바일용 CPU도 제작하고 있습니다. 

 

 

AMD는 (x86 기반) 개인용 컴퓨터 CPU 시장에서 인텔의 유일한 중대 라이벌며, 게다가 AMD가 ATI를 2006년 합병한 이후에 AMD는 그래픽 처리 장치(GPU, 그래픽 카드) 시장에서도 높은 점유율을 얻어, 그래픽카드계의 일인자인 엔비디아를 쫓아가고 있습니다. 

 

 

자 그럼 이런 대단한 기업인 AMD의 주가 상황은 현재 어떨까요?

 

 

 

출처: 인베스팅닷컴

 

 

 

금일 기준 2021년 2월 10일 현재 AMD 주가상황을 인베스팅 닷컴에서 가져와봤습니다. 현재 AMD 주가가 약 91불대를 달리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지난 1년간 주가 변동폭은 어땠을까요?

 

놀라지 마세요 여러분! 

 

지난 1년간  AMD의 주가 최저치는 무려 36.76불, 그리고 최고치는 99.21불로 현재 주가 91불대는 역대 고점에 와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와. 이렇게 AMD주가가 1년 만에 거의 3배 정도 급상승할 수 있었던 계기는 무엇이었을까요?

 

그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코로나19입니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이 전 세계로 퍼지면서 전 세계 경제가 침체에 빠지는 와중에도 재택근무가 급속도로 늘어나며 IT업계는 호황을 누렸는데요, 그러면서 GPU/그래픽카드의 수요가 미친 듯이 늘어나면서 2020년 한 해에만 AMD의 매출이 45%나 증가하고 영업이익 117%, 그리고 순이익이 630% 폭증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게다가 2020년은 특히 인텔의 부진덕분에 상대적으로 AMD가 더욱더 큰 호황을 누릴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요즘 계속해서 주가 상승세를 펼치고 있는 AMD 과연 그 상승의 끝은 어딜 지 귀추가 매우 주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GPU생산량이 부족하여 GPU 공급 부족 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인데, 그로 인해 GPU 업계에 1, 2위를 다투는 엔비디아와 AMD에 대한 관심이 더욱더 증폭되고 있습니다. GPU의 경우 엔비디아와 AMD는 설계를 담당하고 생산은 위탁생산업체에 맡기는 구조라고 하는데요, 엔비디아와  AMD에서 설계된 제품들은 주로 우리나라의 삼성전자와 대만의 TSMC가 생산한다고 합니다. 

 

AMD뿐 아니라 앞으로 엔비디아, 삼성전자 그리고 TSMC의 주가 전망도 GPU 공급부족 문제 때문에 계속해서 밝을 것 같다는 예상을 조심스레 해봅니다. 

 

이렇게 AMD에 관해 조사해보고 나니 최근 인텔의 실적부진과 GPU 공급 부족 사태만 놓고 봤을 때 현재 주가 91불대는 투자를 시작해보기 나쁘지 않은 가격대라는 생각이 들어 개인적으로 지금이라도 AMD에 조금씩 투자를 시작해볼까라는 생각이 강하게 드는 것 같습니다. 엔비디아는 주가가 너무 높아서 들어갈 엄두를 못 내고 있는데, 꿩 대신 닭이라고 다음 월급 받으면 AMD라도 조금씩 사두어봐야겠습니다. 

 

 

 

 

 

 

AMD의 관해 최근 뉴스 기사를 살펴보니 흥미로운 소식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AMD의 CEO인 리사수라는 분이 미국 대기업 CEO 중에서 연봉을 가장 많이 받는 걸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약 725억의 연봉을 받는 걸로 알려져 미국 대기업 CEO 연봉 1위를 자랑한다고 합니다. 리사수 다음으로 연봉 순위는 월트 디즈니, 어도비 그리고 넷플릭스 CEO라고 합니다. 

 

또 하나의 흥미로운 뉴스는 최근 AMD가 발표한 미국의 자일링스 인수 소식인데요, 우리나라돈으로 무려 39조 원을 들여 인수를 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자일링스는 미국의 통신/네트워크 분야에 주로 사용되는 FPGA 반도체 1위 기업입니다. 

 

자 오늘은 이렇게 CPU 시장에서는 인텔을 바짝 뒤쫓고, 그래픽 카드 시장에서는 엔비디아를 뒤쫓고 있는 AMD에 대해서 공부 해보았습니다. 시장에서 2위는 앞으로 1위 될 날만 남았으니 앞으로의 횡보가 더 기대되는 AMD 인 것 같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 시간에 더욱 더 유용한 미국 주식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